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 시장에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거래소까지 가세하고 있다.

국내 최초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대표 오세진)이 31일 업계 최초로 NFT 마켓을 오픈했다. 코빗 NFT 마켓에서는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작품 창작자들이 코빗 홈페이지의 NFT마켓 메뉴에 작품을 등록하면 고객들은 입찰 방식으로 본인이 마음에 드는 작품을 이더리움(ETH)으로 지불해 구매할 수 있다.

코빗 오세진 대표는 “해외에서 NFT 시장이 활성화된 것에 비해 아직 우리나라는 걸음마 수준이다” 라며 “코빗 NFT마켓에서 IP보유 기업들은 자사의 게임, 영상, 미술품 등의 디지털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거래소 입장에서는 거래 수수료 이외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게 돼 블록체인 생태계 측면에서도 윈윈할 수 있는 시너지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업비트 거래소를 운영 중인 두나무는 서울옥션 및 서울옥션블루와 NFT 사업 공동 진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NFT 콘텐츠 개발과 NFT 유통을 위한 기술적 체제가 마련됨에 따라 국내 NFT 시장의 활성화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미술품 경매사 서울옥션(대표이사 이옥경)의 관계사 서울옥션블루(대표이사 이정봉)는 지난달 28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이사 이석우)와 NFT 사업 파트너십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 NFT 콘텐츠 발굴 및 확보 △ 블록체인 기반 기술 제공 △ NFT 공동 사업 추진 등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양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장기적 협력 관계 구축에 나선다. NFT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옥션 및 서울옥션블루가 보유한 미술 콘텐츠 및 인프라, 두나무의 블록체인 기반 기술,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프로젝트 중에서는 온버비,디비전,오리진프로토콜이 보도자료를 통해서 NFT 시장 진입을 알렸다.

IP 블록체인 온버프(OnBuff)는 NFT 블록체인 프로젝트 투자를 위해 20억 규모의 '온버프 NFT 펀드'를 조성했다고 3일 밝혔다. 

온버프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온버프 NFT 펀드’는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한정판 굿즈를 취급하는 NFT 프로젝트를 발굴, 각 프로젝트별로 5억여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자금 지원 뿐 아니라 오는 3분기 출시 예정인 온버프의 NFT 플랫폼을 활용해 NFT 프로젝트와 시너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본 펀드는 3개월 이내에 모두 소진 예정이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펀드를 조성, 더 많은 프로젝트들과 NFT 및 다양한 생태계를 형성, 온버프의 가치 상승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온버프 NFT 펀드는 GS 홈쇼핑 벤처투자팀 출신인 온버프 유정원 이사가 대표 파트너로 펀드를 운영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유정원 이사는 삼성SDS, 네이버, 싸이월드, Daum 등을 거치며 IT 업계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쌓았으며 GS 벤처투자팀에서는 수많은 IT 스타트업의 투자 및 이후 육성을 담당하기도 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로는 캐리 프로토콜, 온버프의 초기 투자와 상장을 이끌었던 인물이고 설명했다. 

온버프 이강용 대표는 “온버프의 IP 및 NFT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중장기 전략의 일환으로 온버프 NFT 펀드를 조성하게 됐다”며 “사업전반의 준비가 마무리되고 있는 만큼 펀드 조성을 계기로 새로운 시도를 다양하게 펼쳐 나갈 예정이며 SNK 등 온버프의 기존 파트너들 뿐만 아니라 NFT 펀드 포트폴리오 회사들과 함께 NFT 생태계 조성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NFT 자산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디비전 네트워크(Dvision Network)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 이하 BSC) 기반 경매 플랫폼 펜저블(Fangible)에 NFT 캐릭터를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디비전 네트워크 엄정현 대표는 “오픈씨에 이어 펜저블에 디비전의 NFT 캐릭터를 출시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하며 “디비전은 앞으로도 다양한 플랫폼에 디비전의 NFT 캐릭터를 출시해 메타버스 사용자가 쉽고 간편하게 NFT 캐릭터를 사용 및 거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디비전 네트워크는 최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생태계에 합류 및 암호화폐 지갑 어플인, 세이프팔(SafePal)과 DVI 토큰 사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탈 중앙화 P2P 마켓 플레이스 오리진 프로토콜(Origin Protocol)에서 운영하는 오리진 디샵(Dshop)과 아마존 AWS는 지난 2월 10일 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당시 아마존 AWS는 파트너십을 통해 오리진 프로토콜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상거래 솔루션 디샵(Dshop)을 게시하며 블록체인 기반 상거래 시장 진출을 알렸다.

오리진 프로토콜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탈중앙화 P2P 마켓 플레이스 디샵은 사용자들이 상거래 시장의 직거래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중개인에게 지불하는 거래 수수료 절감, P2P 네트워크 검열 방지 기능을 통한 자유로운 상거래 실현,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전 세계 20억 명 인구에게 디지털 자산 기반의 상거래 서비스 지원과 같은 기존 중앙화 상거래 플랫폼이 가지지 않은 장점들이 있다. 디샵은 아마존 AWS 뿐만 아니라,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브레이브(Brave) 포함 현재 약 70개 이상의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다.

오리진 프로토콜의 공동 창업자 매튜 리우(Matthew Liu)는, “오리진 프로토콜 디샵(Dshop)에 NFT 거래 서비스 도입은 NFT의 대중성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하며, “오리진 프로토콜은 이번 아마존 AWS의 NFT 진출 지원과 같이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들의 NFT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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