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주차의민족’팀, 임베디드SW경진대회 대상 수상(총 6개 부문 24개팀 시상)
LG전자 webOS부문, LS ELECTRIC Smart Things 부문 등 기업 후원과제 6개 수상팀 선정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회장 지창건/現 한컴인텔리전스 대표, 이하 KESSIA)는 ‘제18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의 온라인 시상식을 12월 23일(수)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18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5월 7일 대회 공고를 시작으로, 12월에 진행된 전시 파트의 온라인 결선 심사까지 약 7개월에 걸친 모든 과정을 마치고, 최종적으로 전시 파트 6개 부문*의 총 24개 우승팀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 6개 부문 - 일반분야(4개): 자유공모, webOS, Smart Things, 산학프로젝트 / 주니어분야(2개): 임베디드SW 메이커(초등학생 대상), 임베디드SW 청소년 스타트업(중·고등학생 대상)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경진대회는 초·중·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일반인이 참여해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역량을 겨루는 대회로,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기술과 산업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제고함과 동시에, 우수 인재를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 대회는 국내의 여타 대회와는 달리, 7개월이라는 시간을 가지고 참가팀을 선발하고 기술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역량을 키워주고 최종 우승팀을 선정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차별화된 것은, 기업 후원 과제(LG전자, LS ELECTRIC, 현대모비스 등) 참여를 통해 산업계 - 정부 - 학계가 함께, 현재 현저히 부족한 임베디드SW 인재를 발굴/양성 그리고 채용으로 연계하는 인력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장을 이 경진대회를 통해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

18회 임베디드SW경진대회의 영예의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 LS ELECTRIC이 후원하는 Smart Things 부문의 ‘주차의 민족(한림대학교 정연석, 이연희, 김도경, 노재영, 손주형)’팀이 차지했다. 주차의 민족팀은 IoT 기기를 활용한 실시간 영상분석 기반의 스마트 주차 관리 시스템인 ‘파킹스캐너’로 심사위원단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임베디드SW전문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한 전국 11개 대학 석사 과정의 고급인재들이 6개의 산업분야(자동차, 전자, 기계로봇, 의료기기, 조선, 항공)의 기업과 연계해 개발한 작품을 발표하는 ‘산학 프로젝트’ 부문에서는 ‘인하라이카팀(인하대 강민수, 진권규)’이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임베디드SW주니어 메이커 부문은 해누리초등학교 ‘사과팀(김건표, 버들초 고영우)’이, 임베디드SW 청소년스타트업 부문은 신풍초등학교와 광교호수초등학교 ‘곤충찐이야팀(세중, 광교호수초)’이 최우수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기업 후원 과제에서는 LG전자의 webOS 부문의 최우수상은 한양대학교 ‘하이멕팀(LG전자 사장상)’이 그리고 LS ELECTRIC의 Smart Things 부문의 최우수상은 숙명여자대학교 ‘넌컨텍트팀(LS Electric 사장상)’이 수상했다.

대회 조직위원장인 신동렬 성균관대학교 총장은 “올해 대회는 코로나19라는 외부요인으로 인해, 17년 동안 진행해 오던 오프라인 중심의 대회 진행을 벗어나, 대회 설명회, 예선/본선/결선 심사, 기술지원교육 등을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많은 참가팀이 갑자기 바뀐 대회 환경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어린 학생들이라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이전 대회들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은, 매우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자랑스럽고 고마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올해 다수 인원에 대한 집합금지로 인해 진행하지 못한, 경기파트(자율주행 모형자동차 부문, 지능형 휴머노이드 부문)는 2021년 1월 결선 경기를 진행해 수상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타키온홀딩스, AR 뷰티 플랫폼 ‘티커(Ticker)’ 클로즈베타 버전 24일 배포

4차산업 기술 특화 지주회사 타키온홀딩스(대표 강덕호)는 주주와 사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뷰티카메라앱 ‘티커(Ticker)’의 클로즈베타 버전을 24일 배포한다고 밝혔다.

통합뷰티플랫폼 티커는 누구나 쉽고 아름답게 사진과 비디오를 촬영, 편집할 수 있고 AR 기술을 이용한 실제 제품의 메이크업 체험, 영상 통화, 소셜 미디어 연동부터 뷰티 제품 구매까지 하나의 앱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뷰티 어플리케이션이다.

티커의 클로즈베타 신청은 타키온홀딩스의 주주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12월 14일부터 우선 신청한 순으로 1,000개 계정 종료 시까지 진행된다. 주식회사 타키온홀딩스의 주주를 칭하는 ‘타키오너’와 사업 관계자에게만 한정 배포 예정인 이번 클로즈베타는 본인 외 동반 1인까지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타키온홀딩스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 공식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티커 앱의 5가지 주요 기능인 AR 뷰티 카메라, AI 편집 기능, 다자간 영상통화(라이브 스트리밍), SNS 연동 마일리지 시스템(인플루언서 마케팅), 이커머스(쇼핑) 기능 중 이번 클로즈베타 버전에는 AR 카메라와 편집기능, 영상통화 기능이 구현되어 연말연시 지인들과의 랜선 송년회 등 다양한 소셜 기능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제혁 기술이사는 “내년 상반기 공식 출시 예정인 티커를 주주분들께 먼저 선보이고, 피드백을 통해 출시버전을 더욱 완벽하게 보완하기 위해 이번 크리스마스 베타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지난주부터 내부 채널을 통해 모집을 시작했는데 벌써 900명 이상의 신청이 완료되었다. 많은 성원에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타키온홀딩스는 2018년 설립된 국내 최초 4차산업 기술 특화 지주회사로, 4차 산업 기술 및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술을 이용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인큐베이팅을 실시하며 계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의료․미용기기 전문 스타트업 ‘미듬’,정확성 끌어올린 비접촉식 체온계 ‘Fever365‘ 성공적 론칭

의료·미용기기 전문기업 ‘미듬(대표 이재민)’이 최근 자사의 피부 적외선 비접촉식 체온계 ‘Fever365’을 홈쇼핑을 통해 성공적으로 론칭했다고 24일 밝혔다.

미듬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하고 창업진흥원·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공동운영하는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이다. 해외에서도 의료․미용기기 분야의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세계적인 미용전시회 ‘2019 홍콩 코스모프로프(Cosmoporf)’에서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됐다.

Fever365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기존 비접촉식 체온계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K쇼핑’ 홈쇼핑 방송에서 시청자의 큰 호응을 받아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Fever365는 체온측정의 정밀도와 정확성을 향상시킨 비접촉식 체온계다. 세계적으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는 독일 ‘하이만(HEIMANN)’사의 적외선 센서를 탑재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설계한 측정 시퀀스로 정확도는 최대한 높이고 오차의 범위는 최소화 했다. 오차범위는 0.2℃~0.3℃로 정확도가 높다.

Fever365는 정상, 미열, 고열, 사물온도에 따라 4가지 색으로 LCD 화면에 표시된다. 이를 통해 측정결과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체 개발한 LCD고급 모듈로 측정 결과값에 대한 가독성도 높였다.

체온을 측정하는 체온모드 이외에도 사물온도 측정모드로 영유아의 목욕물 및 분유의 온도, 이유식 및 음식과 같은 생활온도를 측정 가능하다.

미듬 이재민 대표는 “Fever365는 정확한 측정과 편의성으로, COVID-19와 같은 특수한 상황은 물론 평상시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라며, “당사의 집약된 기술력과 전문성과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의료·미용기기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Fever365는 K쇼핑에 이어 이달 말 현대홈쇼핑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내년 초에는 롯데 홈쇼핑과 W쇼핑에 론칭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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