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은행 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미국 청소년의 9%가 암호화폐로 거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를 디크립트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파이퍼 샌들러의 반기별 ’10대와 함께 주식 가져가기’ 설문조사의 41회 째는 청소년 7,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조사 대상 중 약 630명이 ‘암호화폐로 거래한 적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로 거래했다고 응답한 사람들 중 81%가 남성이었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는 어떤 암호화폐가 거래됐는지, 응답자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적극적으로 사고파는지에 대한 추가 정보는 수집되지 않았다.

이번 결과는 청소년들이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에 접근해도 되는지, 그리고 그런 점에서 암호화폐 거래소의 의무는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크라켄의 커티스 팅 유럽담당 상무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안전한 암호화폐 시장의 촉진자 역할에 대해 매우 진지하게 생각한다”며 “모든 고객은 어디에 있든 최소 18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크라켄 만이 아니다.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제미니 등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이용자들이 적어도 18세 이상이어야 계정을 만들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십대들은 여전히 암호화에 접근할 수 있다.

블록체인 연구소의 공동 창업자인 잉고 파이들러는 “이 십대들은 초기 암호화폐 노출을 부모들에게 선물로 받았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에어드롭, 암호화폐 작업, 추천인 수수료,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 기타 암호화폐 수입원” 등이 다른 이유로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십대들이 암호화폐로 나아간 경로가 무엇이든, 이론적으로 나이 제한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다.

블록브릿지 창업자인 니샨트 샤르마는 “설계상으로 분산형 암호화폐는 인터넷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 투자나 인터넷상의 어떤 것에 대한 위험성을 담은 정보를 청소년 등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작업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적어도 적절한 예방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십대들이 암호화폐에 접근하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은 샤르마뿐만이 아니다. 퀀텀 이코노믹스의 비트코인 분석가인 제이슨 딘은 “우리가 보기에 젊은 십대들이 고위험 자산으로 거래하는 것에 대해 실질적인 우려가 있다”며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십대들이 영원히 암호화폐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딘은 “우리는 18세 제한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두 가지 적격성 진술을 추가해야 한다. 어린 십대를 위한 통제된 부모 암호화폐 계정, 자금 제한이 엄격하고, 행동별로 부모의 동의가 필요한 안전 권고를 추가하자”고 주장했다.

끝으로 “젊은 청소년들은 주니어 ISA나 프리미엄 채권 등 다른 전통 금융상품이 작동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영재 암호화폐 자산이 될 수도 있고 장기 투자가 허용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주식과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앱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금융 상품에 대한 접근이 점점 더 민주화되고 있기 때문에 위험은 매우 현실적이다. 2020년 로빈후드 고객(20세)이 막대한 부채에 빠졌다고 착각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암호화폐 거래는 아니었지만 젊은 층이 암호화폐 등 변동성 자산에 접근할 수 있는 위험성을 부각시킨 것이다.

그러면 미래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샤르마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 나이부터 아이들에게 암호화폐를 포함한 금융 사용능력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가짜 뉴스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 세계 학교와 정부가 개발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A survey by investment bank Piper Sandler says that 9%, almost one in ten American teenagers, have traded in cryptocurrencies.)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 1인 블로그 코인코드의 모든 글은 코인코드의 의견이 아닌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습니다! 그저 옮길 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이상 한 발 느린 느긋한 소식 전달자 코인코드였습니다! 빠른 소식들은 각 코인들 트위터를 활용하세요!

The post 설문조사, 미국 10대 중 9%가 암호화폐 거래 경험 有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