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블록체인으로 사과 유통이력 추적한다… ‘블링크’ 프로젝트 첫발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플랫폼 개발 및 커머스 개발사 템코가 GS홈쇼핑이 발주한 블록체인 품질 이력 관리 ‘블링크’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템코 관계자는 해당 프로젝트는 국내외 물류 블록체인 개발사를 대상으로 경쟁입찰로 진행되었으며 “GS홈쇼핑과의 최종 계약을 7월 말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템코의 공급망 블록체인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도 활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품목은 GS SHOP에서 판매되는 사과이다. 사과의 입고, 선별,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다. 기록된 데이터는 농가, 생산자, 소비자 등 참여자들끼리 공유가 가능하며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 의한 위·변조가 불가능해 식품에 대한 투명성과 안전성을 담보해 준다.

또한 사과 상자에 블록체인과 연결된 고유 코드가 부착될 예정이어서 해당 코드를 통해서 소비자는 사과의 생산지, 공급 과정 등 제품 및 작목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템코의 관계자는 ‘블링크’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 이미지 기반 산업용 바코드 리더기 등의 첨단 기술을 융합한 국내 최초의 기업형 시범 도입 프로젝트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일반 실증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도 접목할 수 있어, 템코의 공급망 블록체인 기술이 고가품이나 농산물 및 축산물 등에 활용되어 광범위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