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블록체인 매니지먼트 블록체인이 경영에 접목될 때 일어날 창조적 혁신

책소개

블록체인은 경영과 조직에 어떤 쓰나미를 몰고 올 것인가?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는 경영에 블록체인을 접목했을 때 일어날 창조적 혁신에 관한 블록체인 응용 전망서다. 세계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의 원천기술인 블록체인을 4차 산업혁명의 동력 중 하나로 주목하고 있다. 가트너, 딜로이트, 비즈니스인사이더, CB인사이츠 등은 시장을 변화시킬 첨단 기술로 ‘블록체인’을 지목한 바 있다.

블록체인은 쉽고 간결하게 두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블록체인은 기술 측면에서 ‘거래 기록을 삭제의 우려 없이 블록에 영구적으로 보존하고 차례로 연결, 업데이트해 보관한다’라는 뜻이다. 거래는 블록으로 구성된 저장장소에 쌓고, 거래된 블록들을 체인으로 연결해 같이 업데이트(싱크)한다. 둘째, 비즈니스 관점으로 보자면 중개자(브로커 혹은 미들맨으로 부른다)나 보증기관 없이 개인과 단체의 가치, 자산을 신뢰성 있게 이동하고 거래할 수 있는 직거래 비즈니스다. 비즈니스를 해 본 사람은 이 말에 얼마나 무한한 잠재력이 숨어 있는지를 안다.

출판사 서평
블록체인에서 신뢰는 암호화로 증명되고, 신뢰할 수 있는 컴퓨터들의 집합체로 유지된다. 그래서 블록체인이 매력적인 이유를 한 문장을 요약할 수 있다. ‘진실을 드러나게 해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신뢰성 높은 조직과 함께한다면 성과는 극대화한다.

이미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즈니스가 생겨나고 있다.
블록체인으로 연결된 새로운 결제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IBM과 협력하는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 씨티코인을 개발하는 씨티은행, 완성차에 블록체인을 도입해 자율주행과 공유경제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할 계획인 도요타, 블록체인을 활용해 자사 비즈니스와 연계하거나 상용화를 준비 중인 MS나 IBM, 의료 정보를 접목한 블록체인 기술을 선보인 메디블록, 써트온…
한국도 2017년 6월, 삼성SDS가 관세청, 해양수산부, 현대상선, 한국IBM과 함께 ‘해운 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발족해서 블록체인을 수출입 물동량 관리에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최근 서울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행정업무에 접목하기 위해 발주한 사업을 수주했다.

블록체인은 왜 경영에 필수 도구가 될까? 현재 조직의 문제점을 보면 금방 알아챌 수 있다.
첫째, 인간을 도구로 생각한다. 통제가 심해지고, 어쩔 수 없이 일하는 사람들이 조직을 채운다.
둘째, 리더 만능주의가 팽배하다. 리더에 따라 조직이 좌우된다.
셋째, 수직 구조화되어 있다. 수직화한 조직은 구조상 필연적으로 권력이 한곳으로 몰리는 집중화를 만든다. 조직 간 소통이 결여되고, 리더의 공감 능력이 서서히 사라진다. 권력 집중화로 견제받지 못하는 권력이 늘어나며 이는 큰 불투명성으로 이어져 신뢰를 얻는 데 많은 거래비용을 발생시킨다.

블록체인 기술을 경영에 도입해 조직을 운영하는 일을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로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한계를 기술로 보완하려는 의지다.
경영에 접목할 대표적인 블록체인 기술로는 분산원장(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 DB(Data base), 분산자율 조직(DAO, Distributed autonomous Organization) 등이 꼽힌다.

블록체인 기술로 조직을 만든다면 현재 조직구조는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
1. 인간을 도구에서 목적 그 자체로 대할 가능성이 커진다.
2. 불필요한 통제가 사라진다.
3. 리더 만능주의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
4. 수직 구조로 생기는 문제점을 낮출 수 있다.
5. 부서 간 이기주의가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6. 정보 차단 왜곡이 사라진다.
7. 성과만 가로채려는 일부 세력의 불법이 근절된다.
8. 성과에 따른 팀별 제도나 조직 문화가 동기부여로 바뀐다.
9. 통제는 연대와 협력으로 바뀔 수 있다. 명령과 복종의 문화는 대화와 토론의 문화로 나아갈 수 있다.
10. 기존 경영이 억압과 착취의 도구로 느껴졌다면 합의와 실행의 프로세스로 바뀔 수 있다.

실제 경영과 조직에 블록체인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책에 등장하는 사례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해 TFT를 만든다.
스타트업이 아닌 내부에서 TFT를 만들어 구성할 때도 블록체인 기술은 유용하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사람, 자리, 업무를 적절히 배분했는지 약속된 기한 안에 결과물의 완성도를 충족시키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을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계약)로 합의하고 시작할 수 있다.
이후 TFT의 결과, 기한, 품질 등 책임 소재가 명확해지고 초반에 내부 또는 외부 고객과의 품질 타당성 검사 시 초기에 합의했던 문구의 위변조가 불가능하므로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다.

둘, ICO를 통해 자금을 획기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
ICO를 쉽게 표현하자면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이다. 일반 벤처투자같이 회사 지분을 판매하는 게 아니라, 이 프로젝트가 발행하는 암호화폐(토큰)를 얼리어답터와 초기 지지자들한테 판매하고 투자자들은 이 프로젝트의 ‘주주’가 된다.

셋, 채용이 100배 정확해지고 빨라진다.
이전 직장에서 만든 프로젝트나 링크드 인에 있는 기록들을 블록체인화한다면 별도로 확인하거나 새로 옮긴 쪽 조직의 서버에 다 저장할 필요가 없다.
관리자로서는 저장·관리비용이 상당히 줄어든다. 전직, 이직하더라 도 정보를 요청할 필요가 없다.

넷, 조직 내 아이디어와 콘텐츠가 넘쳐난다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주요한 상황 중 하나는 자신이 한 일을 다른 부서나 상사가 가로채 포장했을 때다. 블록체인은 아이디어나 지적 저작물을 보호해 준다.

다섯, 인사 문제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누가 성과를 냈는지가 명확하게 드러난다. 다면 평가 피드백이 누적, 기록되고 위변조가 불가능해지므로 누구에게 권한을 주는 게 팀에 가장 이로운지를 조직원 스스로 판단한다. 프로젝트나 팀 리더 자리도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리더십을 더 잘 발휘한 사람에게 급여를 더 주는 사안들도 잡음 없이 정리된다.

이 밖에 책에는 블록체인이 경영에 접목될 때 일어날 놀라운 변화들로 가득하다.

책 속으로
기술로 정의하자면 블록체인이란 ‘거래 기록을 삭제의 우려 없이 블록에 영구적으로 보존하고 차례로 연결, 업데이트해 보관한다’라는 뜻이다.
35쪽, 2장. 블록체인에 주목하라

블록체인이 매력적인 이유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진실을 드러나게 해’주기 때문이다.
49p, 2장. 블록체인에 주목하라

중앙집권형 정보는 들키지만 않는다면 책임을 질 필요가 없기에 위변조의 유혹에 쉽게 빠진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데이터는 날것으로 그대로 공유될 때만 가치를 지닌다.
67p, 3장. 용암처럼 꿈틀대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세계경제포럼에 참가한 전문가와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 응답자의 50% 이상이 2025년까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0% 이상이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에서 발생하리라고 전망한다.
70p, 3장. 용암처럼 꿈틀대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경영에 도입해 조직을 운영하는 일을 말한다. 인간의 한계를 기술로 보완하려는 의지다. 말로만 하는 신뢰가 아닌 실행으로 지켜지는 신뢰, 보이지 않는 정보가 아닌 공유하는 정보, 불합리와 부조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엄격한 방어가 기술로 지원된다.
119p, 5장. 블록체인 매니지먼트

성과에 따른 팀별 제도나 조직 문화가 동기부여로 바뀐다.
121p, 5장. 블록체인 매니지먼트

ICO를 쉽게 표현하자면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이다. 일반 벤처투자같이 회사 지분을 판매하는 게 아니라, 이 프로젝트가 발행하는 암호화폐(토큰)를 얼리어답터와 초기 지지자들한테 판매하고 투자자들은 이 프로젝트의 ‘주주’가 된다.
138p, 6장. 블록체인을 어떻게 경영 현장에 접목할까?

도둑맞을 걱정이 사라지므로 창의성과 자발성이 높아진다. 로열티를 인정받기가 쉬워진다.
155p, 6장. 블록체인을 어떻게 경영 현장에 접목할까?

블록체인 기술은 외부에서 제삼자와 계약을 땄을 때도 이면계약으로 부당이익을 취하려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을뿐더러 조직의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모두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니 사전에 위험을 없앨 수 있다.
159p, 6장. 블록체인을 어떻게 경영 현장에 접목할까?

블록체인은 합의된 팀, 조직 내에서 모두가 비용을 언제 얼마나 썼는지를 기록, 보관하고 업데이트, 공유할 수 있다. 위변조 역시 어려워 준법, 불법 사례들이 드러난다.
176p, 6장. 블록체인을 어떻게 경영 현장에 접목할까?

양정훈 , 양정욱 지음 | 헤리티지 | 2018년 02월 14일 출간

저자 : 양정훈
블록체인매니지먼트연구소 소장. 학창시절에 경제 통상학을 전 공했으며, 전자상거래 과정을 거쳐 창업했다. 이후 다우데이타에 서 파트너 솔루션 사업부, 대우정보시스템에서 시스템 통합 사 업부를 거치며 소프트웨어 컨설턴트로 일한 후 포스코 HR인재 혁신실에서 포스코 ICT와 함께 조직 문화, 스마트 워크를 구축 했다. 현재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를 연구하며 적용 모델과 기법을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저자 : 양정욱
국민대 경영대학원에서 리더십과 코칭 MBA를 전공 했으며, 동 대학원 경영학과 매니지먼트 전공 박사과정 중에 있다. 현재 ㈜ 와이리더십센터 대표로 올바른 블록체인 활용의 대중화, 실용화 를 위해 다양한 조직과 기업에서 코칭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다. 개인과 조직에서 잠재력을 끌어내는 국제코치연맹 프로페셔널 코치(PCC)이자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다.

목차
프롤로그 4

1 반보 앞의 기회를 누가 먼저 잡을 것인가
300일이면 세상을 바꿀 준비를 할 수 있다 23
대한민국은 현재… 26
기회를 잡는 사람들의 공통점 30

2 블록체인에 주목하라
블록체인이란 35
암호화폐로 본 블록체인의 특징 40
블록체인의 매력 49
신뢰 바탕의 비즈니스가 생긴다 53

3 용암처럼 꿈틀대는 블록체인 비즈니스
기존 비즈니스의 문제점 61
비슷하면서 비슷하지 않은 비즈니스 65
N X N만큼의 기회 68
블록체인을 활용하기 시작한 글로벌 기업들 71

4 인간과 조직
조직의 변천사 81
동기부여의 삼각대 84
조직과 함께할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89
경영의 착각 93
당신의 조직은 이렇지 않습니까? : 인간을 도구로 생각한다 96
당신의 조직은 이렇지 않습니까? : 리더 만능주의 101
당신의 조직은 이렇지 않습니까? : 수직 구조 104
불합리한 구조 속에서 파괴돼 가는 인간성 109

5 블록체인 매니지먼트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란 115
블록체인 기술을 현실로 만드는 도전들 121
블록체인 매니지먼트의 마법 129

6 블록체인을 어떻게 경영 현장에 접목할까?
조직을 만들 때 1: 자금을 획기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 137
조직을 만들 때 2: 내부에서 TFT를 만들 때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라 145
조직을 만들 때 3: 채용이 100배 정확해지고 간편해진다 148
조직을 운영할 때 1: 아이디어와 콘텐츠가 봇물을 이룬다 153
조직을 운영할 때 2: 투명도를 높여 불미스러운 사고가 사라진다 157
조직을 운영할 때 3: 고객 DB를 블록체인화해 타 비즈니스와 연계한다 160
조직을 운영할 때 4: 어떤 외부 비즈니스와도 결합할 수 있다 163
조직을 운영할 때 5: 임원이나 팀장을 뽑고, 권한을 위임할 때 갈등이 사라진다 167
조직을 운영할 때 6: 물품 오남용이나 도난 사고가 사라진다 171
조직을 운영할 때 7: 비용에서부터 성과급까지 회계 관리가 투명해진다 174
조직을 마무리할 때: 이전 DB로부터 핸재 조직의 신뢰가 커진다 179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를 위한 과제들 182
[부록]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를 위한 체크리스트 187

7 블록체인 매니지먼트를 구축하는 프로세스
단계 I. 목표 설정하기(To be) _ 확신 | 학습조직 구축 | 비전 공유와 확산 192
단계 II. 도전과제 인식하기(As is) _ 현실 점검 | 문제 발굴 | 전략 수립 198
단계 III. 집중해서 실행하기(Action) _ 조직 구축 | 서비스 구축 | 실제 경영과 연계 204
단계 IV. 점검과 유지(Feedback) _ 모니터링 / 반복 / 조직 문화 209
마지막 단계 _ 신념의 힘 / 버닝맨을 꿈꾸며 / 나는 당신을 봅니다 216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