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Visa Korea(사장 패트릭 윤, 이하 비자코리아)와 함께 업계 최초로 ‘글로벌 CSR 펀딩’을 통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10월 국내 카드사 최초 4억달러 규모의 해외 소셜본드(Social Bond) 공모에 글로벌 투자자들이 참여한 데 이어 이번 비자코리아와 ESG 사업 공동 추진까지 확정되면서 신한카드의 차별화된 ESG 역량이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신한카드가 추진하는 ‘글로벌 CSR 펀딩’은 신한카드의 지속적인 CSR(Corporate Social and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와 방향성에 공감한 비자코리아의 공동 참여로 이뤄졌으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사회 각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 사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양사는 지역사회 내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사회복지 및 공공영역,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사회적 문제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희망재단’의 공모사업에 기부금 재원을 분담해 8월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총 7개의 공모사업 중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CSR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신한카드와 비자코리아는 글로벌 CSR 펀딩을 통해 신한카드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인 ‘아름인 도서관’ 사업을 함께 추진해 양사가 공동으로 마련한 기부금 중 일부를 북부종합사회복지관에 후원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2010년부터 지역사회의 문화 격차 해소와 안전한 학습공간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아름인 도서관’ 사업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에 500여개의 도서관을 개관했다.

마지막으로 신한카드와 비자코리아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계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공동 펀딩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추진해 나간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상생의 가치를 창출하고 신한금융그룹이 추구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전략 체화를 위해 더욱 힘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비자코리아는 Visa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 극복을 위해 글로벌 차원에서 영세·소규모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그 연장선으로 국내에서는 신한카드의 ‘글로벌 CSR 펀딩’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Visa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할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