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동향] 인덴트코퍼레이션,엑스펜시브,뉴인,앱스플라이어 外 

▲ 프리미엄 중고 명품 쇼핑몰 ’엑스펜시브’ 론칭

규찌컴퍼니(대표 이규원)는 트렌드를 추구하는 프리미엄 중고 명품 쇼핑몰 ‘엑스펜시브’를 9월 22일 론칭했다고 밝혔다.
 
업체 측은 중고시장이 점차 커지고 활성화되면서 중고 명품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엑스펜시브’를 론칭하게 됐다고 전했다.
 
‘엑스펜시브’는 1가지 브랜드를 전문으로 하여 트렌디한 흐름에 맞춰 매입하고 판매하는 중고 명품 쇼핑몰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에게 각 상품마다 ‘엑스펜시브’의 기프트 패키지로 포장 후 별도의 개런티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또한, 규찌컴퍼니는 이번 중고 명품 쇼핑몰 런칭을 계기로 중고 명품 역경매 플랫폼 앱을 개발 중이다.
 
이규원 대표는 “중고 명품 시장은 업자들의 매입가격 차이가 매우 크다. 이러한 블랙마켓을 보다 투명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며, “고객들이 명품을 평균적인 시세에 맞춰 매매 할 수 있도록 역경매 시스템의 중고 명품 거래 플랫폼 ‘링마백(Ring My Bag)’을 추가로 론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주)뉴인, 비대면 교육 최적화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오픈

콘텐츠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주)뉴인(대표 한기남)'의 모바일 교육 솔루션 ‘터치클래스’가 비대면 교육에 최적화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런칭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실시간 강의를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교육 패러다임이 온라인, 비대면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이러한 추세에 가장 잘 부합하는 언택트(Untact) 교육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터치클래스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는 실시간 강의 시청은 물론 방송 종료 후 다시 보기를 지원해 학습자는 언제든 강의를 다시 볼 수 있다. 실시간 라이브 영상은 다운로드가 가능해 추후 다운 받은 파일을 이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 팀 단위 별 교육 강의 접속 허용 기능을 갖춰 철저한 보안을 도모할 수 있다. URL, 비밀번호 생성 필요 없이 시청 가능 그룹만 지정하면 보안성을 높인 팀 별 교육 진행이 가능하다. 방송 시작 알림은 푸시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다.

뉴인 한기남 대표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는 라이브 방송이 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인코더 설치부터 방송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안내해 진입 장벽을 낮춘 것이 포인트"라며 "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오픈을 시작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교육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앱스플라이어, 쇼핑 앱 보고서 통해 국내 쇼핑 앱 세션 수 40% 증가했다고 분석해 

글로벌 어트리뷰션 No. 1 기업인 앱스플라이어는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쇼핑 형태 전환이 본격화되며 국내 소비자들이 쇼핑 앱에 40% 더 많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스플라이어는 최근 “쇼핑 앱 마케팅 현황 리포트”를 발간하며 코로나 여파로 인한 쇼핑 앱 이용 행태 및 앱 마케팅 활동의 변화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개별 국가별 차이는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쇼핑 또는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 세션, 평균 구매량 등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코로나 이전에도 온라인 쇼핑 증가세가 가장 큰 나라 중 하나였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탄력을 받아 온라인 쇼핑 앱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미 쇼핑 앱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앱 세션을 살펴보면, 앱 세션이 올 1월에서 6월까지 40% 올랐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곧 소비자들이 쇼핑 앱에 더욱 많이 접속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접속량이 많은 것뿐 아니라, 국내 쇼핑 앱의 유저당 평균 수익은 2월 대비 5월에 약 20% 증가하며 앱 이용자들이 구매를 하더라도 더욱 많은 금액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수치로는, 전세계 이커머스[i] 앱 설치 수가 25%나 증가했다. 코로나의 영향이 매우 컸던 미국의 경우 2020년 2월과 비교했을 때 5월에 이커머스 앱 설치 수가 8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남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커머스 앱 설치 수가 2020년 2월 대비 5월에 93% 증가하며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다. 같은 기간 유럽은 약 64%, 중동아프리카는 약 44% 증가했다. 도시 봉쇄 등이 엄격히 진행되어 오프라인 활동이 어려운 지역, 그리고 그간 오프라인 쇼핑이 대세였던 지역에서 특히 급격한 상승을 보였다.

쇼핑 앱의 호황은 단순히 시대적 흐름에 기인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트렌드를 읽고 선제적으로 기회를 포착한 마케터들의 전략적 활동에 힘 입은 결과이기도 하다.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올 상반기 동안 기업의 마케터들은 광고 지출을 줄이는 것보다는 확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경우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던 3월에 2월 대비 모바일 UA(유저 유입) 비용이 약 3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이후로도 계속해서 코로나 유행 전보다(2020년 2월) 지출한 비용이 많았다.

특히,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모되는 앱 설치 관련 마케팅 활동보다 기존에 자사의 앱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리타겟팅 광고에 집중하며 마케팅 효율성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한국에서 리타겟팅 전환율[ii]은 올 2월 이후 안드로이드, iOS 플랫폼 모두 우상향 트렌드를 보였다.

앱스플라이어 측은 “2분기 코로나 19 펜데믹 기간동안의 인앱 쇼핑활동이 2019년 4분기 연말대목을 훌쩍 넘어섰다”며,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등의 특수가 기다리고 있는 11월은 한국에서도 쇼핑 붐이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앱스플라이어의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많은 기업들이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상반기 코로나의 영향을 떨쳐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응원했다.

▲ 혁신 스타트업 인덴트코퍼레이션,2020 비대면 비즈니스 챌린지 ‘대상’ 수상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개발한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이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는 ‘2020 비대면 비즈니스 챌린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2020 비대면 비즈니스 챌린지’는 코로나19로 대두된 비대면 신기술·서비스 관련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라호텔 오키드룸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된 본선에는 총 125개 지원팀 중 7개 팀이 진출했으며, 이 중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VREVIEW)'를 통해 실구매자의 생생한 쇼핑 후기를 직관적인 동영상 리뷰로 확보, 신뢰도 높은 상품 정보를 공유하는 커머스 플랫폼을 선보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거짓후기를 근절하고 기업의 매출 증진을 돕는다는 점에서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이번 대상 수상을 통해 포상을 비롯하여 투자유치 및 대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연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큐베이팅 공간 입주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됐다.

브이리뷰는 AI 챗봇을 사용해 고객들이 채팅창에서 바로 리뷰 작성을 가능하도록 한 원스톱 업로드 시스템이다. AI가 동영상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플랫폼은 브이리뷰가 업계에서 첫 사례로, 최근 브이리뷰 도입 쇼핑몰은 1,600개를 넘었고, 브이리뷰 챗봇 경험자 또한 지난달 말 기준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국내 최초로 고객들이 동영상 리뷰를 올리면 건당 최소 100원부터 적립금을 제공하는 동영상 리뷰 플랫폼에 재테크 개념을 접목한 서비스 ‘마이 브이리뷰’를 런칭하기도 했다. 동영상 리뷰를 올리면 현금처럼 활용 가능한 적립금을 쌓을 수 있는 방식이다. ‘마이 브이리뷰’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자체 특허 기술로 개발한 기업용 소프트웨어(B2B SaaS) ‘브이리뷰’ 서비스의 B2C용 서비스로 탄생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 윤태석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오면서 이커머스 시장에서 동영상 후기의 파급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브이리뷰’를 통해 커머스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소비자의 동영상 리뷰를 간편하게 수집하고, 소비자는 신뢰할 수 있는 생생한 동영상 리뷰를 제공받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이커머스 매출 상승을 위한 동영상 후기 개인화 큐레이션 기술로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되는 등 유망 스타트업 반열에 올랐다. 브이리뷰는 실제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고객들이 20% 이상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반면, 브이리뷰를 시청하지 않은 경우 5.3%만이 장바구니 전환율을 보이는 등 4배 이상 차이를 보여 성과를 입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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