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내에서 활성화 방침 언급

가상화폐 업계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취임에 반색하는 분위기다. 암호화폐시장이 정상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이다.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8일 취임사에서 “가격 급등락을 보면 (가상통화가) 화폐가 아니라는 부분에 수긍하겠지만, 금융자산이 아니라는 견해엔 동의하기 어렵다"며 "국가가 무엇을 규제하고 무엇을 살릴 것인지 정확히 짚어줘 투기를 걷어내야 하고 블록체인 활용 방법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상화폐(암호화폐) 정책에 변화가 있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그는 이어 “금융감독원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정립하지 못해 금융시장에 혼선을 초래한 점이 있다”며 “과도한 금융감독 집행이 창의적인 금융시장 발전을 저해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의 이 같은 지적은 금감원이 암호화폐 시장에 개입해 혼란을 부추기거나 은행을 통해 자금 유입을 차단하는 등의 일을 벌였던 것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8일 취임식을 갖는 윤석헌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연합뉴스)


암호화폐 업계는 윤석헌 금감원장의 취임을 반기는 분위기다. 그의 이전 발언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우호적이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가격이 2500만원을 넘으며 투기 열풍이 일었을 당시에도 그는 거래소 폐쇄 등의 극단적 조치를 지양하고 명확한 규제를 제시해 시장을 안정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로도 윤 원장은 “가격 급등락에 비춰볼 때 화폐가 아니라는 부분은 수긍하겠지만, 금융자산이 아니라는 견해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국가가 무엇을 규제하고, 무엇을 살릴 것인지 정확히 짚어줘 투기를 걷어내야 하며 블록체인 활용 방법도 대비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과열 상황을 억제하는 선에서 활성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러한 윤 원장의 시각은 향후 정부 정책에도 반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