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팬덤을 위한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칠리즈(Chiliz)는 10일 업비트(Upbit) 기준 24시간 칠리즈 코인 $CHZ의 거래대금이 1조 2000억 원 이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4시간 기준 업비트 전체 거래량 1위와 전 세계 24시간 디지털 자산 거래대금 5위를 기록했다. 

칠리즈는 참여형 팬덤을 만들어 나가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이다. 칠리즈는 스포츠 구단이나 리그와 파트너쉽을 체결한 뒤,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한다. 팬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팬 토큰을 구매해 구단의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칠리즈 파트너 구단인 FC바르셀로나는 작년 10월 바르셀로나 홈 구장인 캄프 누(Camp Nou)의 20/21시즌 하프타임에 재생될 노래를 팬 투표를 통해 결정했고, 지난 2월에는 선수단 주장인 리오넬 메시(Lionel Messi)의 완장에 새겨질 문구를 팬 투표를 통해 결정했다. 

칠리즈 관계자는 “칠리즈가 국내 최대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것은 많은 소비자들이 칠리즈의 비전에 공감했기 때문이라고 보고있다”고 전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칠리즈가 속해 있는 스포츠 산업 분야가 크게 위축된 상태였다. 하지만 전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코로나 위기 극복이 임박했다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각에서는 칠리즈에 대한 관심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포츠 산업이 정상화되면 칠리즈 사업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칠리즈 토큰의 가격과 거래대금이 폭등할 당시 ‘김치 프리미엄(한국에서의 토큰 가격이 외국 시장에서의 가격보다 높게 거래되는 현상)’이 최대 20%까지 발생했다. 한국에서의 칠리즈 토큰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난 것이다. 칠리즈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한국에서 칠리즈의 가치와 비전에 대해 공감하는 팬들이 늘어난 것”이라며 “한국에서의 칠리즈에 대한 관심이 확인된 만큼, 한국 스포츠 시장에서도 칠리즈 사업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칠리즈는 칠리즈 토큰 뿐만 아니라, 칠리즈 파트너 구단들의 팬 토큰도 일반 거래소에 상장하며 파트너 구단의 새로운 수입원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2일 칠리즈 파트너 구단인 AC밀란은 팬 토큰인 $ACM을 세계 최대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에 상장해 30분만에 600만 달러(약 67억 원)의 수익을 달성한 바 있다.

▲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가 대표적인 NFT 코인 ‘플로우(FLOW)’의 누적 거래량이 1000만달러를 돌파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가 대표적인 NFT 코인 ‘플로우(FLOW)’의 누적 거래량이 1000만달러를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서 NFT 토큰의 강세는 2020년 디파이(De-fi) 코인이 연상될 정도다. 2월과 비교해 평균 200%가 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NFT는 개체마다 고유한 가치를 지닌 토큰으로 다른 토큰과 상호 교환될 수 없는 게 특징이다. 이를 활용해 특정 플랫폼에 얽매이지 않고, 보유자의 디지털 희소성과 소유성을 증명할 수 있어 차별화된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NFT 관련 코인들이 스포츠, 아티스트, 게임, 문화 예술 등 디지털 콘텐츠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가운데 플로우(FLOW)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플로우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및 디지털 수집품(NFT)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대표적인 NFT 코인이다. 출시 후 게임, 스포츠, 음악, 예술품 등 여러 분야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활동 범위를 넓혔다. 그 가운데 최근 엄청난 수요 증가를 보이는 NBA 탑샷의 성장이 플로우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UFC와 NFT 프로젝트를 체결하며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후오비 코리아는 2월 초 국내 거래소 최초로 플로우를 상장해 국내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상장 뒤 꾸준한 거래량 증가와 가격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일평균 5% 이상의 빠른 상승을 보여주면서 새로운 프로젝트 기획에도 관심이 쏠린다.

후오비 코리아 담당자는 “최근 유명인사들의 디지털 콘텐츠가 높은 가격에 거래되며 NFT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며 “NFT 디지털 플랫폼의 거래량과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한다면 앞으로 NFT 관련 코인들의 상승세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