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조폐공사 모바일 신분증 클라우드인프라 구축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비대면 업무가 확산되면서, 업계의 디지털 전환(DT)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QR체크인, 코로나19 백신증명서 등 모바일 인증을 통해 본인 증명 및 확인 서비스가 크게 확대되고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스마트폰 속의 신분증 사업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디지털 전환(DT) 전문기업 (주)이노그리드(대표이사 김명진)는 정부로부터 모바일 신분증 및 전자서명 전문기관으로 지정 받은 한국조폐공사(사장 반장식)의‘모바일 신분증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사업’에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었다고 18일 밝혔다.

이노그리드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이번 조폐공사 모바일 신분증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사업은 코로나19 시대와 디지털 뉴딜 이후 각종 신분증에 대한 모바일 전환 수요에 대응하면서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의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고품질 ICT 서비스들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이노그리드가 보유한 풀스택 클라우드솔루션(Full-Stack Cloud Solution)을 통해 연무기술과 함께 클라우드 통합시스템을 구축한다. 

모바일 신분증 사업은 올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 사업을 거쳐 전국확산 이후 국가유공자증, 장애인증, 청소년증, 외국인등록증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내 신원을 증명해 디지털 세상으로 들어가기 위한 필수 신분증이며 국가 디지털 전환(DT)을 위한 핵심요소로 꼽히면서 국민생활의 신뢰를 지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모바일 신분증은 언제 어디서나 제약없이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로 블록체인, 생체인식(지문·홍채·얼굴), 비대면, 비접촉기술 등 첨단 보안기술과 결합해 다양한 신분증으로 활용이 가능해 진정한 디지털 환경 조성의 필수 요건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이사는 “조폐공사의 모바일 신분증은 디지털 뉴딜 시대를 상징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능케하는 중요한 사업으로 국민들이 모바일 신분증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코로나19 이후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 속의 '전자지갑'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역시 단일ID로 운전면허증 등 다양한 개인 및 공공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신분증 지갑앱을 1년내에 상용화한다. 국내에서도 모바일 신분증 도입에 속도가 붙어 정부는 올해말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신원인증(DID)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운전면허증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