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수익창출·인공지능·음성인식 자동차 산업 성장 북돋을 것으로 전망


앞으로 인공지능(AI)과 음성인식, 데이터 수익창출, 온라인 자동차 판매, 사이버 보안이 자동차 산업을 빠르게 성장시킬 것이다. 


▲ 자료=포스트앤설리번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2018년 한 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986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GPS 차량 추적과 운전자 안전, 맞춤형 또는 실시간 위치 기반 서비스와 같은 핵심 데이터 서비스 시장 성장에 힘입어 2025년 데이터 수익창출 부문 가치는 32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심진한 팀장은 “2020년까지 대부분의 OEM사는 자신들의 웹사이트나 제3의 온라인 자동차 웹사이트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신차를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가질 것이다”며 “앞으로의 자동차 수익 성장은 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 위주의 다운스트림 서비스에서 발생할 것이다”고 밝혔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발표한 ‘2018 글로벌 자동차 산업 전망 보고서(Global Automotive Industry Outlook, 2018)’는 커넥티비티와 텔레매틱스, 리테일링, 애프터마켓, e모빌리티, 자율주행, 파워트레인, 모빌리티 등 주요 분야에서의 성장요인과 과제들을 식별해 놓았다. 또한 2018년 전망과 지역별 분석, 주요 성공 요인에 관한 정보들도 담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올해 새로 개발될 주요 모빌리티로 프렌차이즈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과 커뮤니티 기반의 카쉐어링 프로그램, 호출형 차량 공유 서비스인 라이드헤일링(ride-hailing)용 카쉐어링 차량을 꼽았다. 


이 밖에도 자동차 부문에 큰 변화를 주는 6가지 트렌드들은 다음과 같다. 


-제조 투자에 있어 전기 자동차에 높은 관심 

-MACE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출시 

-자동차 블록체인 플랫폼 개시 

-자율주행 택시 상용화 임박 

-도시 생활형 자동차 개발 

-재고 유지 관리비 상승 및 대리점 할인 


심 팀장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기 자동차 판매에 붐이 일고 있지만 대부분의 나라에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와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OEM사들은 파트너사와 정부기관들과 함께 전기 자동차 충전에 관한 일반 표준을 수립하고 더 많은 충전소를 구축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 블록체인 기술로 다이아몬드 거래한다고?


셰이크 아메드 빈 오바이드 알막툼 프라이빗 오피스(Private Office of H.H. Sheikh Ahmad Bin Obaid Al Maktoum L.L.C.), 알카시르 보석거래소(AL KASIR JEWELLERY TRADING L.L.C.) 및 알카시르 포털(AL KASIR PORTAL L.L.C.) 회원들이 세 개의 블록체인 기반 다이아몬드 자산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다이아몬드 거래를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2018년 4월15일 부르즈 알 아랍(Burj Al Arab)에서 진행된 론칭 기념식에 프라이빗 오피스 및 알카시르 그룹 경영진들이 참여했다. 귀빈으로 셰합 빈 누리(Shehab Bin Nouri), 왈리드 빈 누리(Walid Bin Nouri), 모하메드 알자리리(Mohammed Aljariri) 등이 참석했다. 인도 최소의 경제학자 샤라드 콜리(Sharad Koli) 박사를 비롯해 약 40명의 VIP들과 전세계 언론인 140여 명도 참석했다. 


알 카시르 그룹은 아밋 라칸팔(Amit Lakhanpal) 박사와 아메드 빈 오바이드 알막툼 프라이빗 오피스(Private Office of H.H. Sheikh Ahmad Bin Obaid Al Maktoum)의 합작투자 회사다. 


인도 출신의 사업가인 라칸팔은 머니 트레이드 코인 그룹(Money Trade Coin Group), 에스토니아의 대표적인 가상화폐 거래소 및 월렛 서비스 제공업체인 cointradingplatform.com 설립자 겸 CEO이자 ‘가상화폐의 세계(The World of Crypto Currency)’ 저자다. 또한 부동산개발 대행업체인 플린트스톤 그룹(Flintstone Group) 및 이벤트 대행사인 플린트비츠(FlintBeats) 사장이다. 


IDGI(Indian Diamond & Gemological Institute, 인도 다이아몬드 보석 협회)에서 인증 받은 실제 다이아몬드의 지원으로 3개의 블록체인 자산 세트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실제 자산을 기반으로 한 AL MAS, AL HAQEEK 및 AL FALAH는 가치가 순환하는 기본 척도로 인해 안전하고 편리하고 쉽게 저장하고 가치를 환산할 수 있다. 이렇게 자산을 기반으로 한다는 특징 때문에 블록체인 자산은 암호화폐(Cryptocurrencies)와 차별화된다. 


다이아몬드는 블록체인 자산의 이상적인 기반이다. 다이아몬드는 희귀하고 생성에 10억년이 걸리고 수 천년 동안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쉽게 보관하고 운송될 수 있다. 


블록체인 자산은 이후 과정에서 자산의 상호호환 및 물물교환 유연성을 기반으로 회사 내 거래소에서 다이아몬드, 보석, 오드(oud), 바쿠르(bakhoor), 아타르(attar)와 거래될 수 있다. 회사는 최소 25년 간 블록체인 자산 저장소를 제공한다. 


◆ 자체 디지털 생태계인 DasEcosystem 내에서 가치저장 수단으로 활용


디지털 생태계인 DasEcosystem 내에서 가치저장 수단으로 활용되는 DasCoin이 2년간의 철저한 준비와 전략적 활동을 통해 비즈니스 플랫폼 개발을 마무리했다. 


DasCoin은 4월 27일 런던에서 열릴 기념비적인 론칭 이벤트와 함께 공공 거래소 거래를 시작하게 된다. 


DasCoin은 신뢰성을 갖춘 가상화폐로서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DasCoin이 기반하는 ‘Know Your Customer(고객 알기)’ 인증 프로토콜을 운영하는 공공 거래소에서만 거래될 예정이다. 공공 거래소 거래 개시를 위한 DasCoin의 계획은 2년 동안 세심하게 계획됐다. 


마이클 마티아스(Michael Mathias) DasCoin CEO는 “우리는 이미 두 번에 걸쳐 금자탑을 달성했다”며 “첫 번째는 2017년 3월 31일 DasCoin Blockchain을 론칭한 것으로, 이를 통해 첫 번째 코인을 주조할 수 있었고 9월 30일에는 24시간 운영되는 블록체인 기반 교환소를 론칭한 것이다”고 밝혔다. 


마이클 CEO는 “우리는 공언한 대로 2가지의 첫 목표를 달성했으며 다음주에는 우리가 주조한 코인이 공공 거래소에서 거래되는데 이는 Das 생태계에 있어 가장 위대한 순간이라 할 수 있다”며 “DasCoin이 성공 스토리의 다음 장을 여는 가운데 커뮤니티에 가입할 신규 회원들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2017년 3월 이후 현재까지 7억5000만개 이상의 DasCoin이 주조되었다. NetLeaders 커뮤니티의 회원들이 라이선스를 구매해 블록체인 상에서 일정 Cycle(용량 단위)에 대한 접근권을 확보했다. Cycle은 다양한 서비스에 사용하거나 DasCoin Minting Queue에 등록 혹은 DasCoin으로 전환할 수 있다. 앞으로 총 85억8900만개의 DasCoin이 나올 예정이다. 


비트셰어(Bitshare)의 Graphene 플랫폼에 기반을 둔 DasCoin은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 운영하고 있다. 비트셰어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처리 능력이 뛰어난 거래 장부 중 하나로 초당 10만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4월 1일 DasCoin은 GitHub에 블록체인 코드베이스를 공개했으며 이를 통해 DasCoin 블록체인의 거의 모든 정보에 대한 공유, 질의가 가능해져 그만큼 투명성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DasCoin은 다른 비트코인이나 기타 작업 증명(proof-of-work) 방식의 코인처럼 채굴되지 않고 주조되는 것이 특징이다. 주조 과정은 에너지 소비량이 훨씬 적고 더욱 공정한 방식으로 가치가 배분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