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코인 NFT 경매 트위터 갈무리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의 아내인 가수 그라임스가 NFT코인이 적용된 디지털 그림 작품을 경매에 출품하여 20분 만에 65억 원을 벌었다고 알려졌다.

기존 암호 화폐는 같은 값을 가진 다른 암호 화폐와 일대일로 교환할 수 있지만, NFT는 특정 파일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 고유성과 희소성을 지닌다. 

투자상품으로써 NFT 열풍이 불고 있다. 2017년에 처음 시작된 NFT는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해석하자면 세상에 하나만 존재하는 대체불가능한 암호화폐를 말한다.

레이븐코인 위에 NFT 토큰으로 경매를 시작한다. 4월 2일 오후6시(현지시간, 한국시간 같은날 오전 11시)에 열리는 NFT 경매는 브레이브랜드에서 시작된다. 레이븐코인은 지난 2018년 비트코인을 포크(fork, 블록체인 분리 및 업데이트)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NFT코인은 티켓, 가상현실 부동산, 디지털 예술품, 게임, 쿠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이를 활용하는 곳은 디센트럴랜드, 크립토키티, 샌드박스, 칠리즈, 보라코인,왁스코인, 엔진코인, 클레이튼,플로우, 오리진프로토콜 등 그 코인 종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NFT에 관한 정보는 코인마켓캡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코인마켓캡은 전세계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수많은 암호화폐의 시세, 거래량 정보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이다. 현재로서는 가장 공신력 있는 사이트로서 약 20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정보 시세 전망을 제공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종류에는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과 같이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이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하나의 기관에서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블록체인, 컨소시움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 여러 기관들이 컨소시움을 이뤄 구성하고 허가된 기관만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 3종류가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 사례로는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 ▲이오스 ▲리플 ▲트론 ▲퀀텀 ▲라이트코인 ▲바이텀 ▲RSK ▲온톨로지 ▲클레이튼 ▲스텔라 ▲레이븐 ▲테조스테더 ▲바이낸스 ▲바이낸스 스테이블코인 등이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노드 별로 권한을 다르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감독기관은 모든 데이터를 검증해야 되고 나머지 기관들은 자신에 관련된 데이터를 검증하는 등의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엔진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엔진에서 제공해야만 가능한 기능들을 추가하는게 매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