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포스트가 14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전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13일(현지시간) 공개한 9월 FOMC 회의의 의사록서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개시 시기를 11월 중순 ~ 12월 중순까지 대체로 일치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 회복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2년 중반 무렵까지 완료하는 단계적인 테이퍼링이 적절하다”고 전했다.

미국은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를 통한 경제 살리기를 근거로 월 1200억 달러의 자산을 매입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크게 웃도는 데다 물가 상승 등 인플레이션 및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면서 긴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9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5.4%였다.

다음 번 FOMC 회의는 11월 2~3일로 예정되지만 과거의 교훈에서 시장과의 대화를 중시한 미 금융당국에 의한 행동은 포함이 끝난 것으로 보이며, 테이퍼링 개시 시기도 상정 범위 내이므로 시장이 동요하는 네거티브 서프라이즈가 될 가능성은 낮을 것이다.

한편, 최근의 주가상승·암호화폐 상승 등 리스크성 자산의 급등 배경에는 금융완화머니의 유입이 있었다. 비트코인(BTC) 등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 미 당국의 동향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변동]

비트코인 가격은 코인마켓캡 기준 전일대비 +3.08%인 58,066 달러로 상승했다.

BTC / USD 일봉

한때 53,950 달러까지 하락했지만, 하락이 주춤하자 반전했다.

이더리움(ETH)이 전일대비 +3.84%를 기록했고, 폴카닷(DOT)이 전일대비 +17.43%, 스텔라(XLM)가 전일대비 +9.13%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선물 ETF에서는 프로셰어스(ProShares)의 심사 판단이 10월 18일경으로 다가오는 것 외에 유력시되는 반에크의 ETF의 최종 가부 판단일도 11월 14일경으로 앞두고 있다.

‘비트코인 ETF’는 과거 한 번도 인가된 적이 없지만 몇 년 전에 비해 규제가 대폭 정비돼 상장사 및 기관투자가 유입이 잇따르는 등 새로운 자산급(시장규모)으로도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미 SEC(증권거래위원회) 측의 자세가 완화하고 있는 것을 포함해 시장의 기대를 가속시키고 있다.

미 포브스에 의하면, CME(시카고상품거래소)의 BTC 선물 데이터에서는 10월 12일 시점에서 OI(미결제약정)는 10,918매가 되어, 약 2개월에 72%나 증가했다. CME의 선물에 정통한 투자가의 유입이 현저해져, 주로 헤지 펀드가 유동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비트코인 ETF가 인가되면 미국 Fidelity, Vanguard 등 대형 자산운용사가 관련 투자신탁을 패키지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동안 암호화폐 거래소의 계좌 개설 및 암호화폐 현물 보유를 우려해 선을 그었던 기관투자가가 나스닥, Cboe(시카고옵션거래소), NYSE(뉴욕증권거래소) 등 주요 증시 계좌에서 직접 암호화폐 시장 노출을 얻을 수 있다.

풍부한 자금력을 가진 기관투자자의 노출은 중장기적으로 큰 호재가 될 수 있다.

[도취감은 제한적]

자산운용사 카프리올의 창설자인 찰스 에드워즈는 최근 시세에 대해 “일반인의 관심에서 ‘도취감’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구글 트렌드의 데이터가 근거의 하나에 있다.

출처 : GoogleTrends

기관투자가 비율이 상승해 가격변동이 안정되기 쉬워지는 한편, 2017년의 암호화폐 거품과 비교해 일반인의 대부분이 시세 급등의 혜택을 받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트렌드가 급상승했던 2020년 3 ~ 4월경에는 글로벌 증시 동반 하락의 코로나 쇼크가 발생해 비트코인이 1 BTC = 4,000 달러 밑으로 떨어지는 수준까지 폭락했고, 2020년 5월에는 4년에 한 번꼴로 진행되는 반감기를 앞두고 있었다. 2020년 12월에는 3년 전 버블 때의 최고치 2만 달러를 넘어서 상승했지만, 구글 트렌드상의 관심도는 진정되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한편 투자자들의 시장심리를 나타내는 공포와 탐욕 지수는 14일 탐욕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70을 나타내는 등 다소 과열감도 나타나고 있다. 이 지표는 시장 변동성, 시장 모멘텀, SNS 감정분석, 도미넌스, 구글 트렌드로 산출하는 것이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극단적인 욕망을 나타내는 76이었지만, 요동치는 과정에서 약간 진정돼 70을 나타냈다. 하락세를 보인 9월에는 공포(9월 14일) 상태를 나타내는 30을 나타냈었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바로가기]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빠른 소식들은 각 코인들 트위터나 미디움을 활용하세요.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외신 14일 암호화폐 시장분석 .. CME 선물 시장서 기관 투자자들 강세 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