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지난 30일 금융결제원(원장 김학수)과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골목시장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모델 공동발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은행의 금융정보와 금융결제원의 가맹점 정보 등 양사 금융 데이터를 활용, 자영업자 매출정보 및 상권을 분석하여 금융 플랫폼 고도화 및 소상공인 영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금년 상반기 중으로 금융결제원이 실시 중인 ‘VAN 빅데이터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우리은행을 거래하는 가맹점주들에게 이 서비스를 일정 기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VAN빅데이터 서비스란 소상공인 등 일반 가맹점에게 일별트랜드, 정산·매출 관리 등의 통계 분석 및 재방문 고객, 날씨 분석 등 다양한 예측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골목시장 소상공인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서비스를 활용해 영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금융지주도 정부의 데이터 경제 활성화 정책 및 디지털 뉴딜에 발맞춰 데이터 경제 촉진에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지주, ESG채권(신종자본증권) 2천억원 발행 성공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2천억원 규모의 원화 신종자본증권 형태 ESG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발행하는 채권은 중도상환(콜옵션)이 가능한 영구채로서, 지난 30일에 진행된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에서 유효 수요가 몰려 이사회에서 승인받은 최대 2천억원까지 증액해 내달 8일에 발행하기로 결정됐다. 

신종자본증권 형태로 발행됨으로써 그룹의 자본적정성도 약 10bp가량 소폭 개선될 전망이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우리금융지주 설립 후 처음으로 발행되는 ESG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지주사 출범 후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스프레드로 발행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실질적인 ESG경영을 실천해 나가면서도,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손실흡수능력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행하는 채권은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로 ESG 인증등급 제도를 적용한 것으로,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지속가능금융 인증등급 가운데 최고등급(ST1)을 받았다.

우리은행, 전국 4곳에‘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추가 개소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서울 강동, 대전, 대구, 광주 등 4곳에 추가 개소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강동센터에서 진행된 개소식에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권광석 우리은행장 등 주요관계자가 참석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9년부터 종로, 명동, 은평, 판교, 부산 5곳에서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해 왔으며, 30일부터는 추가 개소되는 곳을 포함해 전국 9곳에서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는 자영업자에게 ▲위기관리 컨설팅(매출회복, 온라인마켓 입점 등), ▲창업 컨설팅(상권분석, 창업절차 등), ▲금융 컨설팅(정책금융 등)을 종합 지원하며, 물리적인 거리 제약으로 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을 위해 화상상담 등을 활용한 ‘비대면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청년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청년 자영업자 멘토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자영업‧마케팅 전문가와 청년 자영업자의 1:1 매칭을 통해 ▲창업(사업장 체험, 사업 노하우 전수), ▲마케팅(맞춤형 마케팅 지원), ▲온라인마켓(온라인사업 진출, SNS마케팅 지원) 분야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 위기극복에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종합지원센터를 추가 개소하게 되었다”며, “우리은행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분들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나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