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파트너스의 해외 파트너들로부터 수집한 이달의 주요 시장 정보

1. 비트코인 거래량 급증과 기관의 유입

Messari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거래소 거래량은 새해 들어 이미 620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이 수치는 12월 전체 비트코인 거래량의 41%입니다. 이번주 코인베이스는 기관투자자인 One River Asset Management를 도와 ‘공개할 수 없는 상당한 규모의 디지털 자산’을 구매했다고 발표하면서 기관 참여 소식을 알렸습니다. Bitcoin.com은 12월에 One River CEO Eric Peters가 One River가 2021년 초까지 BTC와 ETH를 약 10억 달러까지 보유할 것이라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체인파트너스의 해외 OTC 파트너들은 "지난주 10억 달러 이상의 거래 플로우가 BTC를 구매해 온체인 주소로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MicroStrategy의 Michael Saylor가 BTC를 추가 구매하는 흐름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파트너들은 최근 헤지펀드, 보험펀드 등 기관 주문이 뚜렷히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12월 초에 비해서는 속도가 느립니다.

2. 이더리움2와 펀더멘털 성장

Messari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ETH의 거래소 거래량은 470억 달러를 넘겨 12월 마지막주 210억 달러의 두배 이상, 12월 ETH 총 거래소 거래량의 72%를 넘겼습니다. ETH2.0에 예치된 ETH는 최근의 가격 상승에 힘입어 새해 들어 27억 달러를 넘기며 안착하는 모습입니다. Glassnodes는 ETH의 2020년 전체 주소 수가 두배 이상 증가하고 활성 주소 수도 12월에 사상 최고치인 50만개에 도달하며 펀더멘탈적인 성장을 거두었다고 밝혔습니다.

3. 알트코인과 스테이블코인

지난주 알트코인은 DeFi 및 Layer 1 스마트 계약 프로토콜들이 전반적으로 높은 상승을 보였습니다. 분산형 대출 프로토콜인 Aave(AAVE)는 새해에만 46% 상승했습니다. 합성 자산 발행을 위한 탈중앙화 플랫폼인 Sythetix(SNX)도 새해에 76% 상승했습니다. Stellar Lumens(XLM)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스텔라 재단과 함께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를 개발할 것이라는 소식에 지난주 130% 급등했습니다. 해외 블록체인 미디어 The Block은 2020년 조정된 스테이블코인 온체인 거래량이 1조 달러를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2020년 스팟 볼륨이 1조 달러를 넘겼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전세계 스팟 거래 볼륨의 약 59%를 차지합니다. (글로벌 시장의 바이낸스 독과점 양상 뚜렷)

4. FATF의 동향

우리나라를 포함해 대부분의 G20 국가가 포함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Financial Action Task Force)는 2019년 암호화폐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이후, 2020년 6월부터 12개월간 회원국들의 이행 상황에 대한 1차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FATF은 올해 6월부터 1년간 유예되었던 Travel Rule 이행 상황을 포함해 2차 점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FATF은 DeFi, P2P 거래, 스테이블코인 및 CBDC 등 2년전 가이드라인에는 없었던 신규 분야에 대한 자금세탁 위험을 인식하고, 2차 점검부터는 이들을 포함해 살펴본다는 계획입니다.

5. 아시아가 암호화폐 규제를 선도중

2020년 아시아는 암호화폐 제도화와 규제 도입을 꾸준히 주도했습니다. 싱가포르, 한국(특금법), 일본 및 홍콩의 금융당국은 세계에서 거의 최초로 중앙정부 차원의 암호화폐 규제를 만들어 도입했습니다. 유럽이나 미국보다 빠릅니다. 싱가포르는 2020년 제정된 결제서비스법(PSA, Payment Services Act)에서 FATF의 Travel Rule 권고를 뛰어넘는 규제를 선제적으로 암호화폐에 도입했습니다.

6. 미국의 규제 도입 상황

미국은 계속해서 더 강력한 암호화폐 규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미국 연방 은행감독청(OCC)은 시중은행이 암호화폐 투자자에게 수탁(Custody)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새해 들어서는 한발 더 나아가 은행간 결제에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소식이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한국의 금감원에 준하는 미국의 규제기관 FinCEN은 MSB(Money Service Business, 당사가 국내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MSB로 등록되어 있음)들이 암호화폐 거래를 진행한 데이터 제공 요건을 기존 $3,000에서 $250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FinCEN은 MSB들이 거래소 지갑처럼 소유자가 분명한 지갑을 제외한 개인 지갑과 입출금할 때 KYC 데이터를 수집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7. BitMEX와 Ripple의 기소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각각 미국 금융법 위반으로 BitMEX와 Ripple을 기소했습니다. XRP는 이로 인해 미국의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와 전세계 거의 모든 OTC 데스크에서 거래가 중지되었습니다. 기관들이 주로 이용하는 OTC 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한 암호화폐가 되는 것은 암호화폐 활용도 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대체적인 송금 수단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XRP 입장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기관들의 거래가 원활해야 송금에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Ripple의 항소를 주의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비트코인 파생상품 시장의 성장과 동향

지난 1월 4일 약 4시간동안 -16%의 조정을 겪는 동안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서 $1.73B 규모의 롱(매수) 포지션과 $382m 규모의 숏(매도) 포지션이 청산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2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의 롱 포지션 청산이었습니다. 2020년은 비트코인 옵션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하며 비트코인 선물에 이어 또 한번 암호화폐 파생상품 시장이 자리를 잡는 한해였습니다. 연초 비트코인 옵션 상품의 미결제 약정은 3억 달러 미만이었으나, 지난주 기준 60억 달러 이상입니다. 파생 상품 시장을 보면 12월 중순 이후로 BTC 풋 상품 비중이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숫자로만 보면 기관들은 점차 BTC 하락에 베팅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이 섹션의 내용은 투자 권유가 아니며 작성 시점에 따라 수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디지털자산 투자는 원본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당사는 정보의 객관성을 보증하지 않으며, 독자의 어떠한 투자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