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한·아세안센터, 3일(목) 2020 한·아세안스타트업위크 성료

글로벌 유니콘을 꿈꾸는 한·아세안 대표 스타트업 18개사가 온라인 진검승부를 벌였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는 한·아세안센터와 공동으로 ‘2020 한·아세안 스타트업위크’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7일 밝혔다.

‘한·아세안 스타트업위크’는 한-아세안 국가 간 스타트업 투자 환경 조성과 기술기반 창업 생태계 협력 촉진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아세안중소기업조정위원회 협력사업 및 정부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한·아세안 스타트업위크는 국제적 COVID-19 상황을 고려, 비대면 온라인챌린지로 개최됐다. ICT 분야 투자 경험이 없는 한·아세안 11개국 초기 스타트업 35개사를 선발, 이 중 18개사가 결선에 진출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온라인으로 피칭을 진행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챌린지에는 한국을 포함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한아세안 스타트업이 국내외 투자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대상으로 사업모델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핀테크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사업모델이 주를 이뤘다.

미얀마의 빌리지 링크(Village Link Company Limited)는 모바일 솔루션 앱 ‘홧토우(Htwet toe)’로 큰 관심을 모았다. 홧토우(Htwet Toe)는 농업 및 작물정보통합플랫폼으로, 농업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문제 상황별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울러 농작물의 종자획득부터 수확, 매매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에 걸쳐 농민의 사업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날 빌리지 링크는 심사위원단의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1등 상을 수상했다.

한국의 코코넛사일로(COCONUT SILO)도 트럭운전자, 트럭소유자 및 물류회사와의 실시간 연계를 지원하는 ‘원스톱 종합물류 및 화물운송플랫폼’ 으로 주목을 받았다.

우수한 평가를 받은 상위 4개사에게는 시상식이 진행됐다. 1등은 ‘빌리지 링크(Village Link Company Limited, 미얀마)’, 2등은 ‘코코넛사일로(COCONUT SILO, 한국)’, 3등은 ‘닥링크 인도네시아(docLink Indonesia, 인도네시아)’, 4등은 ‘쇼핑-디(Shopping-D, 라오스)’가 차지했다. 1등에게는 1만 달러, 2등 5천 달러, 3등 3천 달러, 4등 2천 달러 등의 상금이 수여되었다.

앞서 지난 11월에는 결선 진출 스타트업과의 투자 및 협력 미팅을 할 수 있는 일대일 비즈니스 매칭 상담회도 진행됐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로 한국과 아세안 간 스타트업 파트너십을 확고히 하고, 아세안 스타트업이 한국을 발판 삼아 세계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를 주관한 경기혁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아세안 역내 상호 시장진출을 위한 교류 플랫폼으로서 공동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워드바이스, 365일 24시간 실시간 영문교정 서비스 ‘프루프리딩익스프레스’ 출시

영문교정 및 번역 플랫폼 서비스 기업 ㈜워드바이스(대표 이종환)는 원어민 전문가에게 실시간으로 교정 받을 수 있는 ‘프루프리딩익스프레스(ProofreadingExpress)’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프루프리딩익스프레스(ProofreadingExpress)는 실시간 영문교정 서비스로 빠르게 영문교정을 받길 희망하는 고객을 위해 출시됐다. 문서 업로드 없이 영문 텍스트만 입력하고 접수하면 500명 이상의 미국 및 영국 출신 석·박사 원어민 교정 전문가와 매칭된다. 최소 입력해야 하는 문장의 제한 없이 원어민 에디터로부터 365일 24시간 교정 받을 수 있다.

 

워드바이스의 이종환 대표는 “이번 서비스는 합리적인 가격과 빠르고 정확한 실시간 영문교정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연구에 집중해야 하는 연구자들의 영어 논문 작성 단계에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워드바이스는 자사의 전문가교정 서비스 에세이리뷰에 표절 예방에 필수적인 자동 인용 및 출처 생성기도 무료로 오픈하는 등 지속적으로 연구자들이 영어로 논문을 작성하는데 유용한 툴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워드바이스 홈페이지(https://essayreview.co.kr/) 또는 프루프리딩익스프레스 홈페이지(http://proofreadingexpress.com/ko) 확인 가능하다.

 

한편, 워드바이스는 2020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주관기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사업화 지원, 멘토링 등 전문 맞춤 지원을 받고 있다.

레노버 공식 유통사 반석전자,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플렉스 5i 14ITL’ 출시

한국 레노버 공식 유통사인 반석전자(대표 진형건)는 강력한 성능의 최신 인텔 11세대 타이거 레이크 프로세서를 탑재한 레노버 2 in 1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플렉스 5i 14ITL’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플렉스 5i 14ITL은 14인치(35.5㎝)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2 in 1노트북이다. FHD(1920×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터치 디스플레이, 인텔 11세대 타이거 레이크 i5-1135G7 프로세서, 인텔 Iris Xe 내장 그래픽, 8GB DDR4 메모리, NVMe 256GB를 탑재한 Wi-Fi 전용 모델로 윈도 10 홈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이전 제품보다 더 슬림해진 17.9㎜ 두께에 약 1.5㎏의 가벼운 무게는 부담 없는 휴대성을 제공하며, 360도 회전하는 힌지를 통해서 4가지 (노트북, 텐트, 스탠드, 태블릿 모드)의 다양한 모드로 어떤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쓸 수 있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패널은 여러 각도에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터치 디스플레이 및 기존 제공된 레노버 전용펜을 통해 필기나 드로잉을 할 때도 마치 노트 위에서 스케치하는 듯한 자연스러움을 제공한다.

PD 충전을 지원해 15분만 충전해도 최대 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완충 시 최대 12시간(사용자 환경에 따라 시간은 달라질 수 있음)도 사용할 수 있다. Dolby Atmos 오디오 시스템을 지원해 영상 및 음악 감상 시 자연스럽고 실감나는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화이트 LED 백라이트 키보드로 탁월한 타건감 및 어두운 환경에서도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하며, Wi-Fi 6(802.11AX)를 지원하는 무선 랜을 장착해 끊김 없이 빠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플렉스 5i 14ITL는 오픈 마켓 및 대형 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제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한국 레노버 공식 유통사인 반석전자로 문의하면 된다.

레몬헬스케어, 생활치료센터 통합 ‘비대면진료 서비스’ 오픈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대표 홍병진)가 코로나19 상황에서 경증 환자를 격리해 생활 및 치료를 지원하는 생활치료센터에 통합 비대면진료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통합 비대면진료 서비스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증가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내 환자와 의료진 간 대면접촉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전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구축됐다. 환자용 모바일 앱 기반 IoT 생체 모니터링을 통해, 한정적인 의료 인력으로도 환자 상태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안전하게 환자를 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대면진료 시스템은 구체적으로 ▲환자용 모바일 앱 ▲비대면 화상 진료 서비스 ▲환자 모니터링을 위한 의료진용 웹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환자는 앱을 통해 건강 정보를 입력하거나 의료진에게 문의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의료진은 웹 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진료 현황 및 진료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환자용 앱과 의료진용 웹 서비스 간 비대면 화상 진료가 가능해 실시간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원격 진료가 가능하다.

 

레몬헬스케어는 생활치료센터 참여 의료기관의 상당수에 자사 스마트병원 플랫폼인 ‘레몬케어’ 기반의 환자용∙의료진용 앱을 구축하며 쌓아온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비대면진료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비대면진료 시스템과 의료기관 EMR을 연동함으로써, 안정적인 환자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진료 연속성 지원을 위한 표준화된 상호운용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레몬헬스케어 홍병진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한 비대면진료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레몬헬스케어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어 기쁘다”며 “코로나19로 의료기관 방역과 비대면진료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앞으로도 자사의 기술력과 전문 인력을 토대로 효율적이고 안전한 비대면진료 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레몬헬스케어는 병원∙약국∙보험사∙제약사∙카드사 간의 시스템 연계를 통해 효율적인 스마트 병원을 구현하는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이다. 모바일 앱 기반의 진료예약부터 진료비 결제∙영수증발급∙실손보험금 간편청구∙전자처방전 전달까지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병원 플랫폼 ‘레몬케어’  환자용 앱, 의료진용 스마트워크 플랫폼 ‘레몬케어PLUS’를 통해 스마트한 의료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라이브몰로, 커머스 기능 탑재한 스트리밍 서비스 앱 ‘몰로’ 올해 12월 출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전문 스타트업 ‘라이브몰로’, 올해 12월 플레이스토어에 라이브 커머스 가능한 스트리밍 서비스 앱 ‘몰로’ 론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ICT-문화융합센터의 입주 기업인 라이브몰로(대표 양호식)는 올해 12월 말 커머스 기능을 탑재한 스트리밍 서비스 앱 ‘몰로’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론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8년 1인 미디어를 위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목표로 설립된 라이브몰로는 현재 소규모 사업을 꿈꾸는 일반인과 소상공인, 무명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에는 벤처기업 인증, 올해 9월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출시 예정인 스트리밍 서비스 앱 ‘몰로’는 단순 라이브 스트리밍을 넘어 시청자가 직접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 기능을 탑재, 특별한 기술과 자본이 없는 소상공인과 일반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몰로는 저지연 라이브 방송,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며 방송 종료 후 자동 생성된 VOD는 앱과 연동한 SNS에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호스트와 시청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 비교적 단순한 UI/UX로 구성됐다.

운영적인 부분에서도 몰로는 차별화를 뒀다. 대부분의 라이브 커머스는 높은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처음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하는 일반인이나 소상공인에겐 장벽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몰로는 최소한의 수수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이 적다.

양호식 대표는 “몰로는 소상공인, 크리에이터, 일반인이 직접 시청자들과 소통하면서 홍보도 하고 수익도 얻어갈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향후 앱뿐만 아니라 웹에서도 몰로를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플랫폼도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