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와 디파이 결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블록체인 산업이 성장하면서 디지털 자산과 관련된 기술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고 이를 응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최근 업계에서는 NFT(Non-Fungible Token)가 화제다.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자산의 소유권을 블록체인 상에 고유한 토큰으로 전환시켜 현물로 소유했을 때와 동일한 권리와 자격을 갖추게 하는 수단이다.

이렇게 자산에 고유 토큰을 할당하게 되면 거래 내역이 모두 기록에 남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하여 신뢰를 기반으로 현물 자산의 유동화가 가능해진다. 현물 자산을 온라인상에서 교환할 수 있다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디지털 미술품 시장과 온라인 게임 시장 등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외에도 현물 자산을 디지털화하는 시도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거래는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서류가 동반하게 되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데, 해당 소유권을 NFT로 발행하면 거래와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프롭테크 기업 엘리시아는 부동산 NFT 발행과 거래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 연구를 강화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엘리시아는 2019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부동산 자산 유동화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다룬 기업으로, 부동산 전문 업체들과 대형 로펌들과 협력하여 부동산 자산 유동화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최근에는 중국 최대 부동산 중개 플랫폼인 '안주커'와 '팡티엔시아'와 협약을 맺고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엘리시아 임정건 대표는 "현물이 NFT와 연동된다는 것은 현물 자산을 기반으로 한 계약서(대출 또는 지분)가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과 연동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는 단순히 NFT를 만들었다는 것과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엘리시아는 현물 자산과 디지털 자산 금융을 연결하여 이를 바탕으로 NFT를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 탈중앙 금융서비스)와 결합시키고자 한다. 엘리시아는 부동산 기반 탈중앙 금융 플랫폼 ‘ELYFI'을 통해 '현물 담보 계약'을 'NFT'로 만들고 이를 대출 재원의 담보로 하여 Peer-to-peer (P2P) 대출 거래가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시중에 나온 디지털 자산 담보 디파이와 달리 현물자산을 활용한다는데 있어 세계 최초이며 기술 활용법도 달라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정건 대표는 "부동산을 담보로 NFT 발행 시 대출 상환이 실패하여 담보 청산을 하게 될 경우 NFT는 오픈 마켓을 통해 현물 담보 청산이 가능한 사용자에게 전달되면서 구매 대금인 디지털 자산은 다시 디파이 대출 재원에 복구되어 일반적인 P2P거래와 달리 자동적으로 원금을 회수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고 밝혔다.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