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ttps://www.upbit.com/service_center/notice?id=2023

피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거래 지원 종료의 직접적인 사유인 유통 부정행위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등록일 2021.06.21 03:23|조회수 361474
안녕하세요. 업비트입니다.

2021년 6월 20일 피카 프로젝트는 블로그를 통하여 업비트 거래지원 종료 과정을 공지한 바 있습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피카 프로젝트 측 주장에는 명백한 억측과 악의적인 허위사실이 존재하는 바 해당 부분을 바로잡고자 공지드립니다.

[요약]

1) 업비트는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지원 개시 절차를 위해 단일화된 창구로 거래지원 신청을 받아 내부 심사를 거쳐 거래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명목으로도 거래지원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팀의 희망에 따라 마케팅을 대행하게 되는 경우, 업무 협약에 관한 서면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마케팅 진행 시 이벤트에 사용되고 남은 디지털 자산은 별도 보관하고 있다가 프로젝트 팀과의 협의에 따라 추후 다른 이벤트에 사용하거나 반환합니다. 이는 피카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진행되었습니다.

2) 피카 프로젝트팀은 ‘(업비트가) 500만 개를 받아 3%는 사용하고 97%는 고가에 매도하여 수수료 외 별도의 수입을 얻게 되었다.’ 고 주장한 바 있으나, 업비트는 이벤트에 사용하고 남은 잔여 디지털 자산을 일체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매매한 사실이 없습니다. 피카 프로젝트 팀의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입니다.

3) 피카 프로젝트는 (1) 이더리움 체인 상 거래지원 심사 당시에 제출한 최초 유통 계획의 2.7배에 달하는 디지털 자산을 유통하였고 (당시 시가 기준으로 약 3백 5십억 원), (2)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상 최초 유통 계획과 달리 5억 개의 PICA를 기존 공지한 락업 해제 후 발행하고 유통시킨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업비트는 피카 디지털 자산에 사후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고,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 및 건전한 디지털 자산 시장을 위해 피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 결정을 하였습니다.

4)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 및 건전한 디지털 자산 거래 시장 조성을 위해 거래지원 개시 및 유지를 위한 내부 심사 기준을 강화하여 건실하고 투명하게 운영되는 프로젝트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투자자를 해할 위험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엄정한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입니다.

[세부내용]

1) 피카 프로젝트 거래지원 개시 경위

피카 프로젝트는 다른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의 경우와 동일하게 업비트의 통상적인 절차에 의해 거래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업비트는 공정한 거래지원 개시 심사 및 결정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의 채널 (https://upbit.com/service_ center/listing_ inquiry ) 을 통해서만 거래지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프로젝트 팀에서 제출한 신청서와 기타 첨부서류를 기초로 내부 심사기준에 따라 거래지원 개시여부를 결정하고 이를 공지하는 방식으로 거래지원을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거래지원 계약서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프로젝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이고, 피카 프로젝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업비트는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과 관련하여 ‘상장피’, ‘마케팅비'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프로젝트 팀으로부터 거래지원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습니다.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 팀은 투자자에게 자신의 프로젝트 마케팅을 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이 거래소의 고객에게 직접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를 홍보하기가 어려우므로 업비트는 업비트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팀의 마케팅활동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가 희망할 경우에 한하여 업비트는 에어드랍, 트레이딩 이벤트 등을 대행해 왔습니다.

업비트는 피카 프로젝트 팀을 비롯하여 어떤 프로젝트 팀에게도 마케팅 활동을 강요한 바 없습니다. 실제로 거래지원 개시 후 마케팅활동을 원하지 않아 이벤트를 대행하지 않은 프로젝트도 다수 있고, 마케팅 활동 여부가 거래지원 개시 여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친 적도 없습니다.
*업비트는 2018년 1월 31일부터 가장 최근 거래지원을 진행한 2021년 4월 14일까지 총 175건의 신규 거래지원(BTC, KRW 마켓)을 하였으며, 같은 기간 업비트는 총 61건의 마케팅을 대행하였고, 나머지 프로젝트의 경우 마케팅활동을 하지 아니하였습니다.

프로젝트와의 협의에 따라 마케팅 이벤트 등을 대행하게 될 경우, 업비트와 프로젝트의 권리, 의무 등에 대한 상세한 업무 협약 계약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업비트가 통상적으로 작성하고 피카에도 동일하게 적용된 표준 계약서에는 프로젝트의 마케팅 대행을 목적으로 프로젝트 팀이 업비트에 디지털 자산을 맡긴다는 점, 마케팅 활동으로 제공되는 디지털 자산의 수량,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 팀에 반환한다는 점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업비트가 프로젝트 팀으로부터 받은 디지털 자산은 오직 프로젝트의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만 사용되고, 마케팅 주체인 프로젝트 팀을 위해 업비트가 보관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업비트가 마케팅 활동 대행 명목으로 보관 중인 디지털 자산의 스테이킹, 에어드랍 등이 발생할 경우 발생한 수익까지 프로젝트에 돌려줄 것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업비트가 프로젝트 팀의 마케팅활동을 대행하는 과정에서 업비트는 프로젝트팀으로부터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아니하고, 공지사항 게시, 고객들에게 디지털 자산을 지급하는 등 이벤트 진행, 플랫폼 제공 등 편의를 제공하여 왔습니다. 이상의 사항은 피카 프로젝트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가 최초 이벤트 후 잔여 디지털 자산에 대하여 반환 요청을 하거나, 추가 이벤트를 요청하는 경우 업비트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이상 그 요구대로 잔여 디지털 자산을 반환하거나 추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피카 프로젝트의 경우, 2021.01.18 거래지원 개시 과정에서 업비트는 피카프로젝트와 협약을 체결하고 피카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을 업비트 고객에 에어드랍 형식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참고 : https://upbit.com/service_center/notice?id=1734 ) 해당 이벤트에서 2,500만 원 상당(500명에게 5만원 상당의 디지털 자산 제공)의 피카 디지털 자산을 이벤트 대상자에게 지급하기로 프로젝트 팀과 사전 협의를 하였습니다. 이벤트 이후 남은 잔여 디지털 자산은 업비트의 콜드 월렛에 지금까지 그대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피카 프로젝트 팀은 1월 18일 이후 단 한 번도 추가 이벤트를 요청하거나, 잔여 디지털 자산 반환을 요청한 적이 없습니다.

 
< 피카 프로젝트 팀과 홍보활동에 사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대화한 내용>

 

2) 피카 프로젝트 팀의 잔여 디지털 자산에 대한 허위 주장에 대하여

피카 프로젝트팀은 ‘(업비트가) 500만 개를 받아 3%는 사용하고 97%는 고가에 매도하여 수수료 외 별도의 수입을 얻게 되었다.’ 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업비트는 마케팅 대행 목적으로 받은 디지털 자산을 피카 프로젝트와의 협의 내용에 따라 이벤트 대상자에게 일부 지급하였고, 남은 디지털 자산은 업무 협약 계약서 내용에 따라 업비트가 콜드월렛에 보관하여 왔으며 해당 잔여 디지털 자산을 프로젝트 팀과의 협의 없이 일체 무단으로 사용 또는 매매한 바 없습니다.

따라서 피카 프로젝트 팀의 위와 같은 주장은 명백히 악의적인 허위사실이며, 업비트는 피카 프로젝트 팀에게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입니다.

3) 피카 프로젝트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 사유 1 : 이더리움 체인 상 추가 유통 부정행위

업비트는 피카 프로젝트에 대한 기존 유의 종목 지정 사유( 1. 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내부 기준에 미달)가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거나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판단하였기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피카 프로젝트는 거래지원 신청 과정 중 2020년 12월 3일 업비트에 디지털 자산 분배계획을 제출하였습니다. 제출한 계획 상 2021년 3월 기준 유통량은 124,694,429 PICA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업비트는 2021년 3월 잔고 감지 및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에서 기존 계획된 유통량(124,694,429 PICA)을 훨씬 상회하는 약 2억 5천만여 개의 PICA가 업비트 내 잔고에 예치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업비트는 3월 22일 피카 프로젝트 팀에 유통량 관련 문제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였으나, 3월 25일까지 응답하지 아니하였고, 이후 업비트의 재요청에 따라 피카 프로젝트는 3월 26일 외부 사이트에 자신들이 자발적으로 먼저 관련 내용을 밝히는 것처럼 유통량을 공지한 다음 업비트에 해당 내용을 송신하였습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의 실제 유통량은 업비트가 거래지원 개시 심사 당시 제출받았던 유통량의 약 2.7배에 달하는 330,194,429 PICA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3월 26일 시가(169.73원) 기준으로 약 3백 5십억 원에 해당하는 디지털 자산이 애초 계획 보다 추가로 부정 유통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피카는 3월 26일 공개한 외부 공시에서 최초 업비트에 거래지원 개시 신청 시 제출하였던 유통 계획보다 2억여 개 이상의 디지털 자산을 추가로 유통하였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즉 피카프로젝트팀은 마치 처음부터 계획된 대로 디지털 자산을 유통한 것처럼 투자자들을 기망하였습니다.

업비트는 위 사실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프로젝트팀과 2021년 3월 ~ 6월 간 34차례의 이메일 등을 주고받았으며 그 과정에서 PICA의 유통량 증가가 투자자에게 고지되지 않음을 문제 제기하여 조회공시 등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심사 당시 유통계획 및 실 유통량 차이>

 

추가적으로, 위와 같은 확인 과정에서 3월 30일 여러 명의 피카프로젝트 관련 인물이 대량 입금을 시도하였고 업비트 AML 모니터링 과정의 자금 출처 소명 중 프로젝트 팀이 해당 입금 시도를 포기하고 자금을 회수해 간 사례가 존재하였습니다.
4) 피카 프로젝트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 사유 2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이하 ‘BSC’) 상 추가 유통 부정행위

업비트는 5월 21일 시총 관련 현황 파악 및 정보공개를 위해 피카 프로젝트 측에 피카 디지털 자산의 유통량을 확인한 바 있으며, 이에 피카 프로젝트 팀은 6월 404,394,429개, 7월 416,894,429개의 피카 디지털 자산이 유통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시총 정보 공유를 위한 협조 요청 이메일 및 피카 측 답변 발췌>

 

그러나, 업비트의 자체 조사 결과에 의하면, 3월 3일 오전 10시경 5억개의 피카 디지털 자산이 BSC에 발행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4억개의 디지털 자산이 일시에 한 BSC 주소에 입금되었으며, 이후 락업되지 않은 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유통 가능한 상태임이 확인되었습니다.

통상적으로 한 디지털 자산이 다른 체인을 지원하게 되는 경우 유통량에 이슈가 없도록 해야 하는데, 피카 디지털 자산의 경우 위 5억개의 소각된 물량이 기존 디지털 자산 분배계획의 세일물량/생태계/프로젝트/리저브/기부 등 여러 카테고리 중 어디에서 얼마나 소각된 것인지 확인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BSC에 발행된 디지털 자산 물량의 상당 부분이 이미 실제 유통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적어도 언제든지 유통될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됩니다.https://bscscan.com/token/0x59687a62d5070012d65092b2825d021afb8650e2?a=0x8d9d57193591f5603bf40f5408bb6b742c5c3f98

향후 BSC에 있는 피카 디지털 자산이 이더리움 체인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그러한 경우 이더리움 체인에서 피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투자자들에게 불측의 손해를 끼칠 수 있는 등 투자자 피해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2월 8일 피카프로젝트 측에서 외부 공지 및 업비트 측에 전달한 자료에 의하면, 1.55억개의 물량을 제외한 전체 지갑이 락업되었다고 공개하였으나 락업 공지 후 1달이 채 안되어 5억 개의 락업 해제 및 BSC로의 이전은 이러한 락업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투자자 기망행위입니다.

< 피카 프로젝트가 2월 8일 업비트 측에 송신한 락업 내용>

 

이상의 사정을 고려해 보았을 때 대부분의 물량을 프로젝트 팀측이 보유 또는 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피카 디지털 자산에는 사후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고,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 및 건전한 디지털 자산 시장을 위해 피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 결정을 하였습니다.
5) 상장보고서 게시 관련 피카 프로젝트 팀 주장에 대해

업비트는 2020년 12월 ~ 2021년 4월 간 BTC 또는 KRW마켓에 거래지원된 13건의 디지털 자산에 대해 2021년 4월 23일에 일괄하여 상장보고서를 게시하였습니다.(PICA, AUCTION, BFC, CELO, DAWN, DOGE, NEAR, STX, FLOW, FOR, HUM, IQ, AXS)

상장보고서는 거래지원 개시 당시의 상황을 기준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문서입니다. 피카 프로젝트의 경우 2021년 1월 18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 상장보고서에 기재되어 있으며, 해당 일자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므로 이번 거래지원 종료 사유와 관련된 내용이 기재되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피카 프로젝트 팀이 위 상장보고서를 근거로 업비트가 피카 디지털 자산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는 주장에는 전혀 타당성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밝힙니다.

업비트는 2021년 3월 경 처음 파악한 문제에 대하여,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보다 포괄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장기간에 걸친 다양한 각도에서의 분석을 통해 최종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신속한 투자자 보호를 위해 피카 프로젝트 팀에게 투자자 보호를 위한 공지를 요구하거나 문제점에 대한 소명을 수차례 요청하였습니다.
최종 판단 결과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자 보호 및 건전한 디지털 자산 시장 조성을 위해 PICA 디지털 자산의 거래지원 종료 조치는 불가피하였음을 안내드립니다.

또한, 상장보고서는 프로젝트 팀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투자자에게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는 것으로, 업비트는 상장보고서를 통해 해당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거나 디지털 자산의 역량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상장보고서에 기재되는 문구>

발행인을 포함하여 그 누구도 본 암호화폐의 가치 또는 지급을 보증하지 아니합니다. 또한, 본 암호화폐는 향후 정부의 입법 및 정책 방향 등에 따라 가치가 매우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발행인을 포함하여 그 누구도 본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완결성을 보장하지 아니합니다. 본인 또는 제3자의 귀책사유, 본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자체의 오류 등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거래 당사자가 예기치 못한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또한 본 자료는 투자자의 이해를 위한 참고자료로 작성된 것으로, 공정하고 편향되지 않은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으며, 본 자료가 제공하는 정보에 기초한 투자 결과에 직·간접적인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6) 업비트의 투자자 보호를 위한 향후 계획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 및 건전한 디지털 자산 거래 시장 조성을 위해 거래지원 개시 및 유지를 위한 내부 심사 기준을 강화하여 건실하고 투명하게 운영되는 프로젝트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투자자를 해할 위험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엄정한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