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KSP 성과공유 컨퍼런스 개최
 

□ 기획재정부는 11.24일(화)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2020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 성과공유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ㅇ 이번 행사에는 김용범 기재부 1차관(개회사), 최정표 KDI 원장(환영사) 등이 참석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식 공유 방향'을 논의하고, 디지털ㆍ그린경제 전환, K-방역 관련 KSP 주요 성과가 소개되었다.

- 한편, 코로나 상황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감안하여, 오프라인 참석 규모를 줄이는 대신,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하여 주한 방글라데시ㆍ세네갈ㆍ불가리아ㆍ엘살바도르ㆍ르완다 대사 등 개도국ㆍ국제기구 담당자를 포함한 국내ㆍ외 관계자들이 실시간으로 참관하였다.

□ 김용범 1차관은 개회사에서 KSP가 개도국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KSP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ㅇ 그간 KSP는 거시경제ㆍ금융ㆍ산업 등 경제발전 경험 공유에 초점을 맞춰왔으나, 앞으로는 보건ㆍ의료 등 경제ㆍ사회 전반에 걸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또한, KSP의 효과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시티ㆍ정보통신 등 한국이 강점을 지닌 분야에 집중해 나가면서, 다른 ODA 사업과 연계ㆍ조정을 통해 정책자문ㆍ시설건설ㆍ인력양성까지 종합 지원하는 패키지형 ODA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ㅇ 특히, 디지털ㆍ그린 경제로의 전환은 개도국의 경제ㆍ사회 회복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만큼, 한국판 디지털ㆍ그린 뉴딜 정책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한 적극적 공유 의지를 피력하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