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집에서 하는 취미활동이 증가하면서 2030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HN DATA(대표 이진수)는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취미 관련 온라인 플랫폼의 키워드 유입 데이터와 앱 설치 데이터(안드로이드)를 분석한 내용을 공개했다.

5월 기준 취미 키트와 온라인 클래스 상품을 판매하는 ‘아이디어스’ 앱 설치 수는 240만 건으로, 주요 독서 앱 설치 수보다 많았다. 독서 앱 설치 수는 ‘리디북스’가 86만 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밀리의 서재’, ‘윌라’, ‘예스24 eBook’ 순으로 집계됐다.

올 들어 온라인 강좌 플랫폼 ‘클래스101’의 앱 설치 수도 매월 증가해 5월 기준 연초 대비 17% 늘었다. 반면 오프라인 활동 비중이 큰 취미 공유 앱 ‘소모임’과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 앱의 설치 수는 각각 5%, 6% 감소했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의 주 이용자층은 2030세대 여성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데이 클래스 앱 ‘솜씨당’은 전체 설치자 가운데 2030세대의 비중이 85%에 달했다. ‘클래스 101’과 ‘아이디어스’도 2030 설치자 비중이 각각 72%, 68%를 차지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층 비중이 높았다. 이들 앱의 여성 설치자 비중은 60~70%로, 남성을 크게 웃돌았다. 반면 오프라인 취미활동 중심의 ‘소모임’ 앱은 조사 대상 앱 중 남성 설치자 비중(69%)이 가장 높았다. 

최근 1년 취미 관련 단어와 조합돼 유입된 키워드 7만여 건을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에는 ‘비즈공예’ 키워드 유입 수가 가장 많았다. ‘비즈공예’ 키워드는 지난해 8월부터 유입이 급증하면서 유입 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미술/드로잉’과 ‘마카롱/베이킹/디저트’ 키워드 유입 수도 최근 1년 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NHN DATA 측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화로 집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도 다양해진 가운데, 특히 온라인 클래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비즈공예처럼 진입장벽이 낮은 취미활동이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과 시너지를 내면서 2030세대의 인기 취미로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NHN DATA가 다양한 업종 온라인 데이터를 분석해 최신 트렌드 및 시즌 이슈를 소개하는 ‘인사이트 리포트’는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이티 데이터 마켓’은 국내 최대 규모의 웹·앱 오디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 리포트’를 포함한 각종 콘텐츠와 데이터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