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호는 아래 이야기들을 다룹니다:

- 그라운드X, 클립 드롭스 2차전 오픈
- SSG닷컴, 그라운드X NFT 기술 통해 명품 디지털 보증서 발행
- 패럴림픽 NFT, 그라운드X '클립' 통해 제공
- 클론 구준엽, 카카오 그라운드X 아티스트 선정 29일 한정판 NFT 작품 공개
- Klip Drops에서 진행하는 #디지털FLEX챌린지
- Klaytn 퍼블릭 웨비나(2nd)
- Hex Trust 파트너십

1. 그라운드X, 클립드롭스 2차전 오픈

그라운드X는 한정판 디지털 작품을 전시·유통하는 '클립드롭스 Vol.2'(2차전)를 9월 22일부터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클립드롭스는 미술 작품과 굿즈(기획 상품)를 큐레이션 한다. 국내 주요 작가 및 아티스트가 제작한 예술품은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에 기록돼 유일무이한 한정판 디지털 작품으로 재탄생한다.

클립드롭스는 9월22일부터 11월14일까지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 28명을 선발해 매주 수, 목, 금요일마다 작가 한 명씩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아울러 토·일요일에는 지난 '오픈 특별전'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아티스트 4인을 선별해 작가의 여러 작품을 '하이라이트 세션'으로 연재한다. 일종의 개인전 개념이다. 하이라이트 세션에 참여하는 4인의 작가는 Mr. 미상, 전병삼, 우국원, 방&리다.

한재선 대표는 "2차전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에 친화적이며 젊은 감각을 지닌 아티스트 28인을 선별하여 공개한다"며 "순수회화와 조각 및 사진 등 다양한 장르에서 독보적인 작품 세계를 개척하고 있는 작가들과 유저 간에 친밀감을 자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새롭게 선보이는 하이라이트 세션은 작가의 철학을 더욱 분명히 드러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유저들은 작품 수집을 통해 자신만의 컬렉션을 만들어나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2. SSG닷컴, 그라운드X NFT 기술 통해 명품 디지털 보증서 발행

SSG닷컴은 9월 26일부터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이 구매한 명품이 정품임을 인증하는 일종의 품질 보증서다. 온라인 명품 구매시 우려되는 가품 이슈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대체불가능한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보증서를 스마트폰에 발급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명품 하나하나마다 각기 다른 고유 시리얼 넘버가 보증서에 기재되며 한번 생성된 보증서는 복제 또는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디지털 보증서에는 상품 정보와 구매 이력, 보증 기간, 보안 정보 등의 내용이 담긴다.

SSG닷컴이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는 카카오 계열사 그라운드X의 디지털 카드 발급 툴인 '클립 파트너스(Klip Partners)'를 통해 발급된다. 기존 종이 및 플라스틱 카드로 제공되던 보증서 대신 카카오톡에 탑재된 가상자산 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디지털보증서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어 분실 가능성을 낮추고 관리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SSG닷컴은 이번 디지털 보증서 도입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온라인 명품 구매 환경을 조성하고 디지털 보증서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3. 패럴림픽 NFT, 그라운드X '클립' 통해 제공

블록체인 스타트업 도어랩스는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제공하는 ‘클립파트너스'를 통해 패럴림픽 NFT를 발행한다고 9월 6일 밝혔다.

고등학교 시절 스키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돼 휠체어 생활을 하고 있는 김건호 대표가 창업한 도어랩스는 '장애인식 개선'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블록체인 기업이다. 그는 미국 하버드대학 출신으로 도어랩스를 창업, 블록체인 스타트업 최초로 하버드대학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하버드 이노베이션 랩스'에 선정됐다.

도어랩스는 지난 2일 자체 웹사이트 'KAARD'(카드)를 오픈하고 패럴림픽 NFT인 'KOR 패럴림픽 KAARD'를 판매하고 있다. NFT는 양궁, 휠체어농구 등 2020 도쿄 패럴림픽대회 14개 종목으로 구성됐으며, 판매 수익금은 모두 대한장애인체육회에 후원된다. 도어랩스는 그라운드X와 협력해 KAARD에서 판매 중인 패럴림픽 NFT를 카카오톡 기반 암호화폐 지갑 '클립'에 전송하기로 했다. 이에 KAARD에서 패럴림픽 NFT를 구매한 이용자는 클립에 NFT를 보관할 수 있다.
 

4. 클론 구준엽, 카카오 그라운드X 아티스트 선정 29일 한정판 NFT 작품 공개

가수 DJ 그리고 미술 작가로써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클론의 멀티 아티스트 구준엽(KOO)과 대한민국 1세대 그래피티 작가 KOMA가 그라운드X가 주최하는 클립 드롭스의 아티스트로 선정되어 9월29일 09시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디지털 아트라는 특징을 살려 단순 작품이 아닌 작품에 영상과 음악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아트 작품으로 클론의 구준엽 작가는 이번 작품을 위하여 본인이 직접 기획한 DJ KOO 의 'New Jack Swing' 사운드를 작품과 함께 공개하여 작품의 몰입도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미술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9월 29일 오전 09시 클립 드롭스(Klip Drops)를 통해 구준엽 작가와 KOMA 작가의 콜라보레이션 신작 공개와 함께 한정판 경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였다.
 

5. Klip Drops에서 진행하는 #디지털FLEX챌린지

그라운드X는 9월 20일부터 10월 4일까지 #디지털FLEX챌린지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다.
인스타그램 혹은 트위터로 참여 가능하며, 클립 드롭스의 공식 계정을 팔로우, 자랑하고 싶은 디지털 한정판을 개인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참여방식으로 진행된다. 경품으로는 클립 드롭스의 한정판 멤버십 DROPS’ LOUNGE 카드가 20명에게 제공된다. DROPS’ LOUNGE는 클립 드롭스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한정판 멤버십이며, 이벤트의 세부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링크: http://pf.kakao.com/_CmEKs/86876966
 

6. Klaytn 퍼블릭 웨비나(2nd)

지난 9월 8일 그라운드X는 클레이튼의 KIR 에코시스템을 소개하는 라이브 웨비나를 유튜브 통해 스트리밍하였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블록체인 에코시스템 기금을 자랑하는 #Klaytn Improvement Reserve(KIR)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의 글로벌 성장을 돕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진행중이다. NFT에 초점을 두었던 첫번째 웨비나와 다르게, 두번째로 진행된 웨비나에서는 클레이튼 그랜트 프로그램 소개, KIR 소개, 클레이튼 스코프-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익스플로러의 중요성,퀀트스탬프와 클레이튼 실시간 모니터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 웨비나는 한국어로 진행되었지만 전세계 시청자들을 위해 영어 자막이 있는 비디오가 클레이튼의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