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포스트가 13일 시장상황에 대해 보도했다.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시장 예상치인 +3.6%를 크게 웃도는 전년 동월 대비 +4.2%로 미국 장기금리(미 10년물 국채금리)가 1.67%까지 올랐다.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의 접종이 진행되어, 각국의 경제활동 재개와 물가 상승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에 의한 「금융완화 축소(테이퍼링)」의 조기 염려가 강해진 것으로 기술주를 중심으로 매도가 가속해, 일·미 주식시장은 전면하락이 되었다.

세계경제의 타격은 여전히 심각하고 콜린 파월 연준 의장이 2022년 말까지 정책금리를 제로 부근에서 유지하겠다고 밝히는 등 긴축까지 유예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조기 금융정상화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어 시장은 회의적이다. 당장에는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간 미국 증시의 지원 재료가 된 이른바 관제 시장의 종식에 대한 경계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도 동반 급락했다. 비트코인은 장중 한때 46,000 달러까지 급락했다. 암호화폐 선물시장에서는 1시간 만에 20억 달러(약 2조 2604억원) 상당의 롱포지션이 대량 청산됐다.

한때 60,000 달러 회복도 시야에 들어 있었지만 상한가는 무겁고, 58,000 달러를 넘지 못하고 되돌아 매도로 돌아갔다. 미국 시간(한국 시간 심야~새벽)의 미국주 동향을 받아 하락폭이 강해졌다. 한국 시간 9시에는 대규모 청산에 휘말려 전일대비 10,000 달러폭을 넘는 하락을 기록하는 등 단기적으로는 과매도 수준에 있지만, 결과적으로 차트가 무너지면서 「하락 트랜드」전환의 우려가 다시 강해지고 있다.

주식시장의 폭락을 수반하는 리스크 오프가 선명해진 영향으로, 운용 자금의 현금화나 추가 증거 회피 매도를 포함한 리스크 자산의 투매 경향이 강해진 것 외, 하락 국면에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가 비트코인 결제 일시정지를 발표한 것도 시장 심리 악화에 박차를 가했다.

테슬라는 21년 3월 24일에 비트코인 결제의 수락 개시를 발표했지만, 불과 2개월 여만에 중지에 이른 모습이다. 21년 2월에는 인플레이션 헤지를 응시해 1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구입해 대량 보유. 그 후 올해 1분기에 비트코인 매도로 1억 100만 달러 상당의 수익을 올렸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비트코인 결제 중지 이유에 대해 일론 머스크는, 마이닝(채굴)의 소비 전력에 관한 화석연료 등의 환경 문제를 들었다.

테슬라는 ESG(환경·사회·기업 통치) 문제에 임하고 있어 2015년에 유엔에서 채택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및 세계적으로 탈탄소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카본 뉴트럴을 향한 대처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사회나 주주, 고객 등으로부터 「기업 이념에 상반된다」라는 압박도 있었을 수 있다.

성명서는 “여건에 따라 향후 비트코인 결제 재개는 있을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고, “에너지/트랜잭션 소비량이 비트코인의 1% 미만인 대체 암호화폐 결제도 검토하겠다”고 밝혀 디지털 자산 결제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는 유지했다.

일론 머스크는 며칠 전에 실시한 트위터 설문조사에서는 도지코인(DOGE)의 결제 도입도 시사했지만, 비트코인을 모방해 탄생한 것이기 때문에 PoW(작업증명)에 의한 채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음에 따라 비트코인과 동일한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그 한편, 환경 문제가 거론되었을 경우, 컨센서스 알고리즘 「PoS(지분증명)」로 이행하는 이더리움(ETH) 등 PoS 통화에 순풍이 불 가능성도 존재한다.

스테이킹 보상을 받는 시가총액 상위 PoS(DPoS) 종목으로는 이더리움(ETH) 외에 에이다(ADA), 폴카닷(DOT), 테조스(XTZ), 이오스(EOS), 트론(TRX), 솔라나(SOL) 등이 있으며, 체인링크(LINK)도 PoS 이행을 발표했다.

[기타]

> CME 그룹은 5월 3일에 출시한 마이크로비트 코인 선물에 대해서, 출시 1주일 만에 거래량이 100,000건을 넘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글로벌 주식 인덱스 담당자는 “기존 비트코인 선물과 함께 기관투자가와 세련된 액티브 트레이더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고객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 위험을 관리(헤지)하기 위한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름에 ‘암호화폐(Crypto)’라는 단어가 포함된 최초의 ETF가 미국에서 15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자산 펀드 매니저 비트와이즈에 의해 출시되었다. ‘크립토 산업 혁신 기업 30 지수(Crypto Industry Innovators 30 Index)’로 불리는 ETF가 미국 유력 거래소 코인베이스 등 상장 암호화폐 기업에 대한 노출을 제공한다. 이는 75% 이상이 암호화폐 관련 사업에서 매출이 창출되거나, 순자산의 75% 이상을 암호화폐로 보유한 기업, 대차대조표에 최소 1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자산을 보유한 기업을 지수에 포함시킨다.

> 비탈릭 부테린은 밈 동물코인 시바이누(SHIB), 허스키(HUSKY), 아키타이누(AKITA) 등을 판매하여 해당 코인들이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관련 : 비탈릭 부테린이 유니스왑 풀에서 유동성을 제거함에 따라 시바 이누(SHIB)가 급락)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빠른 소식들은 각 코인들 트위터나 미디움을 활용하세요.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외신, 13일 암호화폐 시장 .. 비트코인 하락·PoS 암호화폐 주목 가능성 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