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AI 스타트업 동향] 도다툴,시공아이피씨,엠스토리허브,클래스101 外

▲ 도다툴, 정오답 퀴즈, 점수 퀴즈 기능 출시

인터랙티브 콘텐츠 노코드 제작툴 ‘도다툴’은 브랜드와 고객이 더 풍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정오답 퀴즈와 점수 퀴즈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퀴즈 기능은 고객에게 문제를 내고, 맞힌 문제 갯수나 점수에 따라 다른 결과나 리워드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도다툴은 비개발자인 마케터나 일반 개인들도 코딩없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코드 SaaS이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끝까지 참여하는 완료율이 90% 내외로 매우 높고, 공유가 용이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고객 및 팬과의 소통을 위한 콘텐츠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고객을 ‘팬덤화’시키는 것이 핵심과제로 떠올랐지만, 개발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중소규모의 브랜드나 크리에이터들은 지금까지 고객들과 친해지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떠올랐으나, 1000만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전문 업체에 맡겨야 하고 제작에도 2주에서 한 달 가까운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가 있었다. 

도다툴은 브랜드나 크리에이터가 고객들과 소통하는 데에 필요한 신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추가 출시할 계획이다. 

도다툴을 운영하는 도다마인드 곽도영 대표는 “3주 동안 1000명이 넘는 유저가 퀴즈 기능을 요청주셨다”며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 노는 관계가 되고 있고, 소통방식의 다양화에 대한 니즈를 파악했다”고 신규 기능의 출시 배경을 밝혔다.

▲ ‘SIGONG-X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데모데이 종료

시공아이피씨와 컴퍼니엑스가 공동 운영하는 ‘SIGONG-X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데모데이가 12일(금)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1 콘텐츠 액셀러레이팅 지원 사업’의 하나로 콘텐츠 분야의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게 목적이다. 올 6월 ICT 융복합 콘텐츠 스타트업의 혁신을 이끌 스타트업 10개 업체를 선정했으며, 단계별 맞춤형 액셀러레이팅을 시행했다.

이번 비공개 데모데이 1부에서는 기업 IR 발표, 2부에서는 콘텐츠 벤처 캐피털(VC)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투자·협업 기회를 발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운영사 담당자는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참여 기업과 투자사 간 의미 있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 이후에도 기업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 후속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동 운영사인 컴퍼니엑스는 지난달 참여 기업 1곳에 후속 투자를 진행했고, 추가 1개 업체의 후속 투자를 논의하고 있다.

▲ 가트너 이메일 보안 리포트 등재 기업 ‘기원테크’, 베트남 현지 합작 법인 설립… 동남아 진출 확대
글로벌 이메일 보안 표준 상용화 위한 거점으로 합작 법인 활용
신규 솔루션 현지 사업 역량 추가… “동남아 이메일 보안 기술 공급자로서 경쟁력 갖출 것”

2021년 11월 15일 (뉴스와이어) --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인 기원테크(대표 김동철)가 11월 10일 베트남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서비스(CDN) 기업인 브이네트워크(VNETWORK)와 공동 사업을 위한 현지 합작 법인 브이네트기원 시큐리티(VNETKIWON SECURITY) 설립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원테크는 이메일 보안 진단, 수발신 이메일 보안 서비스 기업으로 2016년부터 본투글로벌센터 멤버사로 활동하는 것은 물론 2021년부터 시작된 DNA 융합 제품 서비스 해외 진출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기원테크는 브이네트워크와 설립한 이번 합작 법인을 베트남은 물론 동남아시아 현지 글로벌 이메일 보안 표준 상용화를 위한 운영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먼저 기원테크는 합작 법인을 통해 동남아 시장 전체에 표준 이메일 보안 기술을 상용화할 운영 및 판매 거점을 확보한다. 합작 법인 표준 이메일 보안 서비스의 신뢰도 및 확장 속도를 높이고, 합작 법인 상대 기업인 브이네트워크 파트너가 보유한 네트워크 공급 서비스 고객을 통해 추가 서비스를 운영한다. 베트남을 시작으로 주변국에 진출할 신규 솔루션 사업 역량을 추가, 동남아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자로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목표다.

기원테크 김충한 팀장은 “이번 합작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에서 표준 정보 보안 기술 상용화의 선두 주자가 될 인프라를 마련하게 됐다”며 “보유한 이메일 보안 표준 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이메일 보안 대표 표준 기술 공급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원테크는 국내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올 10월 가트너의 이메일 보안 리포트(Tool: Vendor Identification for Email Security 2021)에 등재됐다. 최근에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표적형 이메일 공격 차단과 관련해 표준 보안 기술로 제정된 바 있다.

한편 이번 기원테크의 베트남 현지 합작 법인 설립은 본투글로벌센터가 2021년부터 본격화한 DNA 융합 제품·서비스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을 통해 이뤄졌다. 본투글로벌센터는 해당 사업을 통해 혁신 기술 기업에 합작 법인 형태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합작 법인 파트너십 발굴·형성부터 합작 법인 설립, 운영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국내외 스타트업에 공동 연구 개발, 실증, 시장 진출 등에 필요한 부분을 전 방위 지원하고 있다.

▲ 웹소설, 웹툰 콘텐츠 기업 엠스토리허브, 인덕대학교 웹툰만화창작학과 산학 협력 체결 

긴밀한 협력과 투자로 우수한 K-웹툰 크리에이터 양성 목표

웹소설 웹툰 디지털 콘텐츠 기업인 ‘엠스토리허브’(대표 이기수)는 인덕대학교 웹툰만화창작학과 웹툰 제작 스튜디오 ‘엠툰 팩토리’(지도교수 김성재)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약은 ‘노블 코믹스 공동 제작’, ‘우수 학생 대상 장학금 지급’, ‘웹툰 제작을 위한 핵심 인재 양성’, ‘산학 협력 강화’ 등을 주내용으로 한다.

‘엠스토리허브’는 인덕대학교 웹툰만화창작학과와 함께 오래전부터 협업을 통해 웹툰 <리버스 빌런>, <풍운전신>, <악역도 귀찮아서>등의 작품을 제작한 바 있다. 특히 <리버스 빌런>과 <풍운전신>은 주요 웹툰 연재 플랫폼 중 하나인 ‘카카오페이지’에서 10대~30대 남성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연재중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제작 단계인 웹툰 <악역도 귀찮아서>는 2022년 2분기에 런칭 예정으로 10~20대의 젊은 여성 독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엠스토리허브’는 인덕대학교 웹툰만화창작학과 학생들의 웹툰 제작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엠툰 팩토리’에 운영비를 투자하고 웹툰 창작을 위한 기술 및 인프라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인덕대학교 웸툰만화창작학과 김성재 교수는 “인덕대학교 웹툰만화창작학과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실기 능력을 입학 성적에 반영하며 학과에서 운영하는 ‘엠툰 팩토리’에서는 졸업생 취업 연계와 웹툰 기획, 연재 등 웹툰 작가로서의 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진행하게 된 ‘엠스토리허브’의 이기수 대표는 “K-웹툰의 시대에는 웹툰을 창작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이다”며 “인덕대학교 웹툰만화창작학과는 20년이 넘는 전통과 훌륭한 커리큘럼으로 우수한 졸업생들을 양성해왔기 때문에 이번 협력을 통해 훌륭한 웹툰 창작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 딥브레인AI, ‘AI STUDIOS’로 CES 2022 혁신상 수상..

AI 휴먼 솔루션의 기술 혁신성 인정받아

▶ SaaS형 AI 휴먼 영상 합성 플랫폼 'AI STUDIOS’, CES 2022 스트리밍 부문 혁신상

▶ 글로벌 1,800개 기업과 경쟁서 이룬 쾌거.. 내년 1월 오프라인 전시 참가해 직접 선뵐 것

▶ 별도 촬영 없이 가상 모델이 입력한 문장 그대로 말하는 AI 휴먼 기술의 혁신성 인정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구 머니브레인, 대표이사 장세영)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스트리밍 부문의 ‘혁신상’(Innovation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CES 어워드에는 27개 부문에 걸쳐 전 세계 약 1,800개 기업이 참가했다. 그 중 딥브레인AI는 AI 휴먼(AI Human, 인공인간) 기술 기반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AI STUDIOS’를 출품했으며, 기술 혁신성과 엔지니어링 및 기능성, 미학성 등의 기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AI STUDIOS는 이용자가 원하는 문장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가상의 모델인 AI 휴먼이 해당 문장을 그대로 말하는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영상 합성 및 편집 플랫폼이다. 별도의 촬영 없이 영상 제작이 가능한 AI 휴먼 기술을 국내외 중견 및 중소기업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월 구독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지난 6월 베타 서비스 이후, 현재까지 총 약 37만 명이 방문했으며, 현재 국내 및 미국,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을 포함해 약 5천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딥브레인AI는 내년 1월 5일에 열릴 CES 2022 오프라인 전시회에 직접 참가할 예정으로, 이번 혁신상을 수상케 한 AI STUDIOS와 함께 딥브레인AI의 핵심 원천 기술인 AI 휴먼 솔루션을 전 세계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자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딥브레인AI는 현재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미국 캘리포니아에 현지 지사를 두고 여러 해외 기업들과 활발한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으며, 해외 투자자의 추가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최근에는 중국 메이저 방송사인 칭하이TV 및 베이징 방송국과도 AI 아나운서 기술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딥브레인AI는 올해 AI 휴먼을 성공적으로 선보이게 되면서 금융, 방송, 교육, 커머스 등 여러 영역에서의 성공 사례로 기술력을 널리 인정받은 결과, 이번 CES 2022 어워드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며 “앞으로도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AI 전문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딥브레인AI는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음성 합성 원천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인공지능에 대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3대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딥러닝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가상 인간을 만들어내는 AI 휴먼(AI Human, 인공인간) 솔루션을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광운대-숭실사이버대,상호교류 및 협력 증진을 위한 상호협력(MOU) 체결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과 숭실사이버대학교(총장 한헌수)가 2021년 11월 10일(수) 상호 교류 및 협력 증진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정보교류 및 업무증진에 긴밀히 협력하고 궁극적인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향후 양 기관은 ▶ 협약기관 공동발전과 우호 증진에 관한 사항 ▶ 숭실사이버대학교 교직원 및 졸업생 대상의 스마트융합대학원 모집홍보에 대한 협조 사항 ▶ 숭실사이버대학교 교직원 및 졸업생 대상의 스마트융합대학원 등록금 감면 혜택 사항 ▶ 숭실사이버대학교 외국인 졸업생 대상의 스마트융합대학원 등록금 감면 혜택 사항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 클래스101, 박재범과 2차 브랜드 캠페인 전개 

- 원하는 것을 경험하고 자기주도적 삶의 방향을 결정해가는 ‘101하는 사람’을 키 메시지로 2차 브랜드 캠페인 전개

- 추리물 콘셉트 속 검사 박재범을 만날 시간! 클래스101의 다양성과 전방위적 배움을 전하기 위한 시리즈 영상 3편 공개

- ‘범인을 잡아라’ 이벤트부터 애플워치 추첨, 무료 클래스 시크릿 쿠폰 증정까지… 풍성한 프로모션으로 역대급 혜택 제공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대표이사 고지연)이 업계를 선도하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으로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위해 브랜드 뮤즈 박재범과 함께 2차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한다. 

클래스101은 지난 8월 진행한 1차 브랜드 캠페인 ‘배우지마, 101해’로 남들이 정해놓은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실제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배우는 인생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2차 브랜드 캠페인의 키 메시지를 ‘101하는 사람’으로 정하고, 클래스101 내 약 2,400개 다양한 클래스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경험하며 자기주도적인 삶의 방향을 결정해가는 전방위적 배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클래스101은 세상의 모든 것에는 배움이 있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모든 배움의 시작점에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드로잉, 공예, 운동, 요리, 댄스 등 취미 카테고리부터 머니, 커리어, 키즈 등 다채로운 카테고리의 클래스를 보유하고 있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클래스’를 표방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만큼 이번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No.1 온라인 클래스의 자리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아울러 브랜드 캠페인의 키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브랜드 모델 박재범과 함께한 브랜드 캠페인 시리즈 영상 3편을 공개한다. 이번 영상은 검사로 변신한 박재범이 사건 현장을 조사하며 취미 단서를 통해 범인을 찾아내는 추리물 콘셉트로 구성, 박재범의 색다른 매력을 만나볼 수 있음은 물론 클래스101의 다양한 클래스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또한 영상 콘셉트에 맞춰 추리물 형식의 프로모션도 동시에 진행한다. 영상 속 범인을 찾으면 20만 원 쿠폰팩을 증정하는 ‘범인을 찾아라’ 이벤트부터 101원만 결제해도 추첨을 통해 50만 원 상당의 애플워치를 선물하는 이벤트, 신규 가입 시 42만 원 상당의 클래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시크릿 쿠폰 증정까지 역대 최대 규모의 혜택을 마련했다. 

클래스101 김현우 마케팅팀 리드는 “1차 브랜드 캠페인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클래스101 내 다양한 카테고리의 클래스를 통해 배움의 기회가 있음을 전하기 위해 두 번째 브랜드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며, “박재범과 함께 한 영상 뿐 아니라 클래스101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풍성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클래스101의 2차 브랜드 캠페인 영상은 클래스101 공식 유튜브 및 각종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프로모션 관련 상세 내용은 클래스101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otice. '투데이 IT 동향'은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