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들이 분산형 기술과의 경쟁에서 가속 페달을 밟고 있지만 정작 자국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가 암호화폐를 위협하기는 매우 어렵다. 적어도, 이것은 거대 은행 회사인 모건스탠리가 내린 결론이었다. 이를 크립토포테이토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건스탠리의 분석가들은 CBDC가 공간에 진입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분산형 기술에 위협이 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분산형 디지털 자산에는 투자자와 마니아에게 더 많은 매력을 주는 다른 사용 사례가 있다.

[서로 다른 제품이 서로 경쟁하지 않음]

모건스탠리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체탄 아야의 진술에 따르면, 은행 전문가들은 “탈중앙화가 이미 많은 투자자들의 사고 방식 속에 스며들어 있고, CBDC는 분산적이고 유연한 특성 때문에 여러 면에서 암호화폐와 경쟁할 수 없다”고 믿고 있다.

“암호화폐는 다른 사용 사례를 계속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존재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부 암호화폐는 일반 대중이 통화에 대한 완전한 믿음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가치의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다.”

은행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엇갈린 견해를 보이고 있다. 한편 HSBC 등 특정 은행들은 암호화폐 반대 정책(HSBC가 디지털 토큰 구매 및 판매와 관련된 특정 거래를 검열하기 시작했다)을 적용했다. 반면, 뉴욕멜론은행과 같은 은행들은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며 암호화폐 거래자와 보유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발표했다.

모건스탠리는 혁신가들이 결국 승리할 것이라고 믿는다. 보고서는 현재의 거시경제 여건이 암호화폐에 대한 막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고 설명한다.

“코로나 대유행 사태에 대한 전례 없는 통화·재정 정책 대응과 함께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CBDC는 화폐의 진화일까, 아니면 그저 돈일 뿐인가?]

일반 은행과 달리 중앙은행은 다른 시각으로 사물을 본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국가에서 암호화폐가 운명을 대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각국 정부는 암호화폐의 기반 기술을 유리하게 활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

CBDC는 중앙집권화된 디지털화폐다. 예를 들어 테조스(XTZ) 블록체인에서 통화 발행을 연구하고 있는 프랑스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나라들도 있다. 동시에, 다른 중앙은행들은 중국이나 DCEP(디지털위안화)와 같은 블록체인 기술을 전혀 채택하지 않았다.

CBDC는 거래를 촉진하여 더 빠르고, 저렴하며, 더 안전하게 만들 것을 약속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화폐위조 가능성을 거의 완전히 제거할 수 있고, 결제 문제 발생 시 일부 오류 확인 과정을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접근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CBDC가 중앙은행에 너무 많은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중앙은행은 이미 사용자들의 자금흐름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절대적으로 모든 가치 전달 수단을 통제함으로써 어떤 거래도 통제하고 검열할 수 있다.

이런 단점들이 모건스탠리가 CBDC가 암호화폐를 위협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보는 이유다.

(CBDCs promise fast and cheap, transactions. But they won’t threaten crypto according to a recent report by Morgan Stanley.)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의 모든 글은 코인코드의 의견이 아닌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습니다! 참고용 그 이상의 의미는 없습니다(대충 걸러들으세요). 빠른 소식들은 각 코인들 트위터를 활용하세요!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모건스탠리 보고서 “CBDC는 암호화폐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