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 이하 제주센터)는 ‘2021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 로컬크리에이터를 4월 2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이하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은 지역의 고유한 자원과 특성을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시켜 창업하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에서 시행하고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주관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 째 운영되는 로컬크리에이터 사업화 지원 규모는 전국 기준250개사 내외다. 선발된 로컬크리에이터에게는 서비스 시제품 개발, 마케팅, 공간기획, 생산설비 및 지식재산권 취득 등 사업화 실행에 필요한 자금을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지원대상을 기창업 트랙과 예비창업 트랙으로 구분하고 기창업 트랙은 기업당 최대 3천만 원을, 예비창업 트랙은 기업당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 시에는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을 관할하는 권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되고, 제주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이거나 제주를 기반으로 창업계획이 있는 경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제주지역 로컬크리에이터로 선정된 예비 창업자나 창업기업은 추후 평가를 통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으로 등록되어 다양한 성장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참여 신청 및 자세한 모집 요강은 K-스타트업 홈페이지와 제주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주센터는 자세한 지원 안내를 위해 오는 4월 2일과 9일, 2회에 걸쳐 제주지역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첫 설명회는 4월 2일 오후 2시 제주 원도심 혁신창업거점 W360에서, 두 번째 설명회는 4월 9일 오후 2시 제주센터 보육기업이자 지난해 로컬크리리에이터 선정 기업인 카카오패밀리가 운영하는 카밀라의 식탁(제주시 구좌읍)에서 진행된다. 설명회 참여를 원할 경우 제주센터 홈페이지(jccei.kr)를 통해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지난해 제주지역 선정 기업 규모는 전국 최대로 총 27개사(투자연계형 9개사, 일반형 18개사)이고, 약 8억 원의 사업자금이 지원됐다. 그중 제주센터의 보육기업 해녀의 부엌과 재주상회는 중기부에서 선정한 올해의 로컬크리에이터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전국에서 선정된 280개 로컬크리에이터 중 7개사가 수상했다. 

전정환 센터장은 “최근 제주의 로컬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제주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이번 사업을 통해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