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글, 가상자산 시장 공시 플랫폼 쟁글, 공시 기준 안내

1. 공시의 목적

현재 크립토 업계는 투명하지 못하며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Xangle은 공시 플랫폼을 기획했습니다. Xangle 공시의 큰 틀은 기존 금융 시장의 공시 시스템 (Edgar, DART, EDINET 등) 및 신용평가기관의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및 크립토 업계의 KPI 기준을 더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Xangle의 공시는 Xangle 플랫폼을 통해 차별없이 모든 투자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며 파트너 거래소에는 Xangle Ticker를 통해 제공됩니다. 총 52개에 달하는 Xangle의 공시 기준은 아래와 같으며, 아래 기준은 업계의 투명성 제고 및 정보 비대칭의 해소라는 방향 아래서 개편될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기준 쟁글에는 총 2,157개의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총 +8,500여건 이상의 공시를 발간하였습니다.

2. 공시 운영 안내 

쟁글은 성숙된 공시 문화의 정착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해 프로젝트에서 제출하는 공시에 대한 검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투자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검증된 정보가 공시의 영역에 해당되며 쟁글에서는 내부 기준을 바탕으로 공시의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타 채널, 뉴스 기사, 블로그 등으로 소식이 배포되었음에도 공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반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반려 사례는 아래와 같으며 다음 3. 공시 종류 및 카테고리 안내에서 각 공시에 대한 세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홍보성, 이벤트성 및 프로모션 성격의 컨텐츠 (예: 거래 대회, 프로젝트 상품 서비스 가입 이벤트 등)

•  증빙자료 결여 또는 불충분한 설명으로 인해 사실 여부 확인이 불가한 경우 (예: 파트너십의 경우 공식적인 서류 또는 발표 부재, 증빙자료로 특정 언론사의 인용기사만 제출하는 경우 등)

•  시장 영향력이 제한적인 미미한 변동사항 등을 반복적으로 제출하는 경우 (예: 앱 다운로드 수 1만 달성/2만 달성, 토큰 잠금 해제 일정을 주기별로 공개하는 사례 등)

•  해당 프로젝트의 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떨어지는 경우 (예: 모회사의 해외지사 설립 등)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