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대표이사 김형)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4D 4D 모델링 : 3차원 3D개념에 시간개념이 추가된 모델링. 스마트모델링 프로그램 ‘스마일’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스마일(SM.ile)’ 프로그램은 대우건설이 47년간 국내외 다양한 공사를 수행하며 축적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토공사, 골조공사의 ‘4D 모델링’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대우건설은 스마일 프로그램을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해 타 건설사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개발된 표준모델을 대우건설 프로젝트를 활용해 1~2년간 테스트 한 뒤, 필요로 하는 건설사에 라이센스 판매방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스마일 프로그램은 탑다운 탑다운 공법(Top-down method) : 역타공법. 지하 구조물을 위에서 아래로 구축하는 공법. 1층을 기준으로 지하1층, 지하2층 순으로 공사하는 동시에 지상층은 1층부터 순차적으로 올라가는 공법.   
 공법과 같은 고난이도 공법 라이브러리도 구축 돼 있어 시공 실적이 많지 않은 중소형 건설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프로그램 개발은 ‘경영 인프라 혁신’의 일환으로 수주역량 강화, 업무효율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스마트 건설 시장을 선도하는 대우건설이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