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 37301을 공식 인증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1일 서울시 중구 회현동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개최된 이번 인증 수여식에는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와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이원덕 우리금융 수석부사장, 우병권 우리금융 준법감시인 및 임직원이 참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지난 4월에 제정한 준법경영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지배기구를 포함해 전 임직원에게 조직 내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수립·유지 및 개선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요구하고 있다. 

ISO 37301 인증 취득은 준법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업무중에 발생 가능한 준법리스크를 확인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사전에 관리함으로써 리스크 발생 요인을 예방하는 체계를 갖추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우리금융그룹의 준법경영 활동에 관한 객관적 검증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ISO 37301 인증 취득은 우리금융그룹의 준법경영 문화의 확산과 기업경쟁력 확보 등을 목표로 다시 한번 제반 업무를 정비하는 계기가 됐다”며, “ESG 경영원칙과 함께 국제표준 절차에 따른 업무수행이 우리금융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금융은 금융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앞으로 국제표준 요구사항에 따라 준법경영 및 내부통제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애쓰지(ESG) 댄스 챌린지』 실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그룹의 ESG 중장기 비전을 MZ세대와 공유하고 생활 속 자연스러운 ESG 실천을 이끌어내고자 ‘애쓰지(ESG) 댄스 챌린지’를 오는 6월 2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애쓰지(ESG) 댄스 챌린지’는 하나금융그룹 ESG 캠페인 곡인 ‘애쓰지(ESG) 송’과 래퍼 래원의 안무에 따라 신나게 춤을 추고, 댄스 영상을 숏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에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나금융그룹은 ‘애쓰지(ESG) 댄스 챌린지’ 참여자 중 우수 콘텐츠를 선정해 ▲손흥민 친필 사인 유니폼 ▲손흥민 친필 사인 축구공 ▲래퍼 래원의 한정판 에코백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이미 슈퍼주니어 신동과 소녀시대 효연, 개그맨 박성광을 비롯한 다수의 인플루언서도 각각의 익살스럽고 개성 있는 안무로 챌린지에 동참하며 하나금융그룹의 ESG 캠페인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4월 배우 김수현과 래퍼 래원이 모델로 출연하는 ESG 캠페인 광고 「이 별을 위한 이별」 및 「ESG 캠페인 송」 영상을 TV와 유튜브, 페이스북 등 디지털 플랫폼에 공개하며 ESG 비전 실천을 위한 캠페인을 대중들과 공유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MZ세대가 하나금융그룹 ESG 캠페인에 대한 취지와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의 일환으로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생활 속 ESG 실천에 동참하는 ‘ESG워너비(ESG Wannabe : ESG 참여와 확산을 바라는 사람들)’가 많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청소년의 멘토 KB!」 디지털 학습지원 진행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21일「청소년의 멘토 KB!」디지털 학습지원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청소년의 멘토 KB!」디지털 학습지원은 저소득ž글로벌 가정의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습 지원을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시작된 사회공헌 사업이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총 900여명의 아이들이 디지털 학습지원 사업에 참여해왔다. 

KB국민은행은 에듀테크 기업인 에누마와 협력해 전용 태블릿 PC에 한글과 기초수학 프로그램을 탑재하고 아이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한다. 게임처럼 재미있는 한글과 기초수학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들로 채워진 160여권의 창작 도서를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가정 부모들이 자녀의 학습 상황을 확인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 페이지를 다국어로 지원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다국어 도서도 지원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한글 이해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기초 학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 며 “아이들이 한글을 깨우치고 책 읽는 즐거움을 알며 그 즐거움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기업 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신한은행, ‘선물환 거래확인서 비대면 서비스’ 출시

- 수출입 기업고객이 선물환 거래 후 거래확인서를 비대면으로 제출 가능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수출입 기업고객이 선물환 거래 후 발생하는 거래확인서를 비대면으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선물환 거래는 환율 변동에 따른 환리스크를 헤지 하기 위해 수출입 기업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환헤지 상품이다.

지금까지는 수출입 기업고객이 영업점 방문이나 유선으로 선물환 거래를 체결하면 은행이 거래 내역 확인을 위해 거래확인서를 작성하고 다시 수출입 기업고객이 거래확인서에 날인해 수기로 은행에 제출해야만 했다.

‘선물환 거래확인서 비대면 서비스’는 이런 과정을 비대면으로 가능하게 해 수출입 기업고객의 선물환 거래의 편의성을 높였다. 기업고객이 선물환 거래 체결 후 신한은행 기업인터넷뱅킹 외환 메뉴의 부가서비스를 통해 거래 내역을 확인하고 거래확인서 인증을 하면 제출과정이 완료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수출입 기업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선물환 거래를 이용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