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추진배경 
및 목표
ㅇ BRT 전용도로, 자율협력주행 인프라(C-ITS, 대전-세종 구간) 등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최적화된 도시로, 서비스 실증을 통해 대중교통 음영지역 및 교통약자 이동권 확대 도모
ㅇ 향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연계하여,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의 확산 추진
지구범위
BRT 순환노선(한누리대로) 22.9km
 1~4생활권 약 25km2 
대표 서비스(안)

 ① 세종정부청사 주변 순환 ’수요 응답형 로봇 셔틀 서비스‘  ② BRT전용도로를 활용한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③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교통약자 지원 라스트 마일 서비스‘  ④ 퍼스널 모빌리티 연계 ’자율주행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⑤ 우편물류 기술개발을 위한 ’자율주행 이동우체국 실증‘ 
 ⑥ 주거단지 연계형 ’자율주행 셔틀 실증‘ 

<노선 개요도>

[광주]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추진배경
및 목적
ㅇ 특수목적 자율주행차의 현장적용 및 검증을 통한 상용화 추진
ㅇ 안전기준 특례 등을 추가로 받아 기존 규제자유특구(‘19.11.12 지정)로 추진하는 임시운행 실증을 조속히 추진
지구범위
광산구 내 2개 구역 약 3.76km2

대표 서비스(안)
 ① 노면청소차 : 스스로 이동하며 도로 위를 청소
 ② 폐기물수거차 : 주거·산단 지역에서 이동하며 생활폐기물 수거작업을 지원
 ③ 데이터수집차 : 도로 및 대기환경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공공정보 제공

노면청소차
폐기물수거차
데이터수집차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