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나 테크놀로지가 상하이자동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자동차용 라이다(LiD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루미나 테크놀로지(Luminar Technologies, Inc.)(이하 ‘루미나’)(나스닥 : LAZR)가 중국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이자 포춘 글로벌 100대 기업에 속하는 상하이자동차(SAIC Motor Corporation Limited)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8일 발표했다.

루미나는 자사의 라이다 및 센티넬(Sentinel) 소프트웨어 시스템 부품 공급을 통해 상하이자동차의 신형 R 브랜드 차량 모델에 자율주행 및 첨단 안전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R 브랜드 프로그램은 2022년부터 루미나 부품을 장착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양사의 장기적 목표는 모든 차량 모델에 걸쳐 표준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번의 협력 계약에 따라 루미나는 상하이자동차 부근에 상하이 현지 사무소를 개설하게 되며 이 사무소를 통해 현지 기술을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이 파트너십은 중국 최초의 자율주행차 생산을 가능케 할 전망이며 이로써 상하이자동차의 기술적 우위 유지와 중국에서 루미나의 생산기지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루미나의 아이리스(Iris) 라이다 장비는 R 브랜드 차량의 지붕선에 자연스럽게 결합돼 왕관 형태로 자동차의 안전성과 자율주행 특성을 상징하게 될 것이다. 루미나의 센티넬 솔루션 가운데 물체 감지 및 분류, 추적 등 일부 소프트웨어 부품이 R 브랜드 차량에 내장될 예정이며 이로써 차량에 고속도로 자율주행 및 주도적 안전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루미나의 설립자 겸 CEO인 오스틴 러셀(Austin Russell)은 “상하이자동차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로서 지위를 차지한 후 이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 자동차 부문에서도 수위를 내어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대신에 이 회사는 중국과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새로운 기술 표준을 결정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루미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신형 모델을 대량생산한다는 상하이자동차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양샤오둥(Yang Xiaodong) 상하이자동차 부대표는 “우리 회사의 R 브랜드 신차 모델은 최고의 기술에 고급스러움과 편안함을 결합하고 거기에 자율주행 기능까지 더함으로써 우리의 비전을 실현했다. 우리가 심각하게 고려했던 자율주행 기술 파트너 회사는 루미나 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루미나가 라이다 기술과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였으며 우리의 신차 모델 생산 비전을 실현할 유일한 회사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루미나의 기술진은 상하이자동차의 엔지니어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차량에 통합시키고 그 성능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율 기능을 확대하고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공중파를 통해 업데이트하는 기능도 포함한다.

루미나는 업계의 엄격한 성능, 안전, 경제적 요건에 맞는 라이다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기능을 보다 안전하고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하는 현재 시장 유일의 자율주행 차량 센서 및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루미나는 전 세계 10대 자동차 메이커들 가운데 7개사를 포함해 50개에 달하는 업계 파트너들과 단시일 내에 협력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올해 초 회사는 소비자용 자율주행차 관련 업계 최초로 생산 협력 계약을 볼보(Volvo Cars)와 체결했고 최근에는 상하이자동차 및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AG), 인텔의 모빌아이(Mobileye) 등과도 계약을 맺었다. 이에 더해 루미나는 세계 최대의 상업용 차량 제조회사인 다임러 트럭과 안전성 면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볼보로부터 소수 지분 투자를 받았으며 이로써 트럭과 승용차를 고속도로 주행속도로 자율주행할 수 있는 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루미나는 2012년 설립된 회사로 400여명의 직원들이 팔로알토, 올란도, 콜로라도스프링스, 디트로이트, 뮌헨 등지 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상하이자동차의 서비스와 제품은 현재 6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에 걸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해외 810개소에 달하는 마케팅 사무소를 두고 9개 지역에 걸쳐 대규모 해외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 향후 5년에 걸쳐 회사는 지금보다 두 단계 더 뛰어올라 세계 5대 자동차 제조회사로서의 지위로 발돋움할 목표를 지향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과 영향력을 갖춘 자산가치 1540억달러 규모의 자동차 그룹을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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