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업 마크비전(대표 이인섭)이 위조상품 모니터링 범위에 20여개 플랫폼을 추가하며 국내 온라인 가품 유통 사각지대 근절에 본격 나선다.

마크비전은 쿠팡, 네이버스마트스토어, 11번가, 지마켓 등 기존 이커머스 위주였던 국내 서비스 영역을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다수의 플랫폼으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추가로 모니터링이 가능해진 플랫폼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중고나라, 당근마켓, GS Shop, G9, 11st, 옥션, 티몬, 위메프, CJ몰, 인터파크, 롯데온 등 20여개이며, 기존 마크비전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던 기업들은 별도 추가 요금없이 서비스 플랜에 따라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온라인상에서 유통되는 수많은 위조상품을 수작업으로 일일히 단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온라인 유통 채널 내 위조상품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빠르게 모니터링 범위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번 서비스 영역 확대를 통해 가장 큰 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카테고리는 명품 패션 잡화 분야다. 옷, 가방, 신발, 지갑 등의 패션 상품은 명백한 위조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레플리카’, ‘미러급’ 등의 키워드를 통해 버젓이 유통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유통의 경우 자유로운 형식으로 상품에 관한 글이 작성되기 때문에 위조상품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더욱 제약이 많아 기업들이 브랜드 보호 전략을 수립하기 어려웠다.

독보적인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다수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방대한 양의 상품 이미지와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해 온 마크비전은 이번 업데이트로 국내 대부분의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위조상품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수백만 건의 위조상품 셀러 패턴이 학습된 상태로, 머신러닝 특성 상 시간이 지날수록 정확도는 개선된다.

한편, ‘랄프로렌코리아’, ‘라코스테’, ‘삼양식품’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마크비전은 최근 글로벌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한 달 만에 900억원 상당의 콘텐츠 위조상품을 적발 및 제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