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퍼블리셔를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급하는 선도적 기업 포르테(Forte)가 시리즈 B 펀딩을 마감하고 추가로 7억2500만달러 자금을 조달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시리즈 B 펀딩은 시 캐피탈(Sea Capital)과 코라 매니지먼트(Kora Management)가 주도하고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 빅 베츠(Big Bets, 휴즈 게임스[Huuuge Games]), 오버울프(Overwolf), 플레이스튜디오(Playstudios), 워너 뮤직 그룹(Warner Music Group), z벤처스(zVentures, 레이저[Razer])와 블록체인 파트너인 코스모스(Cosmos), 폴리곤 스튜디오(Polygon Studios), 솔라나 벤처스(Solana Ventures)를 포함한 유수의 게임 및 미디어 퍼블리셔 그리고 그리핀 게이밍 파트너스(Griffin Gaming Partners), 안드레센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a16z]) 및 타이거 글로벌(Tiger Global) 등 투자자가 지원하고 자금을 제공했다.

포르테 플랫폼은 게임 퍼블리셔가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에 쉽게 통합할 수 있게 해 원활한 내장형 토큰 지갑, 대체 불가능 토큰(NFT: Non-Fungible Token) 발행 및 판매, 지불 레일 등의 기능과 디지털 자산 및 가상 자산 관리와 블록체인 토큰 경제를 위해 특별히 구축된 그 밖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순수 엔터테인먼트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진정으로 상품을 소유할 수 있다. 전 세계 플레이어들은 상품과 서비스를 서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으며 창의성과 협업 및 기술을 보상하는 커뮤니티 경제에 참여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전 세계 모든 게임 플레이어와 커뮤니티에 새로운 창의적 기회와 경제적 기회를 제공한다.

포르테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조시 윌리엄스(Josh Williams)는 “50년 동안 게임 산업은 비즈니스 및 수익 모델에서 큰 지각 변동이 있었고 변화의 시기마다 플레이어와 더 잘 연결됐다”며 “초기에는 기본적으로 게이머가 플레이한 시간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아케이드 게임이 있었고 그 후 한 번만 지불하면 원하는 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가정용 콘솔과 PC 게임이 등장했다. 다음으로 게임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무료 플레이(F2P) 모델은 인게임/인앱 구매 옵션을 통해 AAA 게임도 원하는 만큼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 산업은 플레이어와 점점 더 밀접하게 연결되면서 전환기마다 성장을 거듭했고 현재는 연간 매출이 거의 1800억달러에 달해 그 시장규모가 영화와 음악을 합친 것보다 더 크고 세계에서 가장 큰 엔터테인먼트 장르가 됐다”며 “우리는 새로운 기술 변화의 물결을 선도하고 있고 블록체인 게임은 과거의 그 어떤 변화보다 훨씬 더 영향력이 클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포르테의 사명은 수백만 플레이어를 보유한 AAA 타이틀을 이미 보유하고 있든 이제 막 블록체인 게임을 구축하고 있든 상관없이 크고 작은 모든 게임 개발자가 이런 새로운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르테는 게임 퍼블리셔에게 기본적인 규정 준수 및 보안 제품을 제공해 송금, 자금 세탁 방지, 세금 규정 준수 및 지적재산권 보호 등 규제를 받는 활동을 위한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구축함으로써 플레이어와 퍼블리셔의 비즈니스와 지적재산권을 모두 보호할 수 있게 한다. 포르테가 퍼블리셔에게 제공하는 또 다른 편익은 맞춤화 기능과 여러 블록체인과의 상호 운용성이다. 많은 포르테 파트너가 포르테로 시작해서 핵심 게임 및 앱 내·외부에 NFT 및 기타 토큰 자산을 도입한 다음 게임 내 경제 및 플레이어 간(player-to-player)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장기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흐름으로 발전하고 궁극적으로는 1단계 블록체인과 2단계 블록체인을 연결해 플레이어들에게 선택의 자유와 최대의 유동성을 제공한다.

코라 캐피탈(Kora Capital) 설립자인 다니엘 제이콥스(Daniel Jacobs)는 “포르테는 강력한 기술과 규정 준수 솔루션으로 게임 분야를 이끌어 가는 놀라운 힘이 있다”며 “우리는 개발자의 유연성이나 통제를 제한하지 않으면서 통합하기 쉬운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정신을 높이 사 포르테와 협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장기적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오늘날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처리량을 제한하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블록체인 거래와 관련한 긴 대기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블록체인의 이식성 및 체인 간 상호 운용성을 통해 미래 활용도를 높일 것”이라며 “퍼블리셔들은 혁신적인 신기술 솔루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제 플레이어는 인앱 구매 및 가상 상품을 진정으로 소유할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전체 생태계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포르테 플랫폼 현황:

· 현재 초대자만 참여할 수 있으며 비공개 테스트 중이다.
· 40개 이상의 게임 개발자 파트너
· 파트너 게임 전체에 걸쳐 1500만 이상의 플레이어

라이온트리(LionTree)는 올해 포르테의 유일한 재정 고문을 맡고 있으며 포르테가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는 데 따라 글로벌 전략적 관계를 맺었다. 포르테는 5월에 그리핀 게이밍 파트너스가 주도하는 시리즈 A 펀딩에서 1억8500만 달러를 조달했는데 평가 가치는 10억달러에 이른다. 12일 발표에 따라 2021년 현재 포르테의 총자본 조성 금액은 9억달러를 웃돈다.

포르테(Forte) 개요

포르테는 게임을 위한 경제적 기술을 구축하고 있다. 회사의 단대단(end-to-end) 플랫폼은 게임 개발자와 플레이어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시스템인 커뮤니티 경제를 창출해 보다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게임 커뮤니티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 커뮤니티팀은 오랜 업계 구성원인 유니티(Unity), 엔지코모(ngmoco),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소니(Sony), 락스타 게임즈(Rockstar Games)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현재 업계 전반에서 참여하는 40명이 넘는 유명 게임 개발자들과 협력해 게임의 경제학을 재창조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forte.io 참조.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