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정보보호를 위한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

- 레그시스템 구축으로 글로벌 정보보안 강화 및 정보관리 업무효율성 제고, 정보보호 법규 준수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은 디지털 금융보안 및 글로벌 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 준수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보보호 레그테크 시스템’을 구축 했다고 26일 밝혔다. 

27일 신한은행은 "‘정보보호 레그테크(RegTech) 시스템’은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기술을 활용해 변화하는 정보보호법규 규제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이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정보보호 레그테크 시스템’의 업무수행 범위는 글로벌 정보보안 강화를 위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관리체계와 정보관리 현장점검업무를 전산화해 업무효율성 제고 및 빅데이터 분석기반의 정보보호법규 준수 점검업무의 정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으로 여러 정보보호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각종 보안정책정보 및 로그정보를 취합해 보안담당자가 일목요연하게 모니터링이 가능해 졌으며, 법규위반 이상징후 이벤트 발생시 빅데이터를 이용한 탐지 시나리오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상시 점검을 통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국내의 본점 및 영업점에서 사용하는 각종 단말기와 전산기기에 대해 접근통제와 정보유출방지에 대한 현장점검 업무의 시스템화로 상시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외부업체와 위수탁업체의 계약관리, 현장점검 이력관리, 분기 점검결과, 정보제공 내역관리, 정보제공 파기관리 등의 업무정보를 집중화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세계 주요 국가들과 국내의 각 업계에서 레그테크(RegTech)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보호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으로 디지털금융 시대에 고객의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