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덴트코퍼레이션, 동영상 리뷰 플랫폼 ‘브이리뷰’ 통해 업로드된 인기 영상 카테고리 순위 공개

동영상 리뷰가 가장 많이 올라오는 분야로 ‘가구’와 ‘반려동물용품’이 주목받아 눈길을 끈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은 브이리뷰를 통해 가장 많은 업로드 수를 기록한 ‘인기 리뷰 카테고리 순위’를 16일 공개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작년 3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약 1년 8개월간(2019.3.11~2020.11.4) 브이리뷰 플랫폼을 통해 업로드된 영상을 분석한 결과, 1위가 가구(23.8%), 2위는 반려동물용품(22.6%)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3위 패션(18.7%), 4위 생활용품(17.5%), 5위 식품(5.4%) 순으로 등록 비중이 높게 나왔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장바구니 전환율을 14.7% 이상 높여주는 고효율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재 1700여 개 쇼핑몰 사이트가 브이리뷰를 도입해 매출 증대 성과를 올리고 있다.

동영상 후기 업로드에서 ▲가구(23.8%)가 1위 반응도를 기록한데는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열풍이 분 홈퍼니싱 및 DIY 가구 시장 확대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코로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조립용 인테리어 키트나 소형 가구 등을 구입하면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는 평가다.

2위에 랭크된 ▲반려동물용품(22.6%)도 시장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서고 관련 시장 규모가 2027년 기준 6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는 등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댕냥이(강아지와 고양이) 용품 리뷰도 급격히 증가한 모습이다. 귀여운 반려동물이 등장하는 동영상 리뷰는 제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 영상을 통해 힐링하는 재미까지 더해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위에 랭크된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 ▲패션(18.7%) 부문은 사진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실제 착용한 동영상 후기로 해소해 주면서 수요가 커지고 있다. 특히, 액세서리 중 귀걸이나 목걸이 등의 인기가 눈길을 끌었는데, 대표적으로 국내 1위 액세서리 쇼핑몰 ‘윙블링’이 브이리뷰 동영상 리뷰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로 집콕 문화가 확산되면서 실생활 속 제품들을 후기 영상으로 다룬 ▲생활용품(17.5%) 리뷰도 많이 생산됐다. 또한, ▲식품(5.4%) 관련 동영상 리뷰의 경우 완제품 후기는 물론, 하나의 식재료로 다양한 요리를 하는 꿀팁 영상까지 올라오면서 단순한 제품 리뷰의 개념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의 공유로 이어지기도 해 관심을 모았다.

이 밖에도, ▲ 뷰티(4.7%) ▲스포츠 용품(3.6%) 등이 차례로 순위에 오르며 동영상 리뷰 영역을 확장시켰다.

인덴트코퍼레이션 윤태석 대표는 “일상 속에 동영상을 찍고 공개하는 자연스러운 문화가 만들어 지면서 동영상 리뷰 시장도 함께 급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주기적인 동영상 리뷰 분석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흐름을 발 빠르게 읽어 나가는 것은 물론, 리뷰 빅데이터를 쇼핑몰 매출 증진에 접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