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플, 구글 지도를 통한 철도 승차권 구매 서비스 오픈
챗봇형 스마트 교통 플랫폼 가지(ga-G) 구글 지도 서비스 제휴
기차 예매, 구글 지도 길 찾기에서 가지를 통해 직접 사용 가능
숙박, 렌터카, 여행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도 한 곳에서 이용 가능

한국철도공사와 엔터플이 함께 운영하는 가지(ga-G) 서비스가 구글 지도에서 경로 검색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철도 승차권 구매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가지는 서버리스 컴퓨팅 전문 스타트업 엔터플과 한국철도공사가 2018년부터 함께 운영하는 철도 중심의 대중 교통 및 관광 안내 챗봇형 스마트 교통 플랫폼이다.

API 연동 솔루션 싱크트리(SyncTree) 기술을 이용해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레일플러스(R+),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등 메신저에서 검색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목적지 검색, 열차 조회, 기차표 예매·취소, 지하철 민원 서류 작성 등 철도 관련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면서 숙박, 렌터카, 여행자 보험, 출장 관리, 맛집, 지역 정보 제공 등으로 기능을 넓히고 있다.

구글 지도는 전 세계 10억명이 이용하는 지도 서비스로, 한국과 외국에서 모두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

이번 가지와 구글의 서비스 제휴로 외국인 관광객들의 철도 승차권 구매가 쉬워지면서 해외 사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철도공사 조영문 처장은 “철도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앞으로도 여러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엔터플 박현민 대표는 “전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이 가지 서비스의 가치와 저희 기반 기술인 싱크트리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높게 평가한 사례”라며 “이번 계기로 가지가 더 혁신적인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말정산은 PASS 인증서로 쉽고 간편하게” 아톤, 행안부와 민간전자서명 확대 도입 위한 협약 체결
정부24,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국민 신문고 등 주요 공공 웹사이트에 민간인증서 적용
2000만 이용자 보유한 ‘패스 인증서’의 사설인증 시장 선점 유력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대표 김종서)은 행정안전부 공공 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 시범 사업자에 ‘패스 인증서’가 최종 선정돼, 9개 전자서명 사업자가 참여하는 행안부 주관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에 참여한 사업자는 △ATON(아톤) △삼성 △카카오 △KT △한국정보인증 △KB국민은행 △LG유플러스 △NHN페이코 △SK텔레콤으로 9곳이다.

행안부는 공공 분야에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를 조기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자 모집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위임해 올 9월 사업자 선정 공고를 냈으며 NHN페이코, 카카오, KB국민은행, 패스, 한국정보인증이 제공하는 5개 서비스가 후보로 선정된 바 있다. 이후 약 두 달간 현장 점검을 거쳐 기술적·물리적·관리적 보안 사항을 점검한 뒤 최종 사업자를 확정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새해 1월부터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주요 공공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공인인증서 대신 다양한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선정된 전자서명 서비스 가운데 ‘패스 인증서’는 이동통신 3사와 아톤이 공동 사업으로 제공하는 전자서명 서비스로 출시 1년 7개월 만에 누적 발급 건수 2000만건을 돌파해 국민 인증서로 자리매김했으며 가장 넓은 범용성을 확보한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또 간편 비밀번호나 생체인증으로 사용자 편의성은 물론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강력한 보안성까지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아톤 김종서 대표는 “패스 인증서가 행안부 시범 사업에 최종 선정돼 이제 본격적으로 공공 분야에 도입하는 첫발을 내딛게 돼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더 편리하고 안전한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크라우디, 예비창업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CROWDY와 함께 ‘콜라보 크라우드펀딩 X CROWDY(이하 콜라보 크라우드펀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콜라보 크라우드펀딩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2020 예비창업패키지 지원기업 중 별도 선정된 기업 대상으로 진행됐다. 심사를 통해 펀딩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제품의 홍보, 시장 반응을 통한 제품 경쟁력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선정 기업에는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을 위한 온라인 교육 및 컨설팅, 효과적 마케팅을 위한 영상 메이킹, 펀드 상세페이지 디자인 등 콘텐츠 제작이 지원됐다.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은 ㈜훌템(대표 홍석중)과 민팩토리(대표 홍민)다. 훌템은 코로나 19 시기에 맞춘 스마트 LED 마스크를 선보였다. 인체에 무해한 가시광선을 이용해 자동 살균 및 항균성을 높인 투명 위생 마스크로, 대형 마트, 식품 공장, 레스토랑 등 식품 위생이 중요한 곳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민팩토리는 국내 최초 PBL(Plastic Barrier Laminated) 소재 물 때 제거 기능을 특허 등록한 기업이다. 특허 기능을 통해 화학 세제 없이 물 때 제거에 용이한 수세미 ‘물때싹’을 개발하여 특허청 주최 ‘제13회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경기센터 관계자는 “이번 크라우드펀딩은 테스트베드로 각 기업 사업 아이템의 시장 검증과 타켓팅 설정을 위한 것”이라며, “예비창업자 기업들이 시장에 나와 제품을 선보이고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