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P 캐피탈, 웁살라시큐리티 AML 솔루션으로 싱가포르 PSA 규제 준수 발맞춰, 성공적 사례 발표

아시아 대표 디지털자산 거래소 QCP Capital이 글로벌 블록체인 전문 보안기업 웁살라시큐리티의 AML 솔루션을 도입하여 싱가포르 디지털자산 관련 규제 법안인 지불서비스법(Payment Service Act, PSA)을 어떻게 준수하고 있는지, 실효성과 사례에 대한 분석이 18일 웁살라시큐리티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됐다.
싱가포르 통화청(MAS, 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은 지난 2020년 1월, 국내 모든 암호화폐 및 거래소 관련 사업자를 전자지불토큰'(Digital Payment Token, DPT) 서비스 제공자로 명명, 이를 위한 새로운 규제 체계인 지불서비스법(PSA)을 시행한바 있다. PSA는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싱가포르 규제당국으로부터 라이선스를 발급받아야 하며, 이를 위해 싱가포르의 현행 자금세탁방지(AML) 및 대테러금융(CTF)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때문에 싱가포르 기반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QCP 캐피탈은 작년 하반기 웁살라시큐리티의 AML 솔루션을 최초 도입함으로써 ▲신규 및 과거 거래내역 선별 및 모니터링 ▲ AML/CTF 디지털 자산 거래 추적의 시각화 ▲거래 및 지갑주소에 대한 위험성 평가 ▲상대방에 대한 KYW(Know-Your-Wallet) 프로파일링을 통한 CDD/EDD 프로세스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을 구축하며, PSA 규제를 효과적으로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QCP 캐피탈의 진 림 (Jin Lim, Co-Founder) 공동창업자는 “만일 도입한 AML 솔루션이 ‘이미 알려진 블랙리스트 지갑(사기나 마약거래 등과 연루된 것으로 블록체인상에 기록된 바 있는 지갑주소)에 대해서만 단순 정보를 준다면 그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제로 우리에게 의미 있는 정보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지갑 주소들의 거래패턴과 활동, 그리고 블랙리스트 지갑 및 다른 지갑들 간의 상호작용에 근거해 지갑의 위험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식별하는 것인데 이 부분에서 웁살라시큐리티의 솔루션이 타 경쟁사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고 판단해 채택하게 되었다.”며 “웁살라시큐리티의 독보적인 위험도 평가 알고리즘과 방법론은 업계 기준으로 채택되고, 사법기관에서도 채택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강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또한 QCP 캐피탈의 조슈아 공(Joshua Kong,) 규제 준수 책임자는 “우리는 보다 심층적인 실사를위해 24/7 지속적으로 거래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맞춤 시스템 개발을 의뢰하였고, 이를 통해 보다 강력한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웁살라시큐리티의 가상자산 거래 추적 솔루션 CATV와 가상자산 위험도 분석 솔루션 CARA을 활용한 의심 거래 분석 보고서는 규제당국에 위험 거래를 보고 시 핵심 증거자료로 첨부된다”고 강조했다.
웁살라시큐리티의 패트릭 김 대표는 “아시아 대표 가상자산 거래소인 QCP 캐피탈과의 지속적인 업무협력으로 싱가포르의 규제에 준수하는 만족스러운 AML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며 “가상자산을 통해 자금세탁 및 범죄의 수법들이 날로 진화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특금법 개정안의 화두가 오로지 ISMS인증, 이용자 KYC, 법정화폐의 AML, 실명계좌 확보에만 집중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게 느껴진다.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제들이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가상자산 의심 거래와 블랙리스트 지갑을 신속하게 색출하고, 이를 금융정보분석원(FIU)에 ‘STR(의심거래 보고)' 증거자료로서 보고서로 작성해 제시하는 방법의 중요성에 대해 업계와 정부의 인식재고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웁살라시큐리티의 AML 솔루션은 싱가폴통화청(MAS) 산하 금융 샌드박스 플랫폼인 APIX에 업계 최초로 제공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는 다날핀테크, 빗썸, 삼성전자, 헥슬란트 등이 있다. 

회사 정보
QCP 캐피탈(QCP Capital) https://qcp.capital/ 
QCP Capital 은 아시아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디지털자산 트레이딩업체입니다. 전략적으로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있으며, 글로벌한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디지털자산시장내 신흥시장의 기회 및 잠재력 최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QCP Capital의 다이내믹하고 재능 있는 경영팀은 헤지펀드, FX 트레이딩, 벤처 캐피탈, 연구, 기술 개발업자 등 다양한 분야에 경험있는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웁살라시큐리티 (Uppsala Security) https://www.uppsalasecurity.com 
아시아 테크의 중심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웁살라시큐리티는 30여명의 숙련된 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회사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크라우드 소싱 보안 플랫폼인 ‘센티넬프로토콜(Sentinel Protocol)’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자사의 독자적인 AI 머신러닝 알고리즘 바탕으로 가상자산 부정거래를 사전에 식별 및 신속하게 추적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소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으로부터 '2020년 아시아태평양 블록체인/가상자산 보안기술 혁신상'을 아태지역 최초로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가상자산대응센터(CIRC)를 부설기관으로 설립, 싱가포르 본사를 중심으로 아세안 지역과 한국 시장의 사법기관, 거래소, 지갑회사, 결제사업 업체, 디파이(De-fi) 금융기업 및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