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더한 '업무 협업 툴' 

단순히 비대면 업무를 돕는 도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와 일의 효율성까지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음성인식 AI 기술을 활용한 전화 업무 툴을 비롯해 AI 챗봇을 통한 사내 업무 시스템 활용, 인공지능 콘텐츠 관리 플랫폼 등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돼 업무 능률을 더욱 높여주는 새로운 업무 협업 툴을 눈여겨보자.

■ 음성인식 AI 기술로 전화 데이터 관리와 공유를 한 번에 :: AI 전화 업무 협업 툴 ‘스위치 커넥트’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업 아틀라스랩스가 출시한 전화 업무 협업 툴 ‘스위치 커넥트’는 AI 기술을 활용한 전화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업무 협업 방식을 제안한다. ‘스위치 커넥트(Switch Connect)’는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Switch)’와 연동되는 웹 서비스로, 음성인식 AI 기술을 통한 실시간 전화 녹음과 기록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전화 데이터 관리를 돕는다.

스위치 커넥트는 업무 시 증빙을 위해서 필요한 전화 기록을 보관하거나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화하여 관리한다. 주요 기능인 ▲전화 녹음 음성 및 텍스트 파일 다운로드, ▲통화 내용 검색 및 재생 등을 활용하면 전화를 하며 일일이 기록을 남겨야 하는 전화 업무의 불편함 없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만약 예약 문의 전화라면 일정 등을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고, 서비스 관련 문의 전화가 온 경우에는 고객의 목소리를 데이터화하여 팀원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태그 기능, ▲메모 기능, ▲즐겨찾기 등을 통해 각각의 통화 내역마다 키워드로 태그를 달거나 정리된 태그 리스트로 통화 내용을 필터링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 AI 챗봇 통해 사내 업무 시스템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팀업’

‘팀업’은 인공지능(AI) 챗봇 기능이 포함된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이다. 대용량 파일과 이미지 캡처 전송이 가능한 ▲업무용 메신저 ▲그룹 피드(게시판) ▲쪽지 ▲일정·할 일 관리 ▲클라우드 기반 파일 공유 ▲기능별 오픈 API 제공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현재 국내 1만 8천여 개 기업에서 협업 솔루션으로 사용되고 있다.

팀업을 활용하면 사내망에서만 접속 가능했던 기존의 시스템을 모바일에서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나 전자결재 및 휴가결재, 회의실 예약, 법인카드 전표 발행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다. 또, 팀업 조직도 기능으로 동료 PC 접속 여부, 휴가·출장 등 근무상태를 파악하거나 게시판 형태 그룹 피드를 생성해 프로젝트별로 진척 상황과 업무자료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메타데이터 분석 :: 콘텐츠 관리 플랫폼 ‘아이언’

‘아이언’은 사용자가 사진, 동영상, 오디오 등을 업로드 하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메타 데이터를 분석해 유사한 콘텐츠별로 분류하고 가공하는 협업 툴이다. 콘텐츠 편집 시간을 단축하고 인공지능 자동 분석 서비스를 통해 음란물, 저작권, 기밀내용 등 문제성 콘텐츠를 자동으로 필터링하기 때문에 재택근무 시에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클라우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 물리적인 저장 공간 및 실물 서버 없이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 스마트 디바이스로 언제, 어디서든 업무 및 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또한 사용자가 스캔만 하면 책 출판, 블로그 작성 등에 필요한 이미지를 인공지능이 관련 키워드로 자동 추출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미지 자동 삽입 등을 통한 창작물도 제작할 수 있다.

또, 특정 시간대나 장소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양한 관련 콘텐츠를 사진, 비디오 및 오디오로 확인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는 전시회 콘셉트, 작가로 각각 검색해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다.

■ AI 어시스턴트와 대화하며 업무 관리 :: 종합 업무 협업 툴 ‘카카오워크’

종합 업무 협업 툴 ‘카카오워크’는 AI 어시스턴트 캐스퍼와 대화하며 대화 내용, 파일, 사내 정보 등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멤버 관리 ▲채팅 ▲채팅방 관리 ▲할일 등록 ▲화상회의 ▲확장 서비스 ▲근태관리 ▲통합 검색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카카오워크의 그룹 채팅방에서는 멤버를 초대하면 새로 들어온 멤버도 해당 대화방의 이전 대화를 볼 수 있으며, 대화 중 특정 메시지를 바로 선택해 '할 일' 리스트에 등록해 모바일 두 번째 탭 상단에 고정메뉴로 노출시킬 수 있다.

PC버전의 채팅방 입력창이나 '바로가기 탭'에서 화상 회의도 진행할 수 있으며, 향후 원격 로그아웃과 동시접속 제한, 메시지 파일의 보관기간 설정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