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이널리시스,2021 글로벌 디파이(DeFi) 도입 지수

디파이의 안전성과 규제 준수 의무에 관한 우려는 여전하지만, 디파이는 가상자산 경제에서 가장 혁신적이며 빠른 성장을 보이는 가상자산의 한 분야다.

체이널리시스는 도입한 디파이 지수는 체이널리시스의 가상자산 도입 지수와 마찬가지로 자금유통 금액을 기준으로 하기보다 개인 차원의 디파이 도입에 가중치를 두고 수치화하여 높은 순으로 국가 순위를 표시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디파이 도입 지수'는 첫번째 보고서인 '자상자산 도입 지수'와 마찬가지로 자금유통 금액이 아닌 개인 차원의 디파이 도입 상황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수치화 했지만, 결과적으로 디파이 도입 지수는 가상자산 사용량이 상당한 트레이더와 기관 투자자를 필두로 한 고소득 국가에서 높게 나타났다. 

베트남, 인도, 파키스탄이 최상위 3개국으로 뽑히는 등 신흥국 시장이 높은 도입률을 보여주는 가상자산 도입 지수와 달리, 디파이 도입 지수 상위에 랭크된 국가는 미국, 베트남, 태국, 중국으로 고소득 국가 또는 이미 개발된 가상자산 시장을 보유한 국가가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파이는 전문가 수준에서 운영하는 대규모 투자에 자주 도입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전문 투자 및 기관 투자 규모의 가상자산 거래량에 따른 국가를 살펴보면, 가장 큰 규모를 보유한 국가들로는 미국과 중국 등이 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디와이디엑스(dydx) 거래소의 성장 책임자인 데이비드 고겔은 “현재 디파이는 오랫동안 가상자산 업계에 있거나, 새로운 자산을 실험해볼 만한 자금이 충분한 투자자가 주도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ETH 가스비의 하락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디파이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가상자산 도입률이 높은 국가들이 디파이의 성장을 주도하는 시장이 될 전망이다”라고 전했다.

디파이 지수 데이터는 디파이 활동이 대규모 거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함을 보여었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디파이는 가상자산 시장에서 대규모 투자자가 애용하는 가상자산이라고 보여집니다. 2021 년 2 분기에 1,000 만 달러 이상인 대규모 기관 거래는 디파이 거래의 60% 이상을 차지한 반면, 전체 가상자산 거래에서의 디파이 거래는 50% 미만을 차지했습니다. 전문, 도매, 소매 규모의 거래는 모두 디파이보다 다른 가상자산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한편, 체이널리시스는 지표에 따라 154 개국의 순위를 매기고, 이를 합쳐 각 국가 순위의 평균을 구한 후, 0~1 의 척도로 최종 수치를 일반화하여 모든 국가에 종합 순위를 결정하는 점수를 부여했다. 국가의 최종 점수가 1 에 가까울수록 높은 순위를 받게 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