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2억 규모 정부 신기술 개발사업, 한전 외면으로 2년 지연

천 억원대 정부 예산이 투입된 전력망 신기술 연구개발 사업(멀티터미널 직류송배전 시스템 개발 사업)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늦장 참여로 인해 수 년간 지연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은 15일(목) 한전 국정감사에서 “한전이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1,322억원을 투입한 차세대 전력망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묵살하고 해외 관련 기업과 합자회사 설립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4년 프로젝트로 국내 유일한 전력망 사업자인 한전의 참여가 필수적이었다. 그러나 한전이 해외기업 기술에 관심을 두면서 해당 사업은 수요기업이 없다는 이유로 예비타당성을 통과하지 못하고 있었다. 결국 20개월이 지난 후에야 한전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로 인해 2021년 완료예정이었던 신기술 개발은 2023년으로 지연됐다.

송갑석 의원은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신기술 개발을 전력 공기업이 외면한다면 전력설비 국산화 및 해외 시장 진출에 큰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며 “특히 전력망 및 전력설비와 관련한 해당 사업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핵심으로, 연관 기업들이 정부 지원사업에 참여해 경험을 축적해야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한전의 소극적 태도를 질타했다.

송 의원은 “차세대 AC/DC 하이브리드 배전 네트워크 기술개발 사업(일명 MVDC 배전망 사업)을 비롯해 여타의 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전력공기업의 참여가 매년 감소하고 있다”며,“민간기업과 공기업 간 매칭 및 기술료 부담을 완화시켜 국내 기업이 개발한 에너지 기술을 한전과 같은 공기업이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산업부와 한전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