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전문기업 ㈜핑거가 블록체인 기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굿모닝'을 운영중인 ㈜마이크레딧체인(이하 MCC)에 10억원을 투자하여 지분 32.85%를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주)MCC는 블록체인 기반 신뢰지수(Trust Index)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유통 플랫폼 기업을 지향하며, 클레이튼의 공식 파트너로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형 SNS인 '굿모닝(GoodMorn)'을 운영중이다. 최근 '굿모닝2.0' 업데이트로 국내외 25만 회원을 확보하는 등, 서비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굿모닝2.0'은 회원 활동을 하면 가상화폐로 전환 가능한 일종의 포인트인 '열매'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 열매로 참여하는 '열매입찰'이라는 경매 방식을 차용한 독특한 아이디어의 개인거래가, 아이패드프로 입찰에 계획 대비 850% 참여를 이끌어내는 등 반응이 매우 뜨겁다.

열매입찰은 개인의 보유 상품을 입찰 방식으로 거래하는 '열매입찰 OPEN ver'과 희소성과 소유권이 명쾌할 필요가 있는 상품에 NFT토큰을 결합한 '열매입찰 NFT ver'도 선보일 것으로 예고하고 있다.

남윤호 ㈜MCC 대표는 "최근 중고상품의 개인간 거래가 활성화 되는 시점에, 열매입찰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접목된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간 거래로 인기를 끌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굿모닝'에서 안부인사와 함께 주고 받는 씨앗은 회원 간의 "친분 네트워크(Closeness Network)"와 개인의 "마케팅영향도(Market Influencing Power)"를 파악하는데 활용되며, 이는 ㈜MCC의 차별적인 데이터로 개인별 차등적 보상 기반의 광고, 신용소외자의 금융거래를 위한 신용 기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핑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MCC 투자를 통해, 기존 핑거의 핀테크 역량과 자회사인 ㈜핀테크, ㈜마이앨리, ㈜픤디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융합ㆍ발전시켜, B2C 핀테크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한층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핀테크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니'를 앞세워 마이데이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모니'는 이용자의 금융정보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정보가 결합되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이앨리는 소상공인을 위한 토탈 매출관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신한은행ㆍ생각대로(국내 최대 배달대행사)와 공동 제휴하고, 매출 선정산 등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 300만 자영업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될 계획이다. ㈜픤디는 핑거의 20년 금융 핀테크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전 새로운 개념의 소비자 금융 서비스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박민수 ㈜핑거 대표는 "㈜MCC와 같은 새로운 관점을 가진 스타트업 회사와의 협업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비젼을 제시할 것"이며, "핑거는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핑거 패밀리 그룹을 구축해, 종합 핀테크 서비스 제공 기업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