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기업 가치 연구소(IBV: 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는 5G 및 에지(Edge) 컴퓨팅을 중심으로 ‘통신 서비스의 미래’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전 세계 21개국의 통신사 경영진 500여 명이 참여한 해당 연구에 따르면 통신사들이 5G 및 에지 기술의 잠재 가치를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에 접목하고자 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AI를 바탕으로 한 개방형 플랫폼 구축이 미래의 경영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나타났다.

IBM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경제 환경에서 5G 및 에지 컴퓨팅 기술이 통신사의 비즈니스에 끼칠 영향 및 도전 과제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분석 과정에서 3년간 실적, 수익성 그리고 혁신의 관점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한 선두 기업들을 ‘고성과 통신 서비스 공급자(High Performing 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로 분류했다.

전체 응답자 중 14%를 차지한 ‘고성과 통신 서비스 공급자’ 중 50%는 다양한 파트너 에코 시스템을 혼합한 전략적 클라우드 플랫폼이 돼야 한다는 데 동의했으며 59%는 AI 및 자동화 기술이 바탕이 되는 안전한 클라우드를 구축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클라우드 기술의 신속한 도입이 지속 가능한 성장에 미치는 전략적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고성과 통신 서비스 공급자의 91%는 5G 기반 에지 컴퓨팅 기술을 도입해 현재의 매출 성과를 5년 내로 능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이들은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필요한 더 많은 역량과 자원이 있다는 답변이 다른 통신 서비스 공급자 대비 232% 높게 나타났으며 규모에 맞는 기술 도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응답 역시 타 서비스 공급자 대비 137% 높았다.

이 연구에 따르면 통신사들은 전통적인 웹 스케일 기업 및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를 신뢰하기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74%의 고성과 통신 서비스 공급자는 5G 기반 에지 컴퓨팅을 위해 하이퍼스케일 기업을 포함한 웹스케일 기업과 협업하는 것은 이들의 전략적 이익에만 도움이 될 것으로 인식했다.

플랫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IBM은 전 세계 통신사 파트너들이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을 통해 혁신을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통신 산업 전용 IBM 클라우드(IBM Cloud for Telecommunications)’를 출시했으며 삼성, 노키아, 시스코를 비롯해 42여 개 기업이 참여하기로 한 파트너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늘어나는 음성,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통신 산업 전용 IBM 클라우드’의 기능을 추가 향상했으며 IBM의 다양한 산업 솔루션 및 IoT 오퍼링을 제공하고 IBM 왓슨을 적용해 통신사들이 워크플로우를 관리하는 데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국IBM 최고기술책임자(CTO) 이지은 전무는 “IBM은 통신 산업 전용 클라우드를 통해 통신사들과의 파트너십을 지속해 확대해 나가며 5G 및 에지 컴퓨팅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 산업 전용 IBM 클라우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IBM과 협력하는 방법은 IBM 클라우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