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식 1. 블록체인 기반 우편 투표의 시스템 구성도 예시(USPS)
도식 1. 블록체인 기반 우편 투표의 시스템 구성도 예시(USPS)

블로코, ‘특허 청구항으로 알아보는 미 우정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USPS)의 블록체인 투표’ 보고서 발표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인 블로코(대표 김원범)는 기존 전자 투표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투표 프로세스 구축 방법을 소개하는 ‘특허 청구항으로 알아보는 미 우정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USPS)의 블록체인 투표’ 보고서를 발표했다. 

블로코가 블록체인 산업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하고 있는 블록체인 보고서의 14번째 주제인 ‘특허 청구항으로 알아보는 미 우정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USPS)의 블록체인 투표’에서는 기존 전자 투표에 블록체인을 결합한 투표 프로세스 구축 방법을 美 우정국의 특허 명세서에서 언급된 블록체인 기술과 보안 투표 시스템 사례를 분석하여 소개했다. 

미 우정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USPS)은 지난 2월 이미 투표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특허를 신청했다. “블록체인과 우편의 보안성을 활용해 신뢰성 갖춘 투표 시스템(A voting system can use the security of blockchain and the mail to provide a reliable voting system)” 구축이 가능하다는 내용의 ‘보안 투표 시스템(Secure Voting System)’ 특허를 출원한 것. 명세서에는 투표인 등록부터 우편 투표 용지(ballot) 발송, 선거 결과 블록체인 저장, 스마트컨트랙트 기반 데이터 검증 등 선거 전반이 단계별로 세분화돼 청구됐다. 

미 우정국의 보안 투표 시스템은 퍼블릭 블록체인 혹은 (선거 관리 기관들에 분산 운영되는)프라이빗 블록체인에 기반해 투표 데이터를 기록하고 검증하며, - 블록체인에 선거 결과를 기록하고 검증하는 노드 부, - 신분 정보, 우편 처리 내역, 고유 토큰 및 전자 소인ePM 등을 발급하는 외부 시스템 부, - 오라클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외부 데이터베이스 부, - 투표자, 투표지, 신분 정보, 고유 토큰 등 투표와 연관된 각종 정보를 저장하며 하나의 기관이 관리 및 유지하는 보안 데이터베이스 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투표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출한 투표 결과와 투표자 정보들 개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결과값을 최종적으로 승인 투표 블록체인에 저장하기까지의 모든 단계가 각기 다른 블록체인에 기록돼 상호 대조가 가능하며 익명성 유지 역시 가능하다. 

블로코 김원범 대표는 “미 우정국은 선도적으로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과 기존 우편 기술을 결합한 전자투표 특허를 출원했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인 행보로 주목 받았다. 공개된 특허 명세서를 살펴보면, 검증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투표 결과 검증 과정에서부터 투표자 등록 및 선거 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높은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우리나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지난 2018년 온라인 투표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블로코는 지난 2017년에 7300여 명이 넘는 인원이 실시간으로 투표에 참여한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 사업에 블록체인 기반 투표를 진행하는 등 블록체인을 활용한 투표 시스템의 확대 적용을 위해 기술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블로코 보고서 “특허 청구항으로 알아보는 미 우정국(United States Postal Service, USPS)의 블록체인 투표”는 여기에서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블로코는 2014년 설립된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으로,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인 아르고(AERGO)의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한국은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금융보안원, 금융결제원 등 다양한 국가기관 및 기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한국거래소와 신한금융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롯데카드, 경기도를 비롯해 국내외 대기업과 금융권, 공공기관에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구축한 국내 최대 블록체인 인프라 공급 기업이다. 

아르고는 수많은 구축 사례를 통해 검증된 블로코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하며,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아르고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이 분산 신뢰(Trustless)와 서버리스(Serverless) 생태계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