그라운드X,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KAS를 출시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 (Baas·Blockchain-as-a-Service) 플랫폼 KAS(Klaytn API Service)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그라운드X는 "블록체인의 다양한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화하여 제공함으로써 별도의 노드를 설치하지 않고도 클레이튼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개발자 및 서비스 기업들은 번거로운 서버 구축 또는 초기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또 개발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KAS를 통해 클레이튼 기반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트랜잭션 수수료(gas fee)의 대납 혜택을 더욱 편리하게 누리실 수 있다.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 메인넷 출범 1주년 기념으로 지난 7월부터 클레이튼 기반 모든 서비스의 트랜잭션 수수료를 전액 대납하고 있다. 높은 수수료 때문에 퍼블릭 블록체인 사용을 망설였거나 혹은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하지 못하였다면 KAS를 통해 무료로 클레이튼을 사용하실 수 있다. 더불어, 기술 문서인 클레이튼 문서(Docs)를 개편하고 KAS 문서 또한 새로 배포하였으니 참고하실 수 있다"고 덧붙였다.

KAS는 클레이튼을 사용하여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을 돕는 다양한 기능들을 API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API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은 별도의 클레이튼 노드 설치 없이 클레이튼 플랫폼에 블록체인 데이터를 기록하고 조회할 수 있는 클레이튼 노드 API, KLAY를 포함한 다양한 클레이튼 기반 토큰(KCT·Klaytn Compatible Token)의 정보와 거래 내역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토큰 히스토리 API,그라운드X의 자체 키 관리 시스템(KMS·Key Management System)을 활용하여 클레이튼 계정, 개인 키, 및 트랜잭션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 지갑을 빠르고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월렛 API,프라이빗 블록체인 데이터를 퍼블릭 블록체인인 클레이튼에 주기적으로 저장하여 데이터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앵커 API 등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