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은 10월 15일 태국 내 최대 모바일 플랫폼인 라인에 태국 대표 은행 서비스를 연계한 모바일 뱅킹 플랫폼 ‘라인 BK’를 출시하며 뱅킹 분야에 첫발을 내딛었다. 예금·송금·대출신청·결제 등 주요 뱅킹 서비스를 모두 라인 앱 하나로 이용할 수 있어 진정한 ‘내 손안의 금융’을 실현했다. 라인맨(LINE MAN)을 비롯한 라인 패밀리 서비스 및 파트너사와 연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 라인, 태국에서 모바일 뱅킹 플랫폼 ‘라인 BK’ 출시 (국문)

      
     
라인은 12월 17일 일본 내 온라인 진료 서비스 ‘라인 닥터’를 출시했다. 라인 앱 하나만으로 병원 검색·예약, 라인 영상통화를 통한 진료, 라인페이 등의 결제 수단을 활용한 결제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인 헬스케어가 작년 12월 출시한 ‘건강 상담 서비스’는 라인을 통한 의사와의 채팅 형식 상담을 제공하는 한편, ‘라인 닥터’는 화상 진료를 통한 진단과 처방이 가능하다. 현재 일본 수도권 일부 의료기관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라인 헬스케어, 온라인 진료 서비스 ‘라인 닥터’ 일본에서 개시 (국문)

 
 
라인은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연례 기술 컨퍼런스 ‘라인 디벨로퍼 데이 2020 (LINE DEVELOPER DAY 2020, 이하 라인 데브 데이)’을 개최했다.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전 세계 약 1만 명의 시청자가 참여, 역대 최대 규모의 참가자 수를 기록한 이번 데브 데이에서 라인의 다양한 서비스의 최신 개발 기술을 비롯해 AI, 핀테크, 블록체인 등 핵심 기술 과제와 개발 현황을 만나볼 수 있었다.
 
      
 
코로나19 전후 라인의 기술적 성과
•    통합 데이터 인프라 ‘인포메이션 유니버스(Information Universe)’ 구축해 디지털 기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요 증가로 크게 늘어난 방대한 양의 데이터 관리
•    크게 증가한 트래픽을 트래픽 부하분산 (로드밸런싱, load balancing) 기술을 적용해 분산 관리하며 네트워크 성능 최대화
라인 기술이 새롭게 활용된 분야
•    금융, 헬스케어 분야 외에도 라인 앱 및 라인페이에 온라인본인확인(eKYC) 기술 적용한 민원 서비스 제공하며 공공서비스 분야 진출 확대
•    공식 계정(OA)에 음성 및 영상 통화 기능, 음식점 예약 기능(예정), 라인페이 결제 기능(예정) 추가하고, 라인 앱 내 웹 애플리케이션인 라인 미니 앱(LINE MINI App) 출시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 고객 지원

▶ 첫 온라인 ‘LINE DEV DAY 2020’, 역대 최대 참가자 수 기록하며 성료 (국문)
▶ LINE DEV DAY 2020 세션 다시보기 (유튜브)

이 밖의 라인의 4분기 주요 발표
▶ 라인 페이, 라인 파이낸셜 굿 디자인 어워드 베스트 100 및 본상 수상 (국문)
▶ 라인 독자적 블록체인 네트워크 ‘라인 블록체인’을 도입한 첫 외부 기업 서비스 발표 (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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