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비트,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에 ‘콜드월렛룸’ 시찰 지원

가상자산 거래소 프로비트(ProBit, 대표 도현수)는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가 주최하는 ‘가상자산 사업자 대상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프로비트는 행사 장소 제공과 함께 사전행사로 콜드월렛룸 시찰을 지원했다. 

‘콜드월렛(Cold Wallet)’은 망분리를 통해 네트워크와 차단된 하드웨어에 가상자산을 보관하는 지갑이다. 네트워크와 분리된 만큼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 프로비트는 거래소 오픈 전부터 콜드월렛 시스템을 구축해 전체 가상자산의 70%이상을 콜드월렛에 저장해 관리하고 있다. 

간담회 전 진행된 현장 시찰은 프로비트 콜드월렛룸의 물리적 보안과 암호화 시스템을 확인하고 이를 통한 투자자 보호 안전장치가 철저히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하고자 마련됐다. 시찰은 신원 확인을 거쳐 사전에 등록된 국민의힘 특위 위원에 한해 진행됐다. 

프로비트는 현재 ▲TSS 다중서명 지원 ▲콜드월렛룸 출입통제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 Hardware Security Module)을 이용한 이중 암호화 등의 조치를 통해 최상의 보안 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먼저 프로비트는 TSS다중서명 시스템을 통해 다수의 월렛을 물리적으로 분리해 해킹 및 개인키 획득이 불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월렛 개인키를 보관하는 월렛룸은 관리자, 감사자, 작업자의 출입 인증이 필요하며 내화금고, CCTV, 동작감지센서, 금고감지기 등 각종 보호 장치를 설치했다. 또한, 암호화 기능을 가진 하드웨어 보안 모듈(Hardware Security Module, HSM)을 이용해 암호화한 키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있다. 

도현수 프로비트 대표는 “거래소 오픈부터 지금까지 콜드월렛 시스템를 비롯해 보안체계를 탄탄하게 구축하기 위해 모든 기술력을 투입해 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금까지 해킹 관련 사고가 단 한 건도 없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신뢰하는 거래소,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거래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프로비트는 오전 10시 본사에서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와 함께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윤재옥, 윤주경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 외에도 윤창현 위원장, 성일종, 조명희, 이영 의원 등 가상자산특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참석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은 가상자산 거래소 중 11곳과 한국블록체인협회 오갑수 회장 등 업계 관계자와 함께 전인태, 황석진, 이원섭, 박주현, 박성원, 김정민, 정재욱 전문가 위원도 간담회에 참여해 신고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듣고 전문가들과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