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본문 중 :

분산형 자율조직 DAO는 분산형 비즈니스의 이상적인 조직입니다. 이들은 탈중앙화 금융에서 중심 역할을 합니다. 또 DAO 인프라가 더 실용성 있어질수록, 과거에는 무시당했던 이해 관계자들이 거버넌스에 참여하려는 의도가 많아질수록,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DAO는 자신들 스스로를 유지하기 위해 스마트 계약에 의존하는, 블록체인 기반 조직입니다. ‘사람’의 개입이 어느정도는 있을 수 있지만, DAO의 목표는 모든 운영(오퍼레이션)을 최대한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분산화(Decentralization)는 여러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특정 조건이 갖춰지면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스마트컨트랙트 네트워크는 매우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를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사람의 힘을 빌리는 것보다 DAO 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투명성을 포함해 DAO의 또 다른 이점은 블록체인으로 모든 거래를 문서화하고, 어떤 거래든지 이를 난독화할 제3자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DAO는 민주적인 방식을 쓰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조직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결정에 대해 전부, 또는 일부의 발언권을 갖습니다.

 DAO는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젊은 조직입니다. 하지만, DeFi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산업 조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