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5명 중 4명은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 사진=대학내일20대연구소

가 전국 20대 남녀 345명을 대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발표했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나 액티브X, 보안카드, CVC번호 등 각종 번거로운 절차 없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20대 5명 중 4명(83.5%)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해 봤다” 


최근 6개월 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20대는 83.5%로 대부분이 이용 경험이 있었다. 주로 모바일(81.6%)에서 이용한다고 답했고, 오프라인(11.1%)과 PC(7.3%)에서의 사용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가입자 11개 가입… 20대 절반이 추가 가입 안 할 예정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 중 20대가 가장 많이 가입한 서비스는 ‘카카오페이(66.0%)’였고, 2위는 근소한 차이로 ‘네이버페이(63.9%)’가 차지했다. 개수로 살펴봤을 때 17.4%가 5개 이상의 서비스에 가입했고 응답자 중 최다 가입 개수는 11개였다. 또한 과반수(56.3%)가 추가 가입 없이 현재 사용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간편결제 서비스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돼야” 


조사 결과 20대의 단 1.0%만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신뢰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또한 해킹이 우려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을 중단한 경험이 있는 20대는 5.6%뿐이었다. 그럼에도 20대는 향후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으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를 1위(35.8%)로 꼽았다. 이는 할인이나 포인트 등 경제적 혜택 강화(24.0%), 사용처 확대(19.1%)보다 높은 비율이다. 


◇간편결제가 안 돼서 구매 포기하기도 


20대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어느 정도의 비율로 이용하고 있을까. 응답자 절반 이상(56.3%)이 간편결제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100% 간편결제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게다가 26.4%가 간편결제가 안 돼서 구매를 포기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20대 대부분(76.1%)이 지금보다 간편결제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학생은 카카오페이, 직장인은 네이버페이 


자신이 가입한 간편결제 서비스 중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에서는 카카오페이(26.4%)와 네이버페이(26.4%)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20대가 위 두 브랜드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본인이 처음 등록했던 서비스이기 때문(29.5%)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룹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대학생은 카카오페이(33.6%)를, 직장인은 네이버페이(25.6%)를 ‘최애’ 간편결제 서비스 브랜드로 꼽았다. 카카오페이는 간편결제 서비스의 선두주자이기 때문에, 네이버페이는 사용처가 다양하고 포인트가 잘 쌓인다는 점에 강점을 보였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남민희 에디터는 “이제 20대에게 간편결제 서비스는 잠깐 스치는 트렌드가 아니라 일상”이라며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한 20대의 선택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KB국민은행, 간편금융 앱 ‘리브’ 가입자 3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8일 간편금융 앱 ‘리브(Liiv)’가 20여개월 만에 가입자 300만명을 돌파 했다고 밝혔다. 


2016년 6월에 출시된 ‘리브(Liiv)’는 일상생활 속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대표 비대면 플랫폼이다. 


또한 작년 7월에는 ‘지갑 없는 생활의 시작’ 이란 슬로건으로 리브를 전편 개편했다.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공인인증서 없이 PIN번호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송금·대출’ 등의 간편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영업점과 연계된 ‘모바일 번호표 발행’, ‘환전’, ‘뱅크페이’ 등의 서비스로 디지털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현재까지 ‘리브’를 통한 간편 송금은 5500억원, 창구 출금 8조원, 환전 10억불에 이르며 모바일 번호표 발행도 월 평균 5만건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작년 7월 출시된 ‘KB리브 간편대출’은 KB등급을 보유한 고객이면 번거로운 절차 없이 빠른 대출이 가능해 이용 건수 및 금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간편결제 서비스인 ‘리브뱅크페이’는 30% 소득공제 혜택과 더불어 환전 고객의 면세점 결제가 늘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간편금융 앱 서비스 20여개월 만에 가입자 300만명을 달성한 것이 매우 뜻깊다며 리브 전담 애자일조직인 ‘리브혁신ACE’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발굴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면세점 업계 처음으로 '스마일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한 신라인터넷 면세점


신라인터넷면세점이 온라인 결제시장 성장에 발맞춰 G마켓과 옥션, G9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를 도입하는 등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지난 4월 26일부터 이베이코리아의 스마일페이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4월 30일 밝혔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스마일페이 외에도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은 국내보다 간편결제를 훨씬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중국인 고객을 위해 △알리페이, △위챗페이, △텐페이, △은련페이 등의 간편결제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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