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디지털화폐(CBDC) 익명 지갑도 검토..EY한영-삼성SDS-네이버라인 컨소시엄 입찰

한국은행은 CBDC 도입 필요성이 높아질 수 있는 미래의 지급결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CBDC 관련 제도적, 기술적 필요사항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자 CBDC 파일럿 시스템 구축 및 테스트 등을 포함한 CBDC 연구 추진 계획을 수립·추진 중이다.

한은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파일럿 시스템 컨설팅' 사업의 입찰 마감을 19일에서 29일로 재공고했다고 지디넷코리아가 보도했다. 입찰에 참여한 기업이 한 곳뿐이라 유찰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디넷에 따르면 복수의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EY한영 컨소시엄은 삼성SDS, 네이버 라인으로 구성됐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업체 EY의 한국 법인인 EY한영이 전체적으로 CBDC 작동에 필요한 업무 별 프로세스 설계를 맡고, 시스템 아키텍처는 삼성SDS와 네이버 라인이 맡는 형식으로 협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행이 발주한 CBDC 파일럿 시스템 컨설팅 사업에는 CBDC 발행/환수 업무,CBDC 유통 업무,CBDC 국가간 송금 업무,CBDC 전자지갑 관련 업무,CBDC 시스템 관리 및 운영 업무,KYC 등 고객관련 의무 수행,기타 CBDC 관련 필요 업무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제안 내용 중 'CBDC 전자지갑 관련 업무'에 '지갑 유형별 보유 한도 설정 및 이자 지급(필요시) 방안'이 포함됐다. 최근 디파이(Defi) 이자농사가 붐을 일으켰던 부분이 CBDC에서는 정상적인 전자지갑 관련 업무로 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필요시 전자지갑 이자 지급을 마이너스 금리도 대비하여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구자료=CBDC 전자지갑 관련 업무 (자료=한국은행 일부 발췌)

ㅇ 전자지갑 정의 및 표준화 방안 마련
  - 보유주체 및 거래매체별 지갑 유형 정의
  - 표준화 필요항목 도출 및 표준화 방안
ㅇ 전자지갑 기능 정의
  - 조회, 송금 및 대금결제, 국가간 송금, 거래인증 등
ㅇ 전자지갑 발급 및 해지 프로세스 설계
  - 발급 및 해지 신청주체별 신원확인 방안 포함
ㅇ 전자지갑 비밀키 관리 방안
  - 안전한 비밀키 생성 및 보관 방안
  - 보유주체별 비밀키 분실시 복원 방안
ㅇ 전자지갑 거래매체(스마트폰 앱 등) 보안성 검토 및 심사
ㅇ 지갑 유형별 보유 한도 설정 및 이자 지급(필요시) 방안
  - 기관 및 개인별 보유 한도 설정
  - 익명지갑 발행 시 보유 한도 설정
  - (필요시) 전자지갑 이자 지급 프로세스 설계
     * 금리(마이너스 가능) 설정 및 이자 지급 주기 등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