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빗, 파일코인(Filecoin) 원화(KRW)마켓 공식 상장 예정,어댑터(adappter) 外 암호화폐 가상 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플라이빗, 파일코인(Filecoin) 원화(KRW)마켓 공식 상장 예정

-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최초 원화마켓 상장 및 메인넷 론칭 이후 해시파워를 통해 분배할 예정

가상자산 거래소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대표 김석진, 이하 플라이빗)가 탈중앙화 스토리지 네트워크 파일코인(Filecoin, FIL)을 원화(KRW)마켓에 공식 상장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파일코인(Filecoin)은 프로토콜 랩스(Protocol Labs)가 개발한 IPFS (Inter Planetary File System) 기반의 네트워크에 인센티브를 추가해 만든 스토리지 공유 플랫폼이다. 탈중앙화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 구현을 지향하며 모든 사람이 클라이언트로서 스토리지 마이너, 검색 마이너로 파일코인(Filecoin) 생태계의 참여가 가능하다. 

저장 공간을 원하는 사용자는 스토리지 마이너에게 파일코인(FIL) 토큰을 지급하고, 스토리지 마이너는 저장 공간을 빌려주는 대가로 파일코인(FIL) 토큰을 보상받는 구조이며, 디파이(DeFi) 서비스 일부도 자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스토리지 채굴 보상, 검색 채굴 보상, 블록 생성 보상 등으로 채굴 및 보상이 이뤄지며, 소음, 전력소모, 하드웨어 수명 등 소모적인 작업 증명 방식 PoW(Proof of Work) 보다 시 공간 증명 방식 PoS (Proof of Spacetime)를 도입해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채굴 방식을 선보였다. 

플라이빗은 파일코인(Filecoin) 클라우드 마이닝 서비스 ‘해시파워(Hashpower)'를 통해 정식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메인넷 론칭 이후 분배가 시작된 시점을 기준으로 파일코인(FIL) 토큰을 분배할 예정이다.  

오세경 플라이빗 마케팅 총괄 이사(CMO)는 “현재 가상자산 업계 및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파일코인(Filecoin)을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최초로 원화마켓에 상장할 예정이다”며 “이번 상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대한 하나의 좋은 호재이자, 사업 확대의 기반으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플라이빗은 지난 8월 26일 파일코인(Filecoin) 클라우드 마이닝 서비스 ‘해시파워’를 론칭한 이후 얼리버드 및 정식 판매로 총 5,316TB를 판매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 AP통신의 인증 데이터를 이용해 미국 대선 선거결과를 블록체인화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뉴스 통신사인 AP는 블록체인 업계의 선도 지식 기업인 에브리피디아에 미국의 대선 결과를 직접 송출하기로 하였다. 이 데이터는 체인링크의 인프라를 이용한 새로운 오라클 제품을 통해 암호화되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다.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는 현 상황에서, 검증가능한 정보의 필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에브리피디아의 비전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들과 협업하여 실세계의 지식과 정보를 검증하여 블록체인에 올리는 것이다.  

AP는 1848년부터 미국의 모든 지역 선거 집계내역을 발표해왔다. 미국의 모든 자치구, 교구, 도시, 마을의 선거 기록을 모으고 검증하였으며, 다가오는 11월에도 7,000여 지역의 선거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AP의 이 선거결과 발표를 이용해 에브리피디아는 오라클의 실 사용 사례로서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한 방식으로 제공할 것이다. AP는 데이터를 암호화된 방식으로 등록하고 에브리피디아 공식 채널을 통해 이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AP의 데이터 라이선스 디렉터 Dwayne Desaulniers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AP는 선거를 집계하고 선거 결과를 공표하는 표준 역할을 한다. 에브리피디아와 협업하여 혁신적인 방식으로 선거 결과를 공표하게 되어 기쁘다."

"오라클 문제"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수년간 근본적인 문제였으며, 탈중앙화 합의와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블록체인 기술과 더불어 중요한 문제였다. 에브리피디아는 세계 정상급 기관들이 암호화된 방식으로 인증해 정보를 송출하는, 서비스 기반의 독창적인 솔루션으로 오라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에브리피디아 오라클(Everipedia OraQle)"은 검증된 주체들이 암호화된 방식으로 참여하여 블록체인에 직접 정보를 온체인화하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스마트 계약은 이 정보를 수집해 자체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oracle-as-a-service"플랫폼은 업계를 선도하는 기관들에 제공되며, 기관이 공시한 데이터가 바로 블록체인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한다. 기관들은 가격, 투표 결과, 스포츠 통계/점수, 날씨, 뉴스 등을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등록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에브리피디아는 이 오라클 서비스를 업계 선도 기업인 체인링크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에브리피디아 공동설립자이자 대표인 테오도르 포셀리우스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언론계에서 사실을 공유하는데 높은 명성과 역사가 있는 AP와 함께 일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며 감격스럽다.”

에브피디아 공동설립자이자 사장인 샘 카제미안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에브리피디아의 비전은 실세계의 정보를 블록체인에 올려놓는 것이었다. IQ 토큰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우리의 오라클 제품이 이 비전을 실행하도록 할 것이다. 우리가 온체인화 하는 지식과 정보를 탈중앙화된 금융 업계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매우 기대된다.”

▲ 블록체인 콘텐츠 플랫폼 어댑터(adappter), 시즌 10 기념 이벤트 실시
 
블록체인 미디어·콘텐츠 서비스 어댑터(공동대표 김효상, 신경태)가 시즌 10을 기념하여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0월 12일부터 26일까지 어댑터(adappter)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은 활동을 한 회원 10명에게 각 10,000 ADP(어댑터 토큰)를 지급한다.

어댑터(adappter)는 블록체인 통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실시간 코인 호재를 알려주는 ‘호재기’에서 ‘어댑터’로 리뉴얼되어 서비스를 확대했다. 빠른 업계 뉴스, 콘텐츠 및 각종 프로젝트 소식을 제공하며, 라이브로 진행되는 퀴즈 등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올바른 투자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이 밖에도 어댑터 생태계 내 콘텐츠에서 활동 기여도에 따라 AP(Activity Point)를 획득하여, 어댑터 지갑(Wallet)에서 ADP(어댑터 토큰)로 교환 가능하다.
 
신경태 어댑터 공동대표는 “이번 시즌 10 기념 이벤트는 지금까지 어댑터에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의 사랑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회원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해 나갈 것이며,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블록체인에 대한 대중적 지식 확장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어댑터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뉴스/잡지 카테고리 부분 국내 최고매출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의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