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타트업 동향] 위드메이트,슈퍼브에이아이,페인트샵 프로 2020 外 

▲ 슈퍼브에이아이, 글로벌 인공지능 기업 연합 ‘AI 인프라스트럭쳐 얼라이언스’ 합류

슈퍼브에이아이(대표 김현수)가 글로벌 인공지능 기업 연합 ‘AI 인프라스트럭쳐 얼라이언스(AI Infrastructure Alliance)’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개발은 크게 ▲데이터 구축 ▲모델 개발 및 훈련 ▲모델 배포의 3단계로 구성되는데, 'AI 인프라스트럭쳐 얼라이언스'는 이 3단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MLOps 저변 확장을 위해 모인 B2B 기업들의 연합체다.

최근 AI 프로젝트가 많이 늘어나면서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는 데이터 관리 및 머신러닝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운영을 통합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개발을 추구하는 문화와 방식을 의미한다.

'AI 인프라스트럭쳐 얼라이언스'에는 슈퍼브에이아이를 포함해 미국 실리콘밸리, 유럽, 이스라엘 등 세계 각국에서 뛰어난 기술력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8개 인공지능 기업이 가입돼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알레그로 AI(이스라엘), 디터민드 AI(Determined AI, 미국), 파키덤(Pachyderm, 미국) 등이 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투자하면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알레그로 AI'는 컴퓨터 비전 분야 모델 트레이닝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디터민드 AI'는 인공지능 모델 트레이닝 효율화 솔루션으로 얼마 전 GV(구글벤처스)에서 1100만 달러를 투자받기도 했다. 파키덤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벤처 펀드의 16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2810만달러의 시리즈 B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이 외에도 셀든(Seldon, 영국 - 머신러닝 모델 배포 효율화 솔루션), 뉴.로(neu.ro, 영국 - 머신러닝 인프라 관리 및 모델 배포 솔루션), 매이옷(Maiot, 독일 - 머신러닝 트레이닝 솔루션), 터미너스 DB(Terminus DB, 아일랜드 - 데이터 베이스 버전 관리 솔루션)가 함께 하고 있다.

'AI 인프라스트럭쳐 얼라이언스'의 공식 초청을 받아 가입하게 된 슈퍼브에이아이는 국내 유일의 데이터 올인원 플랫폼 '스위트'로 MLOps 시장에 나선다. '스위트'는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가공, 관리, 분석의 효율화와 자동화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자 협업도구다. '오토라벨링' 기능이 '스위트'의 대표적인 데이터 작업 자동화다. 또한, 인공지능 개발과 데이터 구축 작업에 참여하는 데이터 라벨러, 프로젝트 관리자, AI 리서치 엔지니어들이 서로 데이터와 관련한 내용을 공유하고 이슈를 추적하며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UI/UX 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지원한다.

슈퍼브에이아이 김현수 대표는 "MLOps는 인공지능 개발의 효율화가 기업 생산성과 직결되는 시대가 다가올 수록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는 분야"라며 "현재 AI 산업은 기술 개념 검증을 하는 단계에서 실제 제품을 만들어야 내는 단계로의 도약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성을 지닌 관련 기업들이 MLOps 생태계 조성이라는 목표를 함께 달성해 나가며 업계 표준으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슈퍼브에이아이는 지난 8월 ‘스위트’에 적용된 오토라벨링 기술에 관한 미국 특허 5개를 출원 완료했다. 해당 특허는 ‘이미지 분석 및 오토라벨링 디바이스 활용에 사용 가능한 딥러닝 네트워크를 훈련시키는 학습용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 등으로 김계현 CRO가 발명했다. 버튼 하나로 라벨링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오토라벨링'은 인공지능이 1차로 데이터 라벨링을 진행하고, 2차로 인공지능이 검수를 요청한 부분만 수정하도록 하여 수동 작업 대비 약 10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페인트샵 프로 2020 for 알툴즈’ 출시… 저렴한 가격으로 전문적인 사진 편집 가능해

인공지능 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사진 편집 전문 프로그램 ‘페인트샵 프로 2020 for 알툴즈(PaintShop Pro 2020 for ALTools)’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페인트샵 프로 for 알툴즈는 PC용 유틸리티 SW 패키지 ‘알툴즈’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된 제품으로,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쉽게 사용 가능한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글로벌 미디어 소프트웨어 업체 코렐(Corel)의 ‘페인트샵 프로 2020’을 코브랜딩(Co-branding)해 한글화한 제품으로, 이번 제품 출시로 알툴즈 이용자에게 더욱 다양한 효용을 제공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페인트샵 프로 for 알툴즈는 간단한 ▲사진 보정부터 ▲편집, ▲그래픽 디자인, ▲사진, 이미지 파일 브라우징, ▲이미지 일괄 작업, ▲HDR 또는 360º 사진 편집 등 고급 기능까지 갖췄다.

또한, 이 제품은 한글 메뉴와 3가지의 작업 공간 선택 기능을 지원하여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램에 적응해 간편한 조작으로 고품질의 작품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집 프로그램 조작이 낯선 이용자가 ‘사진’, ‘필수’, ‘전체’ 등 3가지로 구분된 작업 공간에서 ‘사진’을 선택한다면, 전체 편집 기능 중 간단한 사진 보정 기능들로만 구성된 사용환경(UI)을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가 작업 용도와 사용자의 레벨에 맞는 사용환경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연간 라이선스 상품을 제공해 최신 버전의 전문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 SW사업본부장 조성민 이사는 “최근 SNS의 발달과 1인 미디어의 확산으로,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 생산에 관심을 가지면서 전문적인 디지털 편집 도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이용자의 수요에 발맞추고 아울러 고가의 편집 툴이 필요하지 않은 일반 기업이나 공공기관 사용자를 위해, 조작이 간편하면서도 전문 편집까지 한 번에 가능한 올인원 이미지 편집 도구 ‘페인트샵 프로 for 알툴즈’를 출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페인트샵 프로 for 알툴즈는 알툴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능 제한 없는 6개월 무료 체험판을 내려받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체험 기간 만료 후 구매를 원하는 사용자는 알툴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또한 기업, 공공, 교육기관 고객의 경우 10월 중 새롭게 출시될 예정인 알툴즈 통합팩 신규 버전 구매를 통해, 정가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페인트샵 프로를 포함한 알툴즈 제품을 패키지로 사용할 수도 있다.

현재 페인트샵 프로 for 알툴즈는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을 위한 굿소프트웨어(GS) 심사에서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 “미세먼지, 폐기종과 기관지염 악화에 영향”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이승준) 환경보건센터가 미세먼지가 폐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 영상기법으로 분석하여 폐기종 및 기관지 두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강원대병원 환경보건센터 김우진 교수(강원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연구팀은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들과 폐기능 정상인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미세먼지의 폐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가 폐기종과 기관지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규명하였다고 밝혔다.

 폐기종이란 폐포가 파괴되는 증상으로 장기간 흡연,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며 컴퓨터단층촬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폐기종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에 동반되는 경우가 많지만 폐기능이 정상이면서 폐기종이 있는 경우에도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미세먼지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폐기종과 기관지염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들에서 미세먼지가 폐기종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처음으로 관찰하였다. 

이전에는 미세먼지가 폐기능에 연관이 있다는 것은 알려진 반면, 폐기종이나 기관지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을 증명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연구로 폐기능 뿐만 아니라 영상 분석을 통한 폐기종과 기관지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최근 미세먼지 농도가 작년에 비해 낮게 관찰되고 있지만, 연평균으로 보면 아직 권장기준인 15ug/m3 보다는 높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는 2012년 지정된 강원대병원 환경보건센터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영향을 조사한 내용을 이용하였고, 미세먼지 장기노출에 대해서는 국제암대학원대학교의 김선영교수팀에서 모델링한 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되었다. 이 내용은 국제학술지 '호흡기 연구 (Respiratory Research)에 9월 출판되었다.

▲ 위드메이트, ‘기업퇴직자 사회공헌 뉴스타트 컨소시엄’ 참여
 
온라인 병원 동행 서비스 매칭 플랫폼을 운영하는 ㈜위드메이트(대표 지승배)는 보건복지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고 사회적 기업인 상상우리가 운영하는 ‘기업 퇴직자 사회공헌 뉴스타트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2013년에 설립되어 수많은 신중년(50-60대)이 퇴직 후 새로운 커리어를 찾을 수 있게 지원한 상상우리는 중장년 커리어 발전과 관련해 지금까지 축적된 모든 경험과 인프라를 발판으로 이번 기업퇴직자 사회공헌 뉴스타트 컨소시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고 있다. 또, 상상우리는 단순 이론 교육뿐만이 아닌 참여 기업과 연계한 실무 역량 교육과 현장 실습을 통해 커리어 확대 가능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

위드메이트는 이번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병원 동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동행 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신중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시니어 케어 혁신 기업의 길을 개척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위드메이트와 상상우리는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양사의 이익을 넘어 신중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컨소시엄 참여에 대해 위드메이트의 지승배 대표는 “이번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대한민국 시니어의 삶을 한 단계 발전시키겠다는 위드메이트의 비전에 한걸음 더 다가가고 싶다”라며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상상우리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위드메이트는 2015년 국내 최초로 병원 동행 서비스 매칭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5년간 수천 건 이상의 시니어 동행 서비스를 진행하며 쌓은 경험과 신뢰, 그리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니어 토탈 케어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진행 중에 있다.

Notice. '투데이 IT 동향'은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